기업의 입지 요인 분석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입지 요인을 분석한 논문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HP 기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입지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 모형에서는 해운기업 입지 요인을 위해 1계층에서는 소프트웨어적인 요인과 하드웨어적인 요인 및 도시정책 요인을 추출하였고, 2계층에서는 1계층의 세부 대안으로 각 4개씩의 세부요인을 선정하였다. 더불어 대부분의 해운회사 본사가 서울에 입지하고 있는 것을 착안하여 입지요건에 있어서 서울과 부산의 경쟁우위 상황도 함께 분석하고자 3계층에서는 서울과 부산을 변수로 두어 각 도시의 기업입지 우위를 측정코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해운회사 본사의 임원진, 또는 기획관리 담당자 및 학연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해운회사 입지 중요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AHP 분석 결과, 선사 및 학연계 모두 해운기업 입지요인으로 1계층에서는 소프트웨어 요인이 가장 중요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계층 역시 소프트웨어 요인들이 중시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계층 분석을 통해 해운기업 입지를 위해 도시정책 요인을 제외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요인에서 부산은 서울에 비해 열위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업의 입지 요인 분석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입지 요인을 분석한 논문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HP 기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입지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 모형에서는 해운기업 입지 요인을 위해 1계층에서는 소프트웨어적인 요인과 하드웨어적인 요인 및 도시정책 요인을 추출하였고, 2계층에서는 1계층의 세부 대안으로 각 4개씩의 세부요인을 선정하였다. 더불어 대부분의 해운회사 본사가 서울에 입지하고 있는 것을 착안하여 입지요건에 있어서 서울과 부산의 경쟁우위 상황도 함께 분석하고자 3계층에서는 서울과 부산을 변수로 두어 각 도시의 기업입지 우위를 측정코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해운회사 본사의 임원진, 또는 기획관리 담당자 및 학연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해운회사 입지 중요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AHP 분석 결과, 선사 및 학연계 모두 해운기업 입지요인으로 1계층에서는 소프트웨어 요인이 가장 중요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계층 역시 소프트웨어 요인들이 중시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계층 분석을 통해 해운기업 입지를 위해 도시정책 요인을 제외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요인에서 부산은 서울에 비해 열위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There have been lots of studies on locational factors of companies, but, very few studie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This study analyzes locational factor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method. For the study model, the first level is consisted by software, h...
There have been lots of studies on locational factors of companies, but, very few studie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This study analyzes locational factor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method. For the study model, the first level is consisted by software, hardware and city policy factors. As more specific factors, the second level is formed by three factors of the first level. The third level consists of Seoul and Busan to evaluate competitive advantage for location of shipping companies. We carried out an analytical survey focused on the executives of shipping companies and related experts, and derived the priority order for locational factors of Korean shipping companies as follow. Firstly, software factors turned out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location of Korean shipping companies. Next, Busan has a competitive advantage only in city policy factors. However, there are much of competitive disadvantages in both software and hardware factors for location of shipping companies compared against Seoul.
There have been lots of studies on locational factors of companies, but, very few studie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This study analyzes locational factor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method. For the study model, the first level is consisted by software, hardware and city policy factors. As more specific factors, the second level is formed by three factors of the first level. The third level consists of Seoul and Busan to evaluate competitive advantage for location of shipping companies. We carried out an analytical survey focused on the executives of shipping companies and related experts, and derived the priority order for locational factors of Korean shipping companies as follow. Firstly, software factors turned out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location of Korean shipping companies. Next, Busan has a competitive advantage only in city policy factors. However, there are much of competitive disadvantages in both software and hardware factors for location of shipping companies compared agains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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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해운회사의 입지 요인에 관하여 선사와 학연계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구조화된 설문조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쓰여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인식 하에 우리나라 해운업 본사의 입지조건을 밝히는 데 연구의 초점을 맞춘다. 본 연구를 통해 서울에 집중되어있는 산업, 특히 해운업의 지방유인 요소를 파악하여, 기업유치를 희망하는 지방정부, 특히 부산시의 정책판단에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해운산업은 제조업이 아니라 서비스산업이므로 여타 제조업의 산업입지와는 차별적인 입지적 특성을 지니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위해 최근 진행된 우리나라 비제조 기업의 입지요인을 중점적으로 조사해보았다. 더불어 대부분의 해운선사의 본사가 서울에 있는 점을 착안하여 비제조기업의 입지선정과 관련하여 어떤 요인이 수도권 입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선행연구도 함께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부산지역에 대한 선호도와 더불어 우리나라 해운선사의 주요 입지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주요 해운회사 본사의 임원진, 또는 기획관리담당자 및 학연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해운회사 입지 중요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성격상 광범위한 설문조사가 어렵기 때문에 설문의 구조화를 통해 대안 간의 상대적 우위 식별을 통해 각 요인의 중요도와 대안의 선호도를 추출하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계층화분석법)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정래의 연구에서 언급된 기업입지 요인 분석틀을 활용하여 국내 해운회사 주요 입지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도식화하면 <그림 3>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제안 방법
이희연(2005)은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은 산업의 도시 집중현상을 해소해 줄 것이라는 이전 논문들의 주장과 달리, 우리나라의 경우 인터넷기업 역시 서울에 집중되어 있으며 조사 기업들은 교통의 편리성을 가장 큰 입지 요인으로 꼽았다. 그 뒤를 이어 주요고객들과의 근접성, 임대 또는 분양 및 관리상의 저렴한 비용, 협력업체와의 근접성, 장소의 지명도 순으로 기업 입지 요인을 선정하였다.
기업입지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통해 기업입지 요인이 ‘소프트웨어’ 특성과 ‘하드웨어’ 특성으로 대별된다는 사실을 파악하였고, 추가적으로 현행 산업정책 지원수단과 도시정책 지원 수단의 제도분석을 함께 고려하기 위하여 제도환경 요인을 추가하여 기업입지요인을 분석하였다.
조정래(2003)의 연구에서는 기업입지 요인 분석을 위한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의해 추출된 다양한 요인들을 소프트웨어 요인과 하드웨어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먼저 소프트웨어 요인에는 업무행정 및 금융서비스의 이용편리성, 기술정보 및 시장정보 획득의 용이성, 전문기술 인력 확보의 용이성, 주요 거래처와의 시장 인접성 등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요인은 조세 및 금융 지원, 기술·경영·법률 지원, 교육훈련양성 지원, 관련업체 및 기관과의 교류 및 협력 지원 등의 산업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추출틀은 조정래(2003)의 연구를 활용하였지만 추출틀에 적용될 기업입지 환경 요인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선정되었다. 먼저 소프트웨어적인 요인과 하드웨어적인 요인은 선행연구에서 논의되었던 기업의 입지요인들을 분석하여 정리하였고, 도시정책과 관련해서는 부산시의 현재 기업유인을 위한 추진정책과 각 산업단지에서 추진 중인 기업유인 요인들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이후 1차 선정된 각 요인을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도시정책 요인으로 구분한 뒤 해운회사 본사의 임원진, 또는 기획관리 담당자 및 학연계 전문가의 여러 차례 집단회의 및 개별면담을 통해 각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설문지는 AHP를 이용하기 위하여 제1계층과 제2계층 각각의 입지요인 중요도 항목에서 각각의 대안을 쌍대비교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응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각의 입지 요인에 대한 설명을 부연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7월에 집중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메일을 통한 배포 및 수집과 더불어 직접방문조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AHP를 이용하기 위하여 제1계층과 제2계층 각각의 입지요인 중요도 항목에서 각각의 대안을 쌍대비교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응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각의 입지 요인에 대한 설명을 부연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7월에 집중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메일을 통한 배포 및 수집과 더불어 직접방문조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입지요인에 대한 주요 항목은 기업입지요인에 관한 선행연구와 현업 실무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소프트웨어적인 요건, 하드웨어적인 요건, 도시정책 요건 등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여 그룹화 하였고, 이를 다시 네 개씩의 세부 입지 요인으로 나누어 계층화 하였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에서 13부, 부산지역에서 13부, 기타지역에서 1부를 수집했으며, 집단별로는 13개 선사로부터 15부, 학연계로부터 12부 등 총 27부의 응답이 회수되었다. 이 가운데 일관성 비율이 0.2를 넘지 않는 유효응답 24부만을 총 표본으로 분석에 이용했으며, 전체표본 뿐 아니라 집단별 표본으로도 나누어 분석을 시도했다.
먼저 소프트웨어적인 요인과 하드웨어적인 요인은 선행연구에서 논의되었던 기업의 입지요인들을 분석하여 정리하였고, 도시정책과 관련해서는 부산시의 현재 기업유인을 위한 추진정책과 각 산업단지에서 추진 중인 기업유인 요인들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이후 1차 선정된 각 요인을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도시정책 요인으로 구분한 뒤 해운회사 본사의 임원진, 또는 기획관리 담당자 및 학연계 전문가의 여러 차례 집단회의 및 개별면담을 통해 각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주요 첨단 벤처기업의 수도권 입지 이유로는 기업간 기술협력과 마케팅 분야에서의 전략적 제휴가 지방보다 견고하고 기술개발능력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첨단 벤처기업의 공간적 입지를 위한 요인으로 기업간 기술협력과 마케팅 분야의 전략적 제휴의 용이성 및 고급인력 수요에 의한 기술개발 능력 획득을 지적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서울과 부산지역에 그 지역적 배경을 둔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도록 하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산업계 이외에 학연계를 설문대상에 포함하였다. 학연계 표본은 국내 주요 대학과 연구기관의 해운 관련 전공 연구자로 구성되었으며, 산업계 표본에는 본사 입지에 관여할 수 있는 선사 임원진과 기획관리부서의 부서장으로 구성하였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에서 13부, 부산지역에서 13부, 기타지역에서 1부를 수집했으며, 집단별로는 13개 선사로부터 15부, 학연계로부터 12부 등 총 27부의 응답이 회수되었다. 이 가운데 일관성 비율이 0.
본 연구를 위해 서울과 부산지역에 그 지역적 배경을 둔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도록 하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산업계 이외에 학연계를 설문대상에 포함하였다. 학연계 표본은 국내 주요 대학과 연구기관의 해운 관련 전공 연구자로 구성되었으며, 산업계 표본에는 본사 입지에 관여할 수 있는 선사 임원진과 기획관리부서의 부서장으로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부산지역에 대한 선호도와 더불어 우리나라 해운선사의 주요 입지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주요 해운회사 본사의 임원진, 또는 기획관리담당자 및 학연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해운회사 입지 중요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성격상 광범위한 설문조사가 어렵기 때문에 설문의 구조화를 통해 대안 간의 상대적 우위 식별을 통해 각 요인의 중요도와 대안의 선호도를 추출하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계층화분석법)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우리나라 해운선사의 입지요인 선정에 관한 선사의 응답결과에서는 하드웨어나 정책 측면보다는 소프트웨어적 요건이 압도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었지만, 학연계 집단에 대한 조사 결과에서는 소프트웨어적 요건이 가장 중요하나, 도시정책 요인 및 하드웨어적 요건의 중요도도 선사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2계층 요인 중에서도 역시 고객인접성이 가장 높게 평가되나, 뒤를 이어 도시정책의 행정지원, 하드웨어의 운영편의성과 교통여건도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사 집단의 14개 유효응답을 대상으로 한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국내 해운선사의 입지요인은 하드웨어적 요건이나 도시정책 요건보다는 소프트웨어적 요건의 중요성이 압도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2계층 요인 평가에서도 고객인접성이 가장 높게 평가되는 가운데, 전문인력, 업무지원서비스, 시장정보 등 소프트웨어적 요인들의 중요성이 골고루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었으며, 하드웨어적 요건 중에서는 운영의 편의성과 생활 환경 요인이, 도시 정책적 요건 중에서는 세제지원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체 표본의 분석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전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요인의 중요도가 강조되며 도시정책 요인의 중요도가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드웨어적 요인과 도시정책 요인의 중요도는 비슷한 수준으로 두 요인의 중요도를 합해도 소프트웨어 요인의 중요도에 미치지 못한다. 2계층 요인을 살펴보면 고객인접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전문인력, 업무지원서비스, 시장정보 등 소프트웨어적 요인들이 모두 0.1 이상의 중요도를 나타냈다. 하드웨어 및 도시정책요인의 2계층 요인의 중요도는 모두 0.
또한 지역간 입지우위도 평가에서 부산은 서울에 비해 특히 소프트웨어적 요인에서 크게 뒤처져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하드웨어적 요인에서도 우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조사의 결과, 현재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해운회사 본사 유인을 위해서는 학연계에서 주장하는 재정지원, 세제지원 등의 단기 정책 전략 실행만으로는 큰 성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즉 산업계에서 실제 중요한 요인으로 인지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적 요건에서의 우위성 확보가 보다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조사의 유효응답 24개 전체 표본에 대한 분석 결과, 우리나라 해운선사의 입지요인 중 소프트웨어적 요건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드웨어적 요인과 도시정책 요인의 중요도는 비슷한 수준으로 두 요인의 중요도를 합해도 소프트웨어 요인의 중요도에 미치지 못한다.
입지 선정의 대안으로 서울과 부산을 비교할 때 서울이 부산보다 우위에 있는 것에는 변함이 없으나, 그 격차는 축소되었다. 서울은 부산에 비해 고객인접성을 비롯한 소프트웨어적 요건 모두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산은 서울에 비해 도시정책에서 전반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시설여건과 운영의 편의성에서도 약간의 우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사 집단의 14개 유효응답을 대상으로 한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국내 해운선사의 입지요인은 하드웨어적 요건이나 도시정책 요건보다는 소프트웨어적 요건의 중요성이 압도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2계층 요인 평가에서도 고객인접성이 가장 높게 평가되는 가운데, 전문인력, 업무지원서비스, 시장정보 등 소프트웨어적 요인들의 중요성이 골고루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었으며, 하드웨어적 요건 중에서는 운영의 편의성과 생활 환경 요인이, 도시 정책적 요건 중에서는 세제지원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사의 입지 대안으로 서울과 부산을 비교해 본 결과, 1, 2계층에서 해운기업 입지를 위한 중요요인으로 선정된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 있어서 부산의 입지우위도는 서울에 크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드웨어적 요인에서는 큰 차이는 없었으나 시설여건 이외에 서울 입지에 우위가 있었다.
김갑성 외(2003)의 연구에서는 로짓 회귀분석을 통해 지식기반산업의 입지수요를 추정하였다. 수요추정결과 기업입지의 수도권 집중현상을 억제하려는 중앙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은 지식기반기업의 입지수요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지식기반산업의 기업입지 요건인 정보, 숙련 노동력, 모험자본, 고차 사업 서비스 등의 사업여건이 구비된 곳이 수도권밖에 없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도시정책의 3부문(세제지원, 인프라구축, 재정지원)과 하드웨어적 요건 중 시설여건 측면에서는 부산이 서울보다 약간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결과 역시 전체 표본의 분석 결과와 다르지 않지만, 소프트웨어 요인에서 서울지역의 우위가 강조되어 상대적으로 부산의 열위성이 부각된 결과로 나타났다.
입지의 대안으로 서울과 부산을 비교할 때 부산에 비해 서울의 우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부산은 서울에 비해 고객인접성을 비롯하여 소프트웨어적 요건 전부에서 서울에 크게 뒤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도시정책의 3부문(세제지원, 인프라구축, 재정지원)과 하드웨어적 요건 중 시설여건 측면에서는 부산이 서울보다 약간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조사의 결과 전체적으로 고객접근성, 전문인력의 획득가능성, 행정금융법무 등 업무 지원서비스, 시장정보획득가능성 등 소프트웨어적 요인들이 선사의 입지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하드웨어적 요인과 도시정책은 차상위 입지요인으로 평가되지만 소프트웨어적 요인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진다.
2010년 기준, 외항해운업의 사업체 형태별 집적도를 살펴보면 외항해운업이 서울과 부산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본사는 서울에 편중되어 있고 부산에는 지점 및 영업소가 많이 입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종사자 측면에서는 고용창출 효과가 더욱 높게 나타나는 본사 및 본점이 서울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부산보다 서울에 더욱 많은 종사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홍봉 · 윤성민(2004)은 벤처기업 입지와 관련하여 수도권에는 첨단 서비스 업종이나 첨단 제조업의 비중이 높고, 지방에는 전통 제조업에 속하는 벤처기업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등 수도권과 지방에 입지한 벤처기업들의 업종차이가 있다는 주장을 하였다. 주요 첨단 벤처기업의 수도권 입지 이유로는 기업간 기술협력과 마케팅 분야에서의 전략적 제휴가 지방보다 견고하고 기술개발능력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첨단 벤처기업의 공간적 입지를 위한 요인으로 기업간 기술협력과 마케팅 분야의 전략적 제휴의 용이성 및 고급인력 수요에 의한 기술개발 능력 획득을 지적하였다.
외화가득액으로 보면 반도체, 조선업, 모바일, 석유제품, 자동차에 이어 6위를 차지했고 서비스 산업으로는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서비스산업만 떼어내서 생각하면 해운산업의 수출액은 우리나라 서비스 총수출액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러한 지표들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해운산업의 중요도가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학연계 전문가에 대한 유효응답 10개의 분석 결과 역시 전체 집단의 응답 결과와 주요한 요인에 있어서는 전반적으로 일치하나 각 요인의 중요도 측정 결과 값에서는 선사집단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후속연구
다만, 본 연구에서는 해운산업 특유의 입지 특성을 원천적으로는 밝히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추후 다양한 접근 방법에 의한 해운회사 본사 입지 요인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인식 하에 우리나라 해운업 본사의 입지조건을 밝히는 데 연구의 초점을 맞춘다. 본 연구를 통해 서울에 집중되어있는 산업, 특히 해운업의 지방유인 요소를 파악하여, 기업유치를 희망하는 지방정부, 특히 부산시의 정책판단에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추후 다양한 접근 방법에 의한 해운회사 본사 입지 요인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밝혀낸 요인별 중요도를 기반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해운업 본사의 지방이전을 촉진할 정책의 개발 역시 향후의 중요 연구과제로 생각된다.
이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대부분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외항해운업을 부산에 유치하기위해서 부산은 세제와 재정인센티브, 행정지원 등을 통해 도시정책적 기업유인책 이외에, 하드/소프트웨어적 요인의 향상에 노력을 더욱 경주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해운산업 특유의 입지 특성을 원천적으로는 밝히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추후 다양한 접근 방법에 의한 해운회사 본사 입지 요인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밝혀낸 요인별 중요도를 기반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해운업 본사의 지방이전을 촉진할 정책의 개발 역시 향후의 중요 연구과제로 생각된다.
하드웨어적 요인 가운데 교통여건은 KTX 완전개통과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통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며, 해운BIZ클러스터 형성을 통해 시설여건과 운영편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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