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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입지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ocational Factors of Korean Shipping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4, 2012년, pp.209 - 229  

김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서금홍 (동아대학교 건축학과) ,  오용식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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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입지 요인 분석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입지 요인을 분석한 논문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HP 기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입지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 모형에서는 해운기업 입지 요인을 위해 1계층에서는 소프트웨어적인 요인과 하드웨어적인 요인 및 도시정책 요인을 추출하였고, 2계층에서는 1계층의 세부 대안으로 각 4개씩의 세부요인을 선정하였다. 더불어 대부분의 해운회사 본사가 서울에 입지하고 있는 것을 착안하여 입지요건에 있어서 서울과 부산의 경쟁우위 상황도 함께 분석하고자 3계층에서는 서울과 부산을 변수로 두어 각 도시의 기업입지 우위를 측정코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해운회사 본사의 임원진, 또는 기획관리 담당자 및 학연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해운회사 입지 중요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AHP 분석 결과, 선사 및 학연계 모두 해운기업 입지요인으로 1계층에서는 소프트웨어 요인이 가장 중요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계층 역시 소프트웨어 요인들이 중시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계층 분석을 통해 해운기업 입지를 위해 도시정책 요인을 제외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요인에서 부산은 서울에 비해 열위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lots of studies on locational factors of companies, but, very few studie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This study analyzes locational factor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method. For the study model, the first level is consisted by software,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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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해운회사의 입지 요인에 관하여 선사와 학연계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구조화된 설문조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쓰여진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인식 하에 우리나라 해운업 본사의 입지조건을 밝히는 데 연구의 초점을 맞춘다. 본 연구를 통해 서울에 집중되어있는 산업, 특히 해운업의 지방유인 요소를 파악하여, 기업유치를 희망하는 지방정부, 특히 부산시의 정책판단에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 해운산업은 제조업이 아니라 서비스산업이므로 여타 제조업의 산업입지와는 차별적인 입지적 특성을 지니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위해 최근 진행된 우리나라 비제조 기업의 입지요인을 중점적으로 조사해보았다. 더불어 대부분의 해운선사의 본사가 서울에 있는 점을 착안하여 비제조기업의 입지선정과 관련하여 어떤 요인이 수도권 입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선행연구도 함께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부산지역에 대한 선호도와 더불어 우리나라 해운선사의 주요 입지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주요 해운회사 본사의 임원진, 또는 기획관리담당자 및 학연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해운회사 입지 중요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성격상 광범위한 설문조사가 어렵기 때문에 설문의 구조화를 통해 대안 간의 상대적 우위 식별을 통해 각 요인의 중요도와 대안의 선호도를 추출하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계층화분석법)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정래의 연구에서 언급된 기업입지 요인 분석틀을 활용하여 국내 해운회사 주요 입지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도식화하면 <그림 3>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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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기정훈, "벤처기업 입지와 고급노동력의 공간적 분포에 관한 연구",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1권, 2007, 129-149. 

  2. 김갑성. 주성재. 남기범, "지식기반산업의 입지수요추정 지식기반산업의 입지수요추정",대한지리학회지, 제38권, 2003, 363-374. 

  3. 오남현.이성근, "벤처기업의 입지요인과 입지비교우위에 관한 연구 -경상북도 경산시와 칠곡군을 사례로",부동산학연구, 제7집 1호, 2001, 65-78. 

  4. 이희연, "인터넷 산업의 입지적 특성과 공간적 집적화",국토계획, 제40권 제2호, 2002, 33-51. 

  5. 장동철.윤민석.김종순, "기업의 생산입지선정에 관한 비교연구 : 한국과 중국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제14권 제2호, 2010, 205-227. 

  6. 정수연, "한국 상장, 코스닥 기업의 입지이전결정요인과 입지특성에 관한 연구", 부동산학연구, 제14권 제1호, 2008, 6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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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최열.임하경, 2008, "기업의 규모별 산업입지 결정요인에 대한 비교평가", 부동산학보, 제34집, pp.67-80. 

  9. 최준영.오규식, "수도권 소프트웨어 기업의 입지이전 결정요인 분석",국토계획, 제45권 제6호, 2010, 161-178. 

  10. 최홍봉.윤성민, "벤처기업의 지역적 특성에 관한 연구 -수도권과 지방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7권 제1호, 2004, 2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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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Frenkel, A., "Why High-Technology Firms Choose to Locate in or near Metropolitan Area," JoUrban Studies, 38(7), 2001, 1083-1101. 

  13. 국토해양부, http://www.mltm.go.kr/ 

  14. 부산광역시, http://www.busan.go.kr/ 

  15.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 http://www.bjfez.go.kr/ 

  16. 통계청, http://www.kosis.kr/ 

  17. 한국은행, http://www.bok.or.kr/ 

  18. 한국선주협회, http://www.shipowners.or.kr/ 

  19. 한진해운, http://www.hanjin.com/ 

  20. 현대상선, http://www.hmm21.com/ 

  21. STX팬오션, http://www.stxpanoce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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