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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CCS 구조설계를 위한 슬로싱 해석 프로시져 개발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1, 2012년, pp.27 - 37  

이장현 (인하대학교) ,  황세윤 (인하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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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3D short term simulation: 3D tank를 이용하여 실제 슬로싱 현상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Step 3에서 결정된 가장 극한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에 적용할 시나리오를 생성한다.
  • Membrane 형 LNG CCS(Cargo Containment System)의 슬로싱 강도평가에 대한 Procedure를 현재까지 발표된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① 선급 규정 및 Guidance, ② 국내 조선소의 논문, ③ 국외 연구 기관의 발표 자료를 통하여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최근에 선급 및 각 연구 기관에서 LNG CCS의 슬로싱에 따른 구조적 안전성을 판단하기 위한 직접 평가 절차 (Direct assessment procedure)를 제시하거나 새롭게 절차를 정립하고 있다(Ito et al.
  • 본 절은 몇몇 대형 조선소의 강도 평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다만, 논문 또는 학술대회 자료를 근간으로 분석한 것이기에, 모든 절차를 대별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특징만을 요약하고자 한다.
  • 앞서 언급한 데로, CFD 해석에 의한 정확도는 신뢰할 수있다고 가정한 만큼 본 절차를 통한 결과는 개선의 여지가 많다. 방열재의 파단 기준 및 제반 사항에 대한 Acceptace criteria 또한 아직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결과는 그 경향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앞서 제시한 1-way FSI 방법 이외에도 똑같은 방열재와 선각 구조를 이용한 해석모델에 정적하중과 동적하중을 적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각 Level 별 응력과 변형 수준은 다음과 같다.
  • 본 고는 슬로싱 하중 산정 및 강도 평가 절차의 기술 현황과 단순화된 단방향 유체구조 연성 기법을 적용한 기술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각 선급, 조선소 및 연구 단체에서의 관련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방열재의 구조 강도 평가 분야에 대한 절차 사례를 제시하였다.
  • 본 절은 몇몇 대형 조선소의 강도 평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다만, 논문 또는 학술대회 자료를 근간으로 분석한 것이기에, 모든 절차를 대별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특징만을 요약하고자 한다.
  • 본고는 현재 지식경제부 지원으로 수행되고 있는 산업원천 기술 개발 사업 - “LNG CC 설계적용 및 구조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수행기간:2011. 06. 01 ~ 2013. 05. 31, 주관기관 서울대학교)” - 의 결과 중에서‘슬로싱 하중 평가, 구조 강도 평가 절차 등을 포함한 설계 적용 절차’를 소개하고,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LNG 슬로싱 하중 선정 및 화물차 강도 평가 절차에 대한 연구 동향 및 기술 수준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제안된 절차에 대한 타당성에 대해서는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구조 강도 평가 절차 중 각 해석 단계에서의 정확성을 배제한 체 슬로싱 평가 절차를 제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각 단계에서의 정확성은 실제 LNG CCS의 설계 및 평가 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장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LNG 화물창 설계 적용 절차의 일부를 정리하였다. 구조강도평가에 이용될 스로싱하 중 이력은 모형 실험과 데이터 처리를 통해 이미 주어진 것으로 가정하였다. 일반적으로 슬로싱 강도 평가 및 설계를 위한 절차 요소로는 ① 해상 운항 상태를 고려한 운동 조건 반영 ② Sloshing 모형 실험 ③ 설계 하중 산정 ④ 구조 강도 평가 ⑤ 안전성 기준 검토 (Failure Criteria & Reliability Assessment) 등이 고려된다.
  • Stage C는 모형 실험에서 계측한 슬로싱 압력 이력으로부터 설계 하중을 산정하기 위한 과정이다. 본 연구는 이 단계를 거쳐 결정된 설계 하중이 주어진 것으로 가정하였다. 모형실험에서 선택한 설계 압력은 최대값, 압력의 주기 및 skewness를 Scale-law를 적용하여 실선으로 확장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 제시된 예제는 Mark-III 타입의 화물창 CCS 시스템을 가정하였다. Mark-III 타입의 CCS 시스템의 경우 thin corrugated membrane, plywood, R-PUF(Reinforced PUF), triplex 그리고 mastic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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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 화물창 설계의 핵심 요소기술은? 1970년대 말부터 LNG 운반 선박의 화물용적은 145,000 m3(이하 145K급) 크기로 정형화되었다. LNG 운반선 설계에 있어 슬로싱 압력을 고려한 설계 절차 및 구조 안전성 평가/해석 기술은 LNG 화물창 설계의 핵심 요소기술이다. 145K급 LNG 운반선은 정형화된 크기 및 유형을 지속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에서 설계 기술 축적, 손상 원인 추적의 경험이 쌓이면서 비교적 신뢰성이 확보된 설계 기술로 안정화를 이루어 왔다.
1970년대 말 LNG 운반 선박의 화물용적은? 1970년대 말부터 LNG 운반 선박의 화물용적은 145,000 m3(이하 145K급) 크기로 정형화되었다. LNG 운반선 설계에 있어 슬로싱 압력을 고려한 설계 절차 및 구조 안전성 평가/해석 기술은 LNG 화물창 설계의 핵심 요소기술이다.
LNG 운반 선박이 안정화를 이루어 온 과정은? LNG 운반선 설계에 있어 슬로싱 압력을 고려한 설계 절차 및 구조 안전성 평가/해석 기술은 LNG 화물창 설계의 핵심 요소기술이다. 145K급 LNG 운반선은 정형화된 크기 및 유형을 지속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에서 설계 기술 축적, 손상 원인 추적의 경험이 쌓이면서 비교적 신뢰성이 확보된 설계 기술로 안정화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2000년대부터 200,000 m3가 넘는 대형 용적과 더불어, LNG FSRU (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 FPSO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RV (Regasification Vessel)와 같은 해상 LNG 터미널 건조가 증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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