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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에너지절감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기술동향분석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1, 2012년, pp.58 - 63  

황태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추진훈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권욱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김성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김정환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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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사는 현재 개발된 혹은 개발되어지고 있는 선박에서의 에너지절감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에 대한 기술동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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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차세대 동력원으로 고려할 수 있는 동력원에는 무엇이 있나요? 선박의 차세대 동력원으로 고려할 수 있는 동력원으로는 연료전지, 원자력, 풍력, 태양광, 해양에너지 등의 다양한 형태가 가능하다. 하지만, 원자력은 안전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선박의 동력원으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풍력, 태양광 및 해양에너지 등은 낮은 에너지 효율 등으로 인해 선박에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가 부각됨에 따라 어떠한 목표가 생겼는가? 최근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Green House Gas : GHG)가 부각됨과 동시에 선박에서 배출되어지는 CO2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선박의 환경오염을 규제해야 한다는 공통 목표를 가지게 되었다.
연료전지가 차세대 동력원으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인 이유는 무엇인가? 선박의 차세대 동력원으로 고려할 수 있는 동력원으로는 연료전지, 원자력, 풍력, 태양광, 해양에너지 등의 다양한 형태가 가능하다. 하지만, 원자력은 안전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선박의 동력원으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풍력, 태양광 및 해양에너지 등은 낮은 에너지 효율 등으로 인해 선박에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따라서, 선박에 적용 가능한 차세대 동력원은 연료전지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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