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 스마트폰으로 통화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 제공하는 일종의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기법이 ITS시스템에도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크라우드소싱이 ITS로 도입은 검지기를 직접 설치하고 정보를 생성하여 VMS를 통해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인소싱(Insourcing)기반의 기존 ITS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인소싱 기반의 기존 ITS는 크라우드 소싱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구축비, 더불어 모든 구간에 설치하지 못하고 교통량이 높은 구간을 선별하여 구축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통행구간에 따라 단절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이용하는 크라우드 소싱은 이러한 기존 ITS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제안되고 있으나, 아직은 이에 대한 활용사례와 검증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제주시 주변 일주도로를 대상으로 ITS를 설치하는 제주ATMS사업에 크라우드소싱으로 생성된 교통정보를 검증하였다. 일주도로는 교통량이 적어서 지점검지기를 직접 설치하는 ITS방식이 비경제적으로 평가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용효율적인 크라우드소싱 기법도 스마트폰 이용자(Crowd)가 없어서 교통정보를 생성하지 못하는 다수의 링크가 존재했다. 이는 크라우드소싱은 이용자가 많은 도심은 적합하지만, 도시 밖의 지방부도로는 부적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인소싱 기반의 ITS방식은 도심의 모든 도로에 설치하기에는 비경제적이지만, 지방부도로는 BIS등을 효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 따라서 인소싱과 크라우드소싱을 결합한 인터소싱(Intersourcing) 기반의 ITS운영방식을 제안하였다.
운전자가 스마트폰으로 통화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 제공하는 일종의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기법이 ITS시스템에도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크라우드소싱이 ITS로 도입은 검지기를 직접 설치하고 정보를 생성하여 VMS를 통해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인소싱(Insourcing)기반의 기존 ITS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인소싱 기반의 기존 ITS는 크라우드 소싱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구축비, 더불어 모든 구간에 설치하지 못하고 교통량이 높은 구간을 선별하여 구축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통행구간에 따라 단절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이용하는 크라우드 소싱은 이러한 기존 ITS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제안되고 있으나, 아직은 이에 대한 활용사례와 검증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제주시 주변 일주도로를 대상으로 ITS를 설치하는 제주ATMS사업에 크라우드소싱으로 생성된 교통정보를 검증하였다. 일주도로는 교통량이 적어서 지점검지기를 직접 설치하는 ITS방식이 비경제적으로 평가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용효율적인 크라우드소싱 기법도 스마트폰 이용자(Crowd)가 없어서 교통정보를 생성하지 못하는 다수의 링크가 존재했다. 이는 크라우드소싱은 이용자가 많은 도심은 적합하지만, 도시 밖의 지방부도로는 부적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인소싱 기반의 ITS방식은 도심의 모든 도로에 설치하기에는 비경제적이지만, 지방부도로는 BIS등을 효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 따라서 인소싱과 크라우드소싱을 결합한 인터소싱(Intersourcing) 기반의 ITS운영방식을 제안하였다.
One kind of crowdsourcing techniques which allow drivers to collect and provide traffic information using smartphones and applications is being introduced to ITS system as well. The introduction of crowdsourcing techniques requires changes in the existing ITS based on Insourcing which provide traffi...
One kind of crowdsourcing techniques which allow drivers to collect and provide traffic information using smartphones and applications is being introduced to ITS system as well. The introduction of crowdsourcing techniques requires changes in the existing ITS based on Insourcing which provide traffic information generated by detectors through VMS. ITS Information have had two problems, one is the high cost and the other is an interrupted service. Experts expect crowdsourcing technique which is created SNS, will overcome problems of ITS. But, there are not many examples and research results. Crowdsourcing technique was utilized in Jeju ATMS project to install ITS on the coastal round roads around Jeju since ITS to install point detectors turned out to be non-economic method in case of the coastal round roads with low traffic volume. However, there existed links in which traffic information cannot be generated as there were no smartphone users (crowds) even in the cost-effective crowdsourcing techniques, which indicates the fact that the crowdsourcing method is suitable for urban roads with many smartphone users, but not for local minor roads. On the contrary, insourcing-based ITS is considered to be non-economic method in applying to all roads in the city, but it can be effectively utilized in the local minor roads. Accordingly, Inter-sourcing based ITS operating system in which insourcing is connected with crowdsourcing was suggested in this study.
One kind of crowdsourcing techniques which allow drivers to collect and provide traffic information using smartphones and applications is being introduced to ITS system as well. The introduction of crowdsourcing techniques requires changes in the existing ITS based on Insourcing which provide traffic information generated by detectors through VMS. ITS Information have had two problems, one is the high cost and the other is an interrupted service. Experts expect crowdsourcing technique which is created SNS, will overcome problems of ITS. But, there are not many examples and research results. Crowdsourcing technique was utilized in Jeju ATMS project to install ITS on the coastal round roads around Jeju since ITS to install point detectors turned out to be non-economic method in case of the coastal round roads with low traffic volume. However, there existed links in which traffic information cannot be generated as there were no smartphone users (crowds) even in the cost-effective crowdsourcing techniques, which indicates the fact that the crowdsourcing method is suitable for urban roads with many smartphone users, but not for local minor roads. On the contrary, insourcing-based ITS is considered to be non-economic method in applying to all roads in the city, but it can be effectively utilized in the local minor roads. Accordingly, Inter-sourcing based ITS operating system in which insourcing is connected with crowdsourcing was suggested in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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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교통 분야에 도입되고 있는 크라우드소싱 기법과 다양한 교통 앱을 살펴보며, 크라우드소싱의 시대요구에 반하는 기존 ITS기법의 한계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크라우드소싱을 직접 ITS 사업에 적용하여 그 가능성을 살펴본 후, 현재의 ITS기법과 크라우드소싱 기법을 융합하는 새로운 교통정보 제공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 분야에 도입되고 있는 크라우드소싱 기법과 다양한 교통 앱을 살펴보며, 크라우드소싱의 시대요구에 반하는 기존 ITS기법의 한계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크라우드소싱을 직접 ITS 사업에 적용하여 그 가능성을 살펴본 후, 현재의 ITS기법과 크라우드소싱 기법을 융합하는 새로운 교통정보 제공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기존 ITS와 크라우드소싱과의 상호보완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지는 시외구간 정보의 정확도 향상과 크라우드 방식을 적용하여 생성되는 수집정보 발생건수의 편차에 대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BIS 정보를 활용하였다. 일주도로에 구축된 BIS사업의 버스속도를 정보화하는 방안은 당초 일주도로 검지기 설치의 비경제성을 극복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추진되었지만, 버스의 배차간격이 20분 이상으로 길고, 노선 또한 마을단위의 진출입이 많기 때문에 정보로 직접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소싱 기법을 적용하여 얻은 속도정보와 일반화한 버스 속도정보를 퓨전한 후 가중치를 부여하여 식 (1)과 같이 가중평균 된 퓨전속도를 생성하였으며 프로세스는 과 같다.
지점검지방식의 정보수집시스템을 대체하거나 검지영역 또는 역할을 상호 보완할 수 있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제주 ATMS사업에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교통정보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소싱 기법을 적용하여 얻은 속도정보와 일반화한 버스 속도정보를 퓨전한 후 가중치를 부여하여 식 (1)과 같이 가중평균 된 퓨전속도를 생성하였으며 프로세스는 <그림 6>과 같다. 정보의 정확성은 시내부에 설치된 ITS검지기 정보와의 비교를 통하여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정확도 평가지표는 평균절대오차백분율(MAPE)을 적용 하였다[6][7]. 시내구간은 제주시 중앙로의 아라주공아파트-광양사거리 구간으로, 시외구간은 516도로의 돈내코유원지입구-제주대사거리 구간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시외구간은 78.
실제로 평일 2012년 1월 9일~13일 오전 첨두시간 대인 08:00~09:00에 제주시 시외구간인 516도로의 교래입구부터 돈내코유원지입구까지의 3개 구간에서 퓨전속도와 영상검지기를 이용한 실측속도를 및 과 같이 비교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2011년 9월한 달의 오전 첨두시간대인 08:00~ 09:00 사이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표 1>, <그림 4> 및 <그림 5> 는 시내구간과 시외구간에 대해 크라우드 소싱을 적용한 A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속도정보와 ITS 정보가 생성되는 정보의 차이를 비교한 것 들이다.
이론/모형
<표 1>, <그림 4> 및 <그림 5> 는 시내구간과 시외구간에 대해 크라우드 소싱을 적용한 A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속도정보와 ITS 정보가 생성되는 정보의 차이를 비교한 것 들이다. 정확도 평가지표는 평균절대오차백분율(MAPE)을 적용 하였다[6][7]. 시내구간은 제주시 중앙로의 아라주공아파트-광양사거리 구간으로, 시외구간은 516도로의 돈내코유원지입구-제주대사거리 구간으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크라우드소싱 기법도 모든 링크에 이용자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속도정보가 생성되지 못하는 링크가 존재하며, 대부분의 스마트폰 이용자는 제주시와 같이 번화한 도심에 위치하기 때문에 교통량이 많지 않은 구간에는 스마트폰 이용자도 많지 않다. 결국, 크라우드소싱 기법은 스마트폰 이용자의 통행정보를 활용하므로 비용 효율적이고, 제주도 일주도로와 같이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도로에 활용하기에는 적합한 방법으로 회자되지만, 이것 또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제로 평일 2012년 1월 9일~13일 오전 첨두시간 대인 08:00~09:00에 제주시 시외구간인 516도로의 교래입구부터 돈내코유원지입구까지의 3개 구간에서 퓨전속도와 영상검지기를 이용한 실측속도를 <표 3>및 <그림 7>과 같이 비교하였다. 구간별 퓨전속도의 정확도는 각각 96.2%, 94.7%, 96.1%로 실측속도와 매우 유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외구간의 경우 기본적으로 통행량이 적어 크라우드 소싱을 적용하여 수집할 수 있는 정보의 양도 따라서 적으므로 크라우드 소싱 기법만을 적용하여서는 교통정보를 제공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해당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 속도정보와 퓨전하면 더욱 신뢰성 있는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국, 모두 단점을 가진 두 가지 시스템을 상호보완적으로 이용하였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시내구간은 제주시 중앙로의 아라주공아파트-광양사거리 구간으로, 시외구간은 516도로의 돈내코유원지입구-제주대사거리 구간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시외구간은 78.9%의 정확도를 보인 반면, 시내구간의 정확도는 96.9%로 분석되었다.
예상대로 시외구간의 정보정확도는 시내구간의 그것 보다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시외구간의 표준편차는 상당히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소싱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 이용자를 참여시켜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새로운 기법은 혁신적인 기법으로서 크라우드소싱이라 한다.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이하, 크라우드소싱)은 소셜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Service, 이하 SNS)기법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지식의 생성과 서비스 과정에 대중을 참여시킴으로써 생산단가를 낮추고, 부가 가치를 증대시켜 발생된 수익의 일부를 다시 대중에게 보상하는 기법이다[1]. 단순히 앱의 활용으로도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크라우드소싱 기법의 도래는 ITS분야에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크라우드소싱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자원 및 결과를 공유하고 개방하여 다른 분야 전문가 혹은 일반 대중과 함께 연구개발을 진행한다는 취지를 갖는다. 크라우드소싱의 가장 큰 특징은 비용대비 효율성이다. 기업 내부에 인력을 두지 않아도 되고, 아웃소싱(Outsourcing) 역시 불필요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교통 분야에서 SNS업체가 개발한 앱은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가?
SNS업체가 개발한 앱을 이용하는 운전자가 자신의 통행속도를 공개하여 교통 혼잡 정보를 다른 운전자와 상호 공유하는 서비스이다. 운전자는 통행속도를 공개하지만 가고자 하는 경로의 교통상황 정보, 내비게이션 정보, 기타도로정보 등을 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교통문제해결을 공공기관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운전자가 직접 참여하고 협력하여 해결하는 방식이다.
참고문헌 (7)
Jonathan Sorensen, "One in every crowd", Traffic Technology International, pp.50-56, February/March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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