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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부모에 대한 애착관계가 분노와 분노표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Parental Attach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Anger and Anger Expressions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3 no.1, 2012년, pp.33 - 43  

문소현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안효자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study has a purpose of contributing to understanding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healthy development of children by examining influences of parental attachment perceived by the children on their anger trait and anger expression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13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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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0년 12월 1일부터 2011년 2월 28일까지 자료가 수집되었고, J도와 G광역시에 위치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센터장을 만나본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센터에서 근무하는 방문 및 한글 교사들의 협조를 얻어 다문화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대상자가 자기기입 방식으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방문 및 한글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연구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자들에게 익명과 비밀보장의 중요성과 대상자가 원하지 않을 경우 연구에 참여하지 않아도 됨을 공지하도록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총 127부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무응답,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13부를 본 연구의 자료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와 모의 애착 정도에 따른 분노와 분노표현방식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부·모와의 애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것이 아동의 분노 경험과 분노표현양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과 사회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부·모와의 애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것이 아동의 분노 경험과 분노표현양식에 어떠한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부·모와의 애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것이 아동의 분노경험과 분노표현양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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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는 이유는? 김승권 등(2009)의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학교에서 겪는 차별, 따돌림, 놀림의 이유가‘엄마나 아빠가 외국인이기 때문에’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특별한 이유 없음’이 두 번째 원인으로 분석되어(김승권 등 2009),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결정된 요인 또는 본인의 노력에 의하여 해결될 수 없는 이유로 차별을 경험하기 때문에 매우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학교에서 놀림과 왕따를 경험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반응은 위축되어 소극적으로 행동하거나 반대로 폭력적이고 과잉 행동을 보이고, 결국 학교에서 정서적인 문제, 대인관계문제, 학습결손과 차별로 인해 학교를 중퇴하거나 방황하는 문제 또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오성배, 2005; 안효자, 2008; 안효자 등, 2011).
아동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아동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어머니가 아동의 행동에 무엇보다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Ainsworth 등, 1974). 그러나 결혼이주여성들은 문화가 다른 한국생활에 적응하기도 전에 임신과 분만을 하게 되어 태교할 시간도 여유도 없고, 자녀양육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준비 없이 자녀를 양육하게 된다.
다문화가정의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단일민족과 단일문화에 대한 자긍심이 강하여 다른 문화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태도를 취해 왔다. 최근 들어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정의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실제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은 언어적인 문제, 문화적인 차이, 고부간의 갈등, 자녀양육의 어려움등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설동훈 등,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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