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3 no.1, 2012년, pp.33 - 43
문소현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안효자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Objectives: The study has a purpose of contributing to understanding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healthy development of children by examining influences of parental attachment perceived by the children on their anger trait and anger expression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13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는 이유는? | 김승권 등(2009)의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학교에서 겪는 차별, 따돌림, 놀림의 이유가‘엄마나 아빠가 외국인이기 때문에’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특별한 이유 없음’이 두 번째 원인으로 분석되어(김승권 등 2009),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결정된 요인 또는 본인의 노력에 의하여 해결될 수 없는 이유로 차별을 경험하기 때문에 매우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학교에서 놀림과 왕따를 경험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반응은 위축되어 소극적으로 행동하거나 반대로 폭력적이고 과잉 행동을 보이고, 결국 학교에서 정서적인 문제, 대인관계문제, 학습결손과 차별로 인해 학교를 중퇴하거나 방황하는 문제 또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오성배, 2005; 안효자, 2008; 안효자 등, 2011). | |
아동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 아동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어머니가 아동의 행동에 무엇보다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Ainsworth 등, 1974). 그러나 결혼이주여성들은 문화가 다른 한국생활에 적응하기도 전에 임신과 분만을 하게 되어 태교할 시간도 여유도 없고, 자녀양육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준비 없이 자녀를 양육하게 된다. | |
다문화가정의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단일민족과 단일문화에 대한 자긍심이 강하여 다른 문화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태도를 취해 왔다. 최근 들어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정의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실제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은 언어적인 문제, 문화적인 차이, 고부간의 갈등, 자녀양육의 어려움등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설동훈 등, 2006).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