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2 no.6, 2012년, pp.879 - 888
김미예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임지영 (경북대학교 아동학부 아동가족학과) , 그레이스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Purpose: There is evidence that parent-child cohesion is a potentially influential factor in children's self-esteem and acculturation. However, no research to date has examined cohesion with parents as a potential pathway between Korean proficiency and self-esteem or acculturation among children fr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화적응은 무엇인가? | 문화적응 또한 자아존중감과 더불어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다. 문화적응은 문화적 근원이다른 사람들 간의 장기간 접촉으로 인해 겪게 되는 심리적 그리고 행동적 변화 혹은 변화과정이며, 문화에 대한 통합과 차별화의 과정을 통해 가치체계의 선택적 수용이 일어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Berry, 1997).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언어 및 문화적 배경이 다른 어머니와 아버지 밑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문화적응(acculturation)은 그들이 해결해야 하는 매우 특수하고도 필수적인 과제라고 볼 수 있으며(Shin & Youn, 2010), 그들의 낮은 언어능력에 의해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는다(Nho & Hong, 2006). | |
가족 응집성 혹은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는 이민자 가정 아동의 적응을 어떻게 돕는가? | , 2006에 인용됨) 등 국외 연구들에서는 가족 응집성 혹은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가 이민자 가정 아동의 적응을 돕는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밝혀왔다. 즉, 가족과의 긴밀한 관계는 아동에게 정서적 안전기지로 작용하여 정서적 안정과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면서(Kwak, 2008) 그들의 적응을 돕게 된다는 것이다. 국내에서 수행된 한국가정 아동 관련 연구들의 경우에도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가 자녀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지만(Park, Moon, & Yang, 2002), 이러한 부모-자녀 간의 관계 특성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에도 그들의 자아존중감 및 한국문화적응을 돕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은 간과되어 왔다. | |
다문화가정 관련 연구가 가지고 있는 제한점은 무엇인가? | 이처럼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있어서도 부모와의 응집성은 주요 보호요인으로서 작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상 언급한 소수의 선행연구들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부모-자녀 간의 관계 특성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한국문화적응을 돕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은 간과되어 왔으며, 특히 아버지-자녀 혹은 어머니-자녀 관계의 질적 특성이 자녀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아 왔다. 이는 현재 다문화가정 관련 연구가 갖고 있는 중요한 제한점이 될 수 있다.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Berry, J. W. (1997). Immigration,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Applied Psychology, 46, 5-34. http://dx.doi.org/10.1111/j.1464-0597.1997.tb01087.x
Cauce, A., Reid, M., Ramey, S., & Gonzales, N. (1990). Social support in young children: Measurement, description, and behavioral impact. In B. R. Sarason, I. G. Sarason, & G. R. Pierce, (Eds.), Social support: An interactional view (pp. 64-94). New York: John Wiley & Sons.
Fujiki, M., Spackman, M. P., Brinton, B., & Hall, A. (2004). The relationship of language and emotion regulation skills to reticence in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7, 637-646. http://dx.doi.org/10.1044/1092-4388(2004/049)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Jeong, H. S. (2009). Issues and policy tasks of Korean juveniles' socialization proces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11), 279-296.
Kim, E. J., Cain, K., & McCubbin, M. (2006).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acculturation, and young adolescents' psychological adjustment in Korean American families.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Nursing, 19(3), 112-129.
Kim, Y. R., & Kim, Y. T. (2011). Linguistic performance of Korean children from low SES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0(3), 73-88.
Koo, H. J. (2009).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of influence of language, cognitive, and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n the children with aggressive behavior at multi-cultural families in agricultural & fishing areas.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9(3), 1-21.
Kwak, K. J. (2008). Development and adaptation of multicultural children: Focus on pattern and effect of interaction between parents and thei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eoul.
Lee, Y. J. (2008). Adjustments of children's characteristics in multi-culture families: A study on risk and protective factor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3(1), 79-101.
McCabe, P. C., & Meller, P. J.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social competence: How language impairment affects social growth. Psychology in the Schools, 41, 313-321. http://dx.doi.org/10.1002/pits.10161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1). 2011 status of foreign residents in local government. Seoul: Author.
Nam, S. A., & Baik, J. S. (2011).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justment and self-esteem of child and early adolesc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9(1), 3-12.
Nho, C. R., & Hong, J. J. (2006). Adaptation of migrant workers' children to Korean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2, 127-159.
Oh, J. Y., & Song, M. S. (2009). A study on factors that affect the adaptive behavior in kindergarten of children from foreign mother's famili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251-269.
Olson, D. H., Sprenkle, D. H., & Russell, C. S. (1979). Circumplex model of marital and family systems: I. Cohesion and adaptability dimensions, family types, and clinical applications. Family Process, 18, 3-28. http://dx.doi.org/10.1111/j.1545-5300.1979.00003.x
Pae, S. Y., Kwak, K. J., Kim, K. Y., Jung, K. H., & Kim, H. J. (2009). Supporting the language develop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 survey of mothers and developmental supporters.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18(4), 165-184.
Park, H. M., Moon, S. T., & Yang, J. H. (2002).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ttachment on self-esteem and 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5(3), 113-125.
Park, J. H. (2003). Influence of the adolescent-parent relationship on the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Park, M. S. (2010). Mothers' Korean proficiency and children's self-esteem in multi-cultural familie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0(2), 193-218.
Rumbaut, R. G. (1997). Ties that bind. In Booth, A., Crouter, A. C., & Landale N. (Eds.), Immigration and the family: Research and policy on U.S. immigrant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hin, Y. J., & Youn, C. Y. (2010). Bicultural adjustment, peer relationship and 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y.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4(2), 1-14.
Won, J. S. (2009). Language education program for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Elementary Korean Education, 40, 158-187.
Yoo, H. J., Kim, H. H., Kim, W. S., & Shin, J. C. (2008). Articulation ability and phonological process in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Korean Journal of Speech Sciences, 15(3), 133-144.
Yoon, S. G. (2011). Relationship among family function, parent-children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self-efficacy of multi-cultural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