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D 실감 체험학습을 위한 증강현실 저작도구 및 해양생물 문화콘텐츠
Augmented Reality Authoring Tool and Marine Life Culture Contents for 3D Realistic Experience-Ba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70 - 80  

원용태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  김하동 ((주)시지웨이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3D 입체공간에서 재미와 학습요소가 가미된 해양생물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도서해양 생물자원의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과 체험학습의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증강현실 저작도구는 위지윅(WYSIWYG) 기반의 저작도구로 Node 구조와 Drag & Drop을 통해 저작도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양생물 문화콘텐츠는 marker를 통한 애니메이션 효과, 모델링 데이터의 변화 등의 이벤트 요소를 추가하고, 해양생물 내레이션(narration)으로 실감 체험학습을 지원한다. 해양생물 AR Book은 50여종의 해양생물 증강현실 콘텐츠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업 교재로 활용이 가능하며, 증강현실을 활용한 3D 입체영상 교육으로 실재적 관찰, 다양한 사고, 최대의 몰입감을 부여하여 학습효과를 높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ine life culture contents added with fun and learning factors are created in a 3D space, and the development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concerning marine life resources in islands and the utilization method of experience-based learning are proposed. As a WYSIWYG-based authoring tool, an a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매직북 POP 생태동화”는 컴퓨터와 책을 서로 연결하여 다양한 동ㆍ식물들을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다. 동화로 각색된 신기한 생물의 생태를 3D로 재현하여 실감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일반 그림책과는 달리 3D입체 영상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향상은 물론, 흥미와 재미를 선사하여 집중력 및 사물 관찰의 과학적 통찰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 교재이다[12].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위하여 GUI 기반 저작환경과 Drag & Drop으로 노드를 구성하고 노드의 연결만으로도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저작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해양생물 증강현실 콘텐츠를 개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위하여 GUI 기반 저작환경과 Drag & Drop으로 노드를 구성하고 노드의 연결만으로도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저작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해양생물 증강현실 콘텐츠를 개발한다. 이에 일반인과 디자이너에게 손쉬운 저작 환경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저작도구를 개발하고, 3D 입체공간에서 재미와 학습요소가 가미된 해양 생물 문화콘텐츠를 개발과 체험학습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이란, 실세계와 가상 세계를 이음새 없이 (Seamless)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향상된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기술이다[3]. 가상현실 기술이 실재 환경을 컴퓨터가 생성한 환경과 대체하는 기술임에 반해, 증강현실 기술은 사용자의 환경에 정보를 증강함으로서 실감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증강현실이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된 배경은 무엇인가? 1960년대 van Surtherland가 최초의 see-through HMD를 개발한 것이 증강현실 연구의 시작점이라고 본다. 증강현실 관련 기술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90년대 초 보잉사가 'Augmented Reality'라는 신조어를 등장시키면서이다. 이러한 연구는 1990년대 초반에서 중반까지는 실내 환경에서 정확한 위치 추적 기술연구를 통해 활성화되었고, 후반 이후로는 실재 환경에 증강된 가상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술, 실외 환경을 위한 기술에 관련된 연구가 계속되어지고 있다[1].
증강현실 도구인 AR ToolKit은 일반인이 활용하기 어려워 무슨 기반의 도구가 개발되고 있는가? 그러나 프로그래밍이 어려운 일반인이나 디자이너가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GUI 기반의 증강현실저작도구를 개발하고 보다 쉬운 환경의 저작 기반을 제공하려는 저작도구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DART는 사용자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이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정현,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기반의 체험형 학습콘텐츠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2. 김영선, 증강현실 컨텐츠를 위한 저작도구 설계, 고려대학교대학원 컴퓨터전파통신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3. R.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In Presence :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 Vol.6, No.4, pp.355-385, 1997. 

  4. 노경희, 지형근, 임석현, "증강현실 콘텐츠 기반 수업이 학업성취, 학습흥미, 몰입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2, pp.1-13. 2010(2). 

  5. 계보경, 증강현실 기반 학습에서 매체특성.현존감.학습몰입.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6. 장상헌, 계보경,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콘텐츠의 교육적 적용", 한국콘텐츠학회지, 제5권, 제2호, pp.79-85, 2007(12). 

  7. G. A. Lee, G. J. Kim, and M. Billinghurst, "Immersive Authoring: What You eXperience Is What You Get,"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8, No.7, pp.76-81, 2005. 

  8. P. Grimm, M. Haller, V. Paelke, S. Reinhold, C. Reimann, and J. Zauner, "AMIRE - Authoring Mixed Reality," The First IEEE International Augmented Reality Toolkit Workshop, Darmstadt, Germany, 2002. 

  9. 계보경, "증강현실의 교육적 이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10. Blair MacIntyre and Maribeth Gandy, "Prototyping Applications with DART, The Designer's Augmented Reality Toolkit," STARS 2003, pp19-22, 2003(10). 

  11. 박지혜, 모바일 기기를 위한 증강현실 저작도구의 개발, 국민대학교대학원 컴퓨터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12. http://www.digilogbook.co.kr 

  13. 픽토스튜디어, "애코와 한글 친구들", 상상스쿨, 2010. 

  14. 픽토스튜디어, "애코와 숫자 친구들", 상상스쿨, 2010. 

  15.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 

  16. 이지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증강 현실 기반 과학 학습 프로그램 개발,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멀티미디어교육공학전공, 석사학위논문, 2009. 

  17. 장한별,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상호작용 증강현실 전자요리 시스템, 전남대학교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007. 

  18. http://www.easylearn.co.kr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