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기업 로고를 중심으로
Research about the Influence of Color Communication on Brand Images - based on Industrial Logo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154 - 162  

이진희 (한국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컬러는 어떠한 다른 요소보다 앞선 단계에서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에 영향을 주며 형태보다 강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컬러 마케팅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하여 컬러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효과적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실증 조사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신뢰(credibility)와 호감을 갖는 브랜드는 컬러커뮤니케이션 보다는 여러 마케팅 활동으로 인한 신뢰 있는 기업의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또, 선호하는 컬러의 차이는 분명하지만, 선호하는 브랜드 로고의 컬러와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는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브랜드 로고의 컬러 보다는 신뢰와 호감을 느껴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으며 이 또한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는 독립적임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감성적 컬러와의 영향은 없으며, 선호하는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감성적 컬러와의 영향관계는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 보다는 표적 시장의 소비자 선호 컬러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서 컬러커뮤니케이션을 전략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며, 기존의 컬러커뮤니케이션 연구와 달리 각 브랜드 로고의 컬러 감성을 통한 이미지와 소비자 선호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an expect an effective color marketing to build up a positive industrial image as it is easy for consumer to approach due to the ability of colors to affect human consciousness and sub-consciousness more than any other fact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raw attention to the importanc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컬러는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며, 컬러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있어 기업이나 기관의 컬러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어떻게 전략화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어떻게 컬러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특정속성에 대하여 집단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하는 분석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컬러와 신뢰와 호감을 느꼈던 브랜드의 로고와의 관계를 독립성 검증을 통해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고 이를 전략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목적으로 연구하였으며, 기존의 컬러커뮤니케이션 연구와 달리 각 브랜드 로고의 컬러 감성을 통한 이미지와 소비자 선호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컬러는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며, 컬러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됨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하여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이를 위한 컬러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기업 브랜드 로고를 중심으로 각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각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 이미지, 개성에 대한 컬러커뮤니케이션이 기업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컬러커뮤니케이션을 먼저, 신뢰와 호감이 가는 브랜드 로고를 선택하고 이 브랜드 로고가 컬러를 통해 브랜드 개성 형성과 자아 이미지와 개성을 어떻게 브랜드 이미지에 반영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가를 알아보고, 컬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기업 브랜드 로고를 중심으로 각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각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 이미지, 개성에 대한 컬러커뮤니케이션이 기업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컬러마케팅 즉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기업 로고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효과적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실증 조사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정리하고자 하였으며, 이런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a: 11셀은 5보다 작은 기대빈도를 가지는 셀입니다. 최소 기대빈도는 1.
  • 가설 1: 각 컬러의 감성차원은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 가설 1: 각 컬러의 감성차원은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 가설 2: 인지된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소비자의 선호컬러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2: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소비자의 선호컬러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컬러의 사용이 특정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차별화 시키는데 효율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컬러는 그 자체가 감각적 경험요인에 의한 특별한 연상 작용을 일으키게 되므로, 컬러의 사용에 의한 특정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차별화 시키는데 효율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 이유는 컬러 자체가 지니는 고유한 감각적 이미지 때문이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은 컬러를 보면 컬러가 지니는 고유한 감성적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컬러의 시각적 효과와 심리적 효과는 무엇을 만들어 내는가? 컬러는 시각적 효과와 심리적 효과를 동시에 갖는다. 컬러의 시각적 효과는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심리적으로는 우리가 의식을 하든, 하지 못하든 우리의 정서에 영향을 미쳐 감정을 만들어 낸다. 예를 들어, 궁중요리나 고급 요리는 심리적 효과로 ‘맛있는 색’ 등의 오감을 전달하고 ‘전통 고급품’의 이미지를 연상하게 함으로써 감정에 호소하는 연상 이미지 효과가 있다[3].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 연상에 도움을 주는 예로 무엇이 있는가? 컬러는 브랜드 이미지 연상에 도움을 준다. 일상에서 우리가 ‘코닥’이라 말할 때 노란색을, ‘코카콜라’라는 브랜드는 빨간색과 흰색의 조화를 연상시켜 브랜드 콘셉트를 강화한다. 최근의 제품과 패키지 등에서 선정되어 노출되는 색상의 경우 브랜드 전략으로서 특정 색상의 고유성을 브랜드의 캐릭터와 연관시켜 브랜드의 고유자산으로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eller and K. Lane, "Build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Marketing Management, pp.15-19, 2001(7-8). 

  2. 윤미숙,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한 컬러마케팅에 관한 연구-국내정유회사 중심으로, 강원대 산업대학원, p.1, 2007. 

  3. 함준용, 컬러 아이덴티티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8, 2004. 

  4. 양미연, 컬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1-34, 2005. 

  5. 김미강, 심벌컬러의 적용현황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8-19, 2003. 

  6. 권은숙, 산업경쟁력, 색이 좌우한다, 서울: 종합기술정보, p.11, 1996. 

  7. 천창영, "광고에서 브랜드 컬러 이미지 적용효과", 중앙대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8-19, 200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