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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색채계획 기초연구
Basic Research on Color Planning for Enhancing Brand Imag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9 no.1, 2006년, pp.63 - 75  

김수정 (경기대학교 다중매체영상학부)

초록

본 연구는 브랜드 커피의 온 오프라인 매장의 색채 이미지 통일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이루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된 기초연구이다. 소비자에게 비춰진 색채 이미지와 브랜드 자체의 고유 색채전략과의 일치성 측정하기 위해 온 오프라인 매장의 색채 이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브랜드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브랜드 선호도와 온 오프라인 매장의 색채 이미지 통일 간의 관계를 밝히려했다. 브랜드 고유의 색채전략에 기초하여 오프라인 매장의 색채 이미지와 통일성을 가진 웹 색채계획을 통해서 효과적인 색채전략을 수립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브랜드 커피의 색채전략에 관한 연구'를 선행연구로 하여 선행연구에서 논의된 온 오프라인의 통합색채전략의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하여 구체적 해결과제로 시작된 연구로 웹 사이트 설계 시 색채계획의 차원으로 접근하였다. 색채 이미지의 분석을 위해 사용한 두 가지 기준으로는 색채의 감성적 측면과 색채의 기능적 측면인데 이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I.R.I.의 색이미지 척도와 사또루후지의 색채정보전달의 5가지 요인을 사용했다. 오프라인의 자극물을 인쇄물로만 제한했던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여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는 방법의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전반적인 색채 이미지 조사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웹 사이트 색채 계획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실제적인 가이드라인으로 제공하려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브랜드 고유의 색채전략 을 기초로 한 온 오프라인의 색채 이미지 통일을 이루며 이를 통한 총체적인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본 연구가 기여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basic research aimed at enhancing a brand image by unifying color images of a brand at both online and offline stores. h survey was conducted on color images of online and offline stores to measure the level of consistency between consumers' perception of the color image and the brand's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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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인터넷 매체의 주요 기능인 정보전달 기능의 측정을 위해 사또루후지의 색채정보전달의 5가지 요인을 사용하여 조사의 기준으로 삼았다. 결과분석을 통해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색채전략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 각각 어떻게 표현되고 있으며 어떠한 개선이 필요한지를 밝히려 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제시된 온 .
  • 두 번째 특징은 브랜드 커피를 구매하게 되는 주요 동기 중 맛 이외의 요소로 브랜드 이미지를 드는데 이는 결국 수립된 색채전략의 성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수익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보여 진다.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색채 이미지의 통일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목적으로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색채 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젊은 세대의 감성 트렌드가 반영된 국내 입점 브랜드 커피 중 3대 브랜드를 선택하여 이들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색채전략을 파악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 반영된 색채가 주 소비자 계층에게 어떠한 색채 이미지로 전달되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온라인 매장의 색채 계획 시 유의해야할 사항들을 제시하여 실제적인 가이드라인으로 제공, 기초연구로의 역할에 기여하려하였다. 브랜드 자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채전략 을 기초로 온 .

가설 설정

  • 4. 기억성(記憶性)-외우기 쉬운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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