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는 어떠한 다른 요소보다 앞선 단계에서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에 영향을 주며 형태보다 강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컬러 마케팅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하여 컬러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효과적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실증 조사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신뢰(credibility)와 호감을 갖는 브랜드는 컬러커뮤니케이션 보다는 여러 마케팅 활동으로 인한 신뢰 있는 기업의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또, 선호하는 컬러의 차이는 분명하지만, 선호하는 브랜드 로고의 컬러와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는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브랜드 로고의 컬러 보다는 신뢰와 호감을 느껴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으며 이 또한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는 독립적임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감성적 컬러와의 영향은 없으며, 선호하는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감성적 컬러와의 영향관계는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 보다는 표적 시장의 소비자 선호 컬러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서 컬러커뮤니케이션을 전략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며, 기존의 컬러커뮤니케이션 연구와 달리 각 브랜드 로고의 컬러 감성을 통한 이미지와 소비자 선호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컬러는 어떠한 다른 요소보다 앞선 단계에서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에 영향을 주며 형태보다 강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컬러 마케팅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하여 컬러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효과적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실증 조사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신뢰(credibility)와 호감을 갖는 브랜드는 컬러커뮤니케이션 보다는 여러 마케팅 활동으로 인한 신뢰 있는 기업의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또, 선호하는 컬러의 차이는 분명하지만, 선호하는 브랜드 로고의 컬러와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는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브랜드 로고의 컬러 보다는 신뢰와 호감을 느껴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으며 이 또한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는 독립적임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감성적 컬러와의 영향은 없으며, 선호하는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감성적 컬러와의 영향관계는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 보다는 표적 시장의 소비자 선호 컬러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서 컬러커뮤니케이션을 전략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며, 기존의 컬러커뮤니케이션 연구와 달리 각 브랜드 로고의 컬러 감성을 통한 이미지와 소비자 선호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We can expect an effective color marketing to build up a positive industrial image as it is easy for consumer to approach due to the ability of colors to affect human consciousness and sub-consciousness more than any other fact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raw attention to the importance o...
We can expect an effective color marketing to build up a positive industrial image as it is easy for consumer to approach due to the ability of colors to affect human consciousness and sub-consciousness more than any other fact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raw attention to the importance of color communication and to find strategies to elevate the brand image by surveying the degree of influence color communication has when forming a brand image. In order to conduct effective research, we executed theoretical and collaborative analysis through research materials and documents. If you take a look at the outcome of this research, brands that brings credibility and likability to its customers are not brands that uses color communication, but brands that utilize marketing strategies that build up credibility for quite some time. Also, preference over colors are distinctive. It turned out to be that the color of a brand logo that one likes has very little to do with one's favorite color. When people choose a brand, they are choosing the brand not because of the color of the brand logo, but its credibility and likability that the brand offers. It proves that the color of the brand logo has nothing to do with the colors that people prefer.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lor that consumers prefer and the image and emotional color that forms brand image is negligible. However, since research shows that there was a relationship between the color you prefer and the emotional color that forms brand images, it seems to be important to figure out what color customers prefer rather than the color that shows customers' self image. Unlike existing color communication research, through this research, we would like to know how to utilize the color communication strategically in the forming of brand images and take a look at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s' preferences and the image of each brand logo's emotional color.
We can expect an effective color marketing to build up a positive industrial image as it is easy for consumer to approach due to the ability of colors to affect human consciousness and sub-consciousness more than any other fact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raw attention to the importance of color communication and to find strategies to elevate the brand image by surveying the degree of influence color communication has when forming a brand image. In order to conduct effective research, we executed theoretical and collaborative analysis through research materials and documents. If you take a look at the outcome of this research, brands that brings credibility and likability to its customers are not brands that uses color communication, but brands that utilize marketing strategies that build up credibility for quite some time. Also, preference over colors are distinctive. It turned out to be that the color of a brand logo that one likes has very little to do with one's favorite color. When people choose a brand, they are choosing the brand not because of the color of the brand logo, but its credibility and likability that the brand offers. It proves that the color of the brand logo has nothing to do with the colors that people prefer.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lor that consumers prefer and the image and emotional color that forms brand image is negligible. However, since research shows that there was a relationship between the color you prefer and the emotional color that forms brand images, it seems to be important to figure out what color customers prefer rather than the color that shows customers' self image. Unlike existing color communication research, through this research, we would like to know how to utilize the color communication strategically in the forming of brand images and take a look at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s' preferences and the image of each brand logo's emotional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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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컬러는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며, 컬러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있어 기업이나 기관의 컬러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어떻게 전략화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어떻게 컬러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정속성에 대하여 집단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하는 분석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컬러와 신뢰와 호감을 느꼈던 브랜드의 로고와의 관계를 독립성 검증을 통해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고 이를 전략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목적으로 연구하였으며, 기존의 컬러커뮤니케이션 연구와 달리 각 브랜드 로고의 컬러 감성을 통한 이미지와 소비자 선호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컬러는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며, 컬러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하여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이를 위한 컬러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기업 브랜드 로고를 중심으로 각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각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 이미지, 개성에 대한 컬러커뮤니케이션이 기업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컬러커뮤니케이션을 먼저, 신뢰와 호감이 가는 브랜드 로고를 선택하고 이 브랜드 로고가 컬러를 통해 브랜드 개성 형성과 자아 이미지와 개성을 어떻게 브랜드 이미지에 반영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가를 알아보고, 컬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기업 브랜드 로고를 중심으로 각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각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 이미지, 개성에 대한 컬러커뮤니케이션이 기업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컬러마케팅 즉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기업 로고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효과적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실증 조사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정리하고자 하였으며, 이런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a: 11셀은 5보다 작은 기대빈도를 가지는 셀입니다. 최소 기대빈도는 1.
가설 1: 각 컬러의 감성차원은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가설 1: 각 컬러의 감성차원은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가설 2: 인지된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소비자의 선호컬러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2: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소비자의 선호컬러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제안 방법
설문 대상은 총 300명이 참여하였으며, 기간은 2011년 5월 23일부터 6월9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설문구성은 신뢰와 호감이 가는 기업 브랜드 로고에 대해 그 브랜드 개성에 대한 질문과 소비자 자아 이미지와 개성에 관련된 질문으로 구성하였으며, 뒤에 인구 통계적 질문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효과적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실증 조사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정리하고자 하였으며, 이런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300명 정도의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 SPSS 18.
이렇게 제품과 기업 이미지가 서로 일관된 콘셉트를 갖기 위해서는 컬러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 첫 번째로는 현장분석을 통해 컬러패턴을 분석하는 것이며, 두 번째 단계는 컬러 이미지 콘셉트 설정으로 분석 자료를 토대로 소비자가 원하는 컬러와 제품 콘셉트가 이뤄지면 제품 이미지를 추출하고 그 이미지를 기반으로 컬러를 결정한다. 세 번째 단계는 컬러 이미지 전략이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기업 브랜드 로고를 중심으로 각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각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 이미지, 개성에 대한 컬러커뮤니케이션이 기업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컬러커뮤니케이션을 먼저, 신뢰와 호감이 가는 브랜드 로고를 선택하고 이 브랜드 로고가 컬러를 통해 브랜드 개성 형성과 자아 이미지와 개성을 어떻게 브랜드 이미지에 반영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가를 알아보고, 컬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이론적 고찰에서는 컬러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정리하고자 하였으며, 이런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300명 정도의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 SPSS 18.0을 사용하였다.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증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일반인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은 총 300명이 참여하였으며, 기간은 2011년 5월 23일부터 6월9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설문구성은 신뢰와 호감이 가는 기업 브랜드 로고에 대해 그 브랜드 개성에 대한 질문과 소비자 자아 이미지와 개성에 관련된 질문으로 구성하였으며, 뒤에 인구 통계적 질문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분석에 사용된 브랜드 로고는 컬러가 갖는 시각적 효과와 심리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잘 알려져 있고, 컬러의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사례로 조사된 4개의 브랜드 로고인 SK(오렌지색), 삼성(파란색), 스타벅스(초록색), 맥도널드(노란색)의 로고를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307개로 무응답 자료 및 불성실한 응답자료 23개를 제외하였다.
연구 분석에 사용된 브랜드 로고는 컬러가 갖는 시각적 효과와 심리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잘 알려져 있고, 컬러의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사례로 조사된 4개의 브랜드 로고인 SK(오렌지색), 삼성(파란색), 스타벅스(초록색), 맥도널드(노란색)의 로고를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307개로 무응답 자료 및 불성실한 응답자료 23개를 제외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은 SPSS 18.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증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일반인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은 총 300명이 참여하였으며, 기간은 2011년 5월 23일부터 6월9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데이터처리
가설2의 검증을 위해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에 대한 것과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변수간의 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표에 나타난 바와 같이 F값이 0.
가설3의 검증을 위해 소비자의 선호컬러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변수간의 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표에서와 같이 F값 2.
연구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307개로 무응답 자료 및 불성실한 응답자료 23개를 제외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은 SPS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및 신뢰도 분석, 타당성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1에 대한 검증은 6가지 컬러의 감성차원에 대해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검정은 외향적 요인이 더 강하며, 노랑은 안정적 요인, 빨강과 초록은 안정, 정감적 요인이, 파랑은 안정적 요인이 흰색은 외향적 요인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각 컬러별로 추출된 요인들의 신뢰성 검증에서는 검정이 0.
둘째, 선호하는 컬러의 차이는 분명하지만, 선호하는 브랜드 로고의 컬러와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는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브랜드 로고의 컬러 보다는 신뢰와 호감을 느껴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으며 이 또한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는 독립적임을 알 수 있다.
가설 1에 대한 검증은 6가지 컬러의 감성차원에 대해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검정은 외향적 요인이 더 강하며, 노랑은 안정적 요인, 빨강과 초록은 안정, 정감적 요인이, 파랑은 안정적 요인이 흰색은 외향적 요인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각 컬러별로 추출된 요인들의 신뢰성 검증에서는 검정이 0.921, 노랑이 0.887, 빨강이 0.852, 초록이 0.729, 파랑이 0.881, 흰색이 0.877의 크론바 알파의 값을 가져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 컬러의 감성차원은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빈도분석을 통해 보면, [표 1]에서와 같이 브랜드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TV, 잡지를 통해 알게된 것이 54.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신뢰와 호감을 느낀 브랜드는 삼성이 70.3%로 가장 많았다. 남녀 성별은 남성이 더 많은 69.
선호브랜드와 피험자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의 독립성 검증에서는 표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독립적이다. 선호하는 브랜드 로고의 컬러와 피험자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는 별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선호컬러와 신뢰와 호감을 느꼈던 브랜드 로고와 관계가 독립적임을 알 수 있다. 선호하는 컬러와 신뢰와 호감을 느꼈던 브랜드 로고의 컬러와는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감성적 컬러와의 영향은 없으며, 선호하는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감성적 컬러와의 영향관계는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는 컬러 보다는 표적 시장의 소비자 선호 컬러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χ² 적합도 검증은 어떤 조건에서 기대되는 빈도에 관측빈도가 얼마나 적합한가를 조사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통해 선호하는 컬러의 적합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검증통계량의 카이제곱 값은 65.400, P-value는 0.000이므로 컬러의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신뢰와 호감을 느꼈던 브랜드는 자신의 선호컬러와의 관계가 독립적임을 알 수 있다. 즉, 신뢰와 호감을 갖는 브랜드는 컬러커뮤니케이션 보다는 여러 마케팅 활동으로 인한 신뢰 있는 기업의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표적 시장을 구체화하여 브랜드 개성과 이미지 형성의 강화, 소비자와의 관계 강화를 위해 컬러커뮤니케이션의 구체적 적용방법을 개발하고, 컬러커뮤니케이션의 활용 연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컬러의 사용이 특정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차별화 시키는데 효율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컬러는 그 자체가 감각적 경험요인에 의한 특별한 연상 작용을 일으키게 되므로, 컬러의 사용에 의한 특정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차별화 시키는데 효율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 이유는 컬러 자체가 지니는 고유한 감각적 이미지 때문이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은 컬러를 보면 컬러가 지니는 고유한 감성적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컬러의 시각적 효과와 심리적 효과는 무엇을 만들어 내는가?
컬러는 시각적 효과와 심리적 효과를 동시에 갖는다. 컬러의 시각적 효과는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심리적으로는 우리가 의식을 하든, 하지 못하든 우리의 정서에 영향을 미쳐 감정을 만들어 낸다. 예를 들어, 궁중요리나 고급 요리는 심리적 효과로 ‘맛있는 색’ 등의 오감을 전달하고 ‘전통 고급품’의 이미지를 연상하게 함으로써 감정에 호소하는 연상 이미지 효과가 있다[3].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 연상에 도움을 주는 예로 무엇이 있는가?
컬러는 브랜드 이미지 연상에 도움을 준다. 일상에서 우리가 ‘코닥’이라 말할 때 노란색을, ‘코카콜라’라는 브랜드는 빨간색과 흰색의 조화를 연상시켜 브랜드 콘셉트를 강화한다. 최근의 제품과 패키지 등에서 선정되어 노출되는 색상의 경우 브랜드 전략으로서 특정 색상의 고유성을 브랜드의 캐릭터와 연관시켜 브랜드의 고유자산으로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7)
Keller and K. Lane, "Build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Marketing Management, pp.15-19, 2001(7-8).
윤미숙,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한 컬러마케팅에 관한 연구-국내정유회사 중심으로, 강원대 산업대학원, p.1, 2007.
함준용, 컬러 아이덴티티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8, 2004.
양미연, 컬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1-34, 2005.
김미강, 심벌컬러의 적용현황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8-19, 2003.
권은숙, 산업경쟁력, 색이 좌우한다, 서울: 종합기술정보, p.11, 1996.
천창영, "광고에서 브랜드 컬러 이미지 적용효과", 중앙대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8-1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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