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제도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
On Plans to Improve and activate the Qualification System of Theatrical Art Technicia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163 - 174  

안경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구승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류준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타 산업의 국가자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약한 무대예술분야 국가자격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해 개선점을 도출하는 것에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무대예술기술 분야의 주요 쟁점 및 발전 방안에 대한 모색을 시도였으며, 무대예술전문인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제도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본 제도가 공연장, 그중에서도 대형 공공 공연장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운영상의 문제로 비전문적 운영 주체의 문제와 연 1회, 서울 만이라는 검정 횟수, 장소 등의 비편의성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업계의 실질적 요구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그에 대한 나름의 해결책을 모색해보았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제도가 공연장 중심 운영에서 공연 중심의 제도 운영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모든 공연에 자격 취득 전문가들의 참여를 확대시켜 제도의 근본적 목적인 공연의 질적 향상과 전문가들의 처우확대에 실질적인 기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자격 취득 절차와 방법에 있어 응시자들의 편의성을 확대하는 방법 또한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eek improvements by correcting problems of the qualification system of theatrical art technicians, which has a relatively weak foundation, compared to other national industrial qualifications. Through the previous researches, this study attempted to seek main issues a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대예술전문인 국가자격제도의 도입과 시행 취지는? 이 중 대표적인 자격증으로는 ‘무대예술전문인 국가자격제도’이다. 1999년 5월부터 시행된 본 자격은 무대기계, 무대조명, 무대음향분야 등 3개 부문으로 나뉘어 무대예술전문인에 대한 자격제도를 실시, 무대예술분야 전문 인력 확충과 저변확대를 기하고자 공연법 제14조에 의해 자격제도를 도입하였다. 본 자격 제도를 통하여 무대예술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며, 무대예술의 부문 간 균형 발전을 증진시키고 무대예술전문인들 간의 활발한 교류와 경쟁을 통하여 무대예술분야의 기술향상을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무대예술종사자의 사기양양 및 자긍심을 고취하며, 우수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공연 예술의 완성도 제고 및 전국 국/공립 공연장에 무대예술전문인을 의무 배치하여 극장관리 및 운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1].
우리나라의 자격증 제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우리나라의 자격증 제도는 크게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으로 구분되며, 국가자격은 국가기술자격과 기술자격 이외의 국가자격으로, 민간자격은 국가 공인 민간자격과 순수민간자격으로 구분된다[1]. 이러한 자격에 대하여 국가에서는 관리 및 운영을 체계적으로 효율화하고, 자격제도의 공신력을 높여 국민의 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고, 사회 경제적 지위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1997년 자격기본법을 제정하였으며, 지금까지 이 제도가 직업교육훈련을 이끌어내고 자격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는데 어느 정도 기여하였다.
본 연구 결과, 무대예술분야 국가자격 제도의 문제점을 크게 두가지로 설명하시오. 연구 결과 본 제도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본 제도가 공연장, 그중에서도 대형 공공 공연장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운영상의 문제로 비전문적 운영 주체의 문제와 연 1회, 서울 만이라는 검정 횟수, 장소 등의 비편의성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업계의 실질적 요구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그에 대한 나름의 해결책을 모색해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법률 제10723호 

  2. 이영두, "문화예술 전문직(예술경영인) 자격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8집, pp.1-20, 2005. 

  3. 장미진, 박동우, 장혜숙,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인증제도 운영 내실화 방안,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4. 허은영,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제도 규제순응도조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7. 

  5. 박영정, "무대예술 전문인 자격인증제도 개선 방안 연구", 문화정책논총, 제22집, pp.33-57, 2009. 

  6. 이장원,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제도의 현황 분석 및 발전 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pp.258-274, 2010. 

  7. 이주영,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제도 도입이 고용환경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8. 김영천, 질적연구방법론 I, 문음사, 2006. 

  9. 박혜준, 이승연,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3판, 학지사, 2009. 

  10. 예술경영지원센터, 2009공연예술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