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군(軍)교육기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수자의 어떠한 행동특성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학습몰입의 세 가지 요인(몰입경험, 시간왜곡, 주의집중)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교수행동 특성은 리더십 요인이었다. 또한 교수행동특성 중 수업 진행 속도는 시간왜곡과 주의집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유머러스한 교수행동특성은 주의집중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군(軍)교육기관이 교수자의 선발과 훈련에 있어 어떻게 교수자의 리더십, 유머감각, 수업진행 속도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제적 함의를 제공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군(軍)교육기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수자의 어떠한 행동특성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학습몰입의 세 가지 요인(몰입경험, 시간왜곡, 주의집중)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교수행동 특성은 리더십 요인이었다. 또한 교수행동특성 중 수업 진행 속도는 시간왜곡과 주의집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유머러스한 교수행동특성은 주의집중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군(軍)교육기관이 교수자의 선발과 훈련에 있어 어떻게 교수자의 리더십, 유머감각, 수업진행 속도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제적 함의를 제공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which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affects the learning flow in the context of military education. Empirical results show that the leadership of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ree factors of learning flow (flow experience, 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which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affects the learning flow in the context of military education. Empirical results show that the leadership of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ree factors of learning flow (flow experience, transformation of time, concentration on task). In addition, the pace of class of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is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transformation of time and the concentration on task, and the sense of humor of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significantly affects the concentration on task. The findings provide practical implications on how a military education institution strategically employes the leadership, the sense of humor, and the pace of class in an attempt to select and train instructor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which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affects the learning flow in the context of military education. Empirical results show that the leadership of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ree factors of learning flow (flow experience, transformation of time, concentration on task). In addition, the pace of class of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is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transformation of time and the concentration on task, and the sense of humor of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significantly affects the concentration on task. The findings provide practical implications on how a military education institution strategically employes the leadership, the sense of humor, and the pace of class in an attempt to select and train instru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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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교수자의 어떠한 교수행동특성이 학습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측정하는 개념인 학습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군(軍)교육기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함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교수행동특성(독립변수)이 학습몰입(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 각 요인 간 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는 상관계수(요인간 개념상관)를 [표 4]와 같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저자들은 학습자가 인지하는 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들이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군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병 및 부사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1년 11월 7-8일 양일간 총 443부의 설문결과를 확보하였고 모두 응답결과가 양호하여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러한 맥락에 비추어 본 연구의 저자들은 군 조직의 효과적 인적자원개발을 위하여 학습자의 몰입경험(몰입경험, 시간왜곡, 주의집중)을 유도할 수 있는 유의한 교수행동특성이 무엇인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관심을 갖고 검증하려는 연구문제(research questions)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교수와 수업의 개념적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수업은 ‘교수-학습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수는 교수-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수자의 상호작용적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한정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교수행동특성(독립변수)이 학습몰입(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 각 요인 간 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는 상관계수(요인간 개념상관)를 [표 4]와 같이 조사하였다. 모든 요인들간의 관계는 [표 4]에서 보듯이 유의한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먼저, 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Saunders[8]가 개발한 교수행동척도인 TBI에 전문성과 유머감각 2개 요인을 추가한 권영성[9]의 14개 구성개념에 대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여기에 다양한 정보전달의 기법들의 활용차원에서 ‘기자재활용’ 요인을 추가하여 총 15개의 요인으로 교수행동특성을 측정하였다.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개념들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내적일치도계수(Cronbach α)를 구하여 검증하였으며, 수렴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직각회전방식(varimax rotation)에 의한 주성분방법 (principal component method)을 활용하였다. 이때 평가기준으로서 고유값 0.5이상, 요인적재값 0.4이상을 설정하고, 요인적재값 0.4 미만인 문항과 하나의 요인으로 묶이지 않는 요인들을 제거하면서 반복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20].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에 대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이러한 맥락에 근간하여,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교수자의 교수행동측면에서 학습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측정하는 개념[15][16]으로 몰입 이론을 학습몰입의 개념에 적용하였다.
즉, 권영성[9]의 연구에서 제시된 14개의 교수행동요인과 김은주[11]의 연구에서 제시된 ‘기자재활용’ 요인을 사용하여 총 15개의 요인으로 교수행동특성을 측정하였다.
측정방법은 일반현황을 제외한 모든 설문문항은 리커트척도(7점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교수자의 수업진행방법(교수행동특성)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부터 ‘매우 그렇다’의 순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저자들은 구성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학습몰입을 측정하는 데 있어, 탁하얀[17]과 장정무 외[19]의 연구결과를 활용하였다. 탁하얀[17]이 사용한 3가지 즉, 과제에 대한 집중(concentration on task at hand), 자의식의 상실(loss of self-consciousness), 시간의 왜곡(transformation of time) 요인과 더불어 몰입경험(flow experience)을 직접적으로 측정한 장정무 외[19]의 연구결과를 추가하여 총 4개의 요인으로 학습몰입을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1년 11월 7-8일 양일간 총 443부의 설문결과를 확보하였고 모두 응답결과가 양호하여 분석에 사용되었다.
0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 나타난 표본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실증분석에 이용된 응답자의 수는 443명이고, 모두 남성응답자였다. 병 및 초급 부사관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응답자의 연령대는 20세 이하가 67.
데이터처리
교수행동특성요인 중 어떤 요인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도출된 10개 교수행동특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학습몰입의 상태인 수행중인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 몰입경험, 시간왜곡의 3가지 종속변수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는 3가지 종속변수인 주의집중, 몰입경험, 시간왜곡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 독립변수들을 정리한 것이다.
실증분석을 위한 통계패키지로는 SPSS 15.0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 나타난 표본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실증분석에 이용된 응답자의 수는 443명이고, 모두 남성응답자였다.
이론/모형
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과 학습몰입의 구성개념을 측정함에 있어 구성개념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교수행동특성과 학습몰입의 척도개발선행연구인 권영성[9]과 탁하얀[17]의 척도를 이용하였다. 먼저, 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Saunders[8]가 개발한 교수행동척도인 TBI에 전문성과 유머감각 2개 요인을 추가한 권영성[9]의 14개 구성개념에 대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여기에 다양한 정보전달의 기법들의 활용차원에서 ‘기자재활용’ 요인을 추가하여 총 15개의 요인으로 교수행동특성을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학습자의 학습몰입을 측정하기 위해서 탁하얀[17]이 개발한 학습몰입 구성개념에 대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Jackson and Marsh[18]가 개발한 몰입상태척도(FSS; Flow State Scale)가 주로 활용되었다[8].
국내에서도 효율적인 교수행동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었는데, 권영성[9]은 Saunders[8]가 개발한 교수행동척도인 TBI에 전문성과 유머감각 2개 요인을 추가하여 14개의 교수행동특성을 지식, 기능, 태도적 측면에서 구분하여 제시한 바가 있으며, 이 교수행동 척도는 권대봉 등[10]의 연구에서도 활용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권영성[9]의 교수행동척도를 이용하였다. 한편, 기술의 발달에 따라 과거와 달리, 최근 강의실에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자재들이 운용되고 있으며, 이 기자재들을 활용함으로써 강의시 다양한 정보전달의 기법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교수행동 특성요인을 측정하기 위하여 권영성[9]과 김은주[11]의 연구를 활용하였다. 즉, 권영성[9]의 연구에서 제시된 14개의 교수행동요인과 김은주[11]의 연구에서 제시된 ‘기자재활용’ 요인을 사용하여 총 15개의 요인으로 교수행동특성을 측정하였다.
그러나 FSS는Csikszentmihalyi가 제안한 몰입의 9가지 특성을 토대로 스포츠상황에서 몰입을 측정하기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이후의 측정도구들은 몰입상태척도를 각각의 연구 상황에 맞도록 변형시킨 척도였다. 본 연구의 저자들은 구성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학습몰입을 측정하는 데 있어, 탁하얀[17]과 장정무 외[19]의 연구결과를 활용하였다. 탁하얀[17]이 사용한 3가지 즉, 과제에 대한 집중(concentration on task at hand), 자의식의 상실(loss of self-consciousness), 시간의 왜곡(transformation of time) 요인과 더불어 몰입경험(flow experience)을 직접적으로 측정한 장정무 외[19]의 연구결과를 추가하여 총 4개의 요인으로 학습몰입을 측정하였다.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개념들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내적일치도계수(Cronbach α)를 구하여 검증하였으며, 수렴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직각회전방식(varimax rotation)에 의한 주성분방법 (principal component method)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표 2]와 같이 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은 총 10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각 요인에 적재된 항목들에 대한 신뢰도(내적 일관성)를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 α계수를 계산한 결과 모든 요인에서 일반적 수용기준인 0.
다중회귀분석결과 교수행동특성은 주의집중을 50% 설명하고 있으며, VIF(분산팽창계수)값이 10을 초과하지 않아 다중공선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교수행동 요인 중 리더십 요인은 유의수준 1%에서, 속도와 유머감각요인은 유의수준 5%에서 주의집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결과 교수행동특성은 시간왜곡을 40% 설명하고 있으며, VIF 값이 10을 초과하지 않아 다중공선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20][21]. 교수행동특성 중 리더십과 속도요인이 유의수준 1%에서 시간왜곡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결과 교수행동특성은 몰입경험을 38% 설명하고 있으며, VIF 값이 10을 초과하지 않아 다중공선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교수행동특성 중 리더십요인만이 유의수준1%에서 몰입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행동특성이 몰입경험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중회귀분석결과 교수행동특성은 몰입경험을 38% 설명하고 있으며, VIF 값이 10을 초과하지 않아 다중공선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교수행동특성 중 리더십요인만이 유의수준1%에서 몰입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교수행동특성이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중회귀분석결과 교수행동특성은 주의집중을 50% 설명하고 있으며, VIF(분산팽창계수)값이 10을 초과하지 않아 다중공선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교수행동 요인 중 리더십 요인은 유의수준 1%에서, 속도와 유머감각요인은 유의수준 5%에서 주의집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몰입의 3개 요인(몰입경험, 시간왜곡, 주의집중)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교수행동특성요인은 리더십요인이었고, 시간왜곡요인에는 속도가, 주의집중요인에는 속도와 유머감각의 교수행동통성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본 연구에서 고려한 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 15가지 중 학습자의 다양한 관점과 지적 호기심을 인정하고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유도하는 교수자의 리더십, 수업내용의 체계적인 조직화와 효율적인 시간활용을 의미하는 속도, 수업을 재미있고 즐겁게 이끄는 유머감각의 3개 요인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교수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요인들간의 관계는 [표 4]에서 보듯이 유의한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려하고 있는 요인들 사이의 관계의 방향성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몰입의 상태요인에 더불어 몰입의 대표적인 특징인 ‘운동선수가 게임에 몰입하듯(몰입경험1), 어린아이가 놀이에 몰입하듯(몰입경험2) 학습에 몰입하였는지’를 직접적으로 측정하고자한 몰입경험요인은 의도한 대로 하나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먼저, 독립변수인 교수행동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최초 15개 요인에서 열정 및 학습중심 2개 요인과 6개의 측정문항이 제거되었다. 또한 상호작용과 명료성 요인, 조직화와 속도 요인, 리더십과 융통성 요인이 각각 하나의 요인으로 묶이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교수자의 역동적인 강의태도인 열정은 리더십, 유머감각, 상호작용 등 다른 교수행동특성요인에 반영되고, 학습자의 학습과 숙달에 초점을 맞추는 학습중심은 학습자로부터 유의미한 교수행동특성으로 인지되지 않은 것으로 추측된다.
먼저, 독립변수인 교수행동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최초 15개 요인에서 열정 및 학습중심 2개 요인과 6개의 측정문항이 제거되었다. 또한 상호작용과 명료성 요인, 조직화와 속도 요인, 리더십과 융통성 요인이 각각 하나의 요인으로 묶이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즉, [표 3]과 같이 학습몰입은 총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각 요인의 Cronbach α계수를 계산한 결과 모든 요인에서 일반적 수용기준인 0.7이상을 만족하였다.
12로 도출되었으나, 본 연구의 R2값은 이보다 좀 더 향상된 값을 보였다. 즉, 학습몰입요인인 주의집중, 시간왜곡, 학습몰입의 3개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R2값이 각각 0.50, 0.40, 0.38로 도출되었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하여 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분석한 권대봉 등[10]과 탁하얀[17]의 연구결과를 재확인하고 보완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기존 연구에 비하여 교수행동특성과 학습몰입의 측정을 위하여 사용된 척도(scale)의 품질이 향상됨으로써 교수행동특성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의 품질이 개선되었다.
다음으로 종속변수인 학습몰입에 대한 요인분석결과는 [표 3]과 같다. 최초 4개 요인에서 시간의 변형된 느낌 요인의 1개의 측정문항이 제거되었고, 수행중인 과제에 대한 집중과 자의식의 상실 요인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이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군이라는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교수학습행동 및 학습몰입을 측정하는 문항과 이를 해석하는 방법을 일반화하기에는 약간의 주의가 요구된다. 그러나 군을 대상으로 많은 교육과 훈련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군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방법에 접목하여 활용한다면 긍정적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즉, 본 연구에서 고려한 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 15가지 중 학습자의 다양한 관점과 지적 호기심을 인정하고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유도하는 교수자의 리더십, 수업내용의 체계적인 조직화와 효율적인 시간활용을 의미하는 속도, 수업을 재미있고 즐겁게 이끄는 유머감각의 3개 요인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교수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대상인 군(軍)교육기관에서는 교수자의 선발과 훈련에 있어 교수자의 리더십, 유머감각, 수업진행속도에 특히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군이라는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교수학습행동 및 학습몰입을 측정하는 문항과 이를 해석하는 방법을 일반화하기에는 약간의 주의가 요구된다. 그러나 군을 대상으로 많은 교육과 훈련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군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방법에 접목하여 활용한다면 긍정적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군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육시스템에 참여하는 교수자의 선발 및 훈련에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본 연구는 지식 공급자인 교수자와 수요자인 학습자의 교수-학습 행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즉, 교수자의 어떠한 행동 특성이 학습자의 몰입을 유발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수-학습 행위에 대한 연구에 일조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ikzentmihalyi가 제시한 9가지 몰입의 특성은 무엇인가?
몰입의 개념적 모델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Csikzentmihalyi[12]가 제시한 몰입의 9요소를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몰입의 9가지 요소로는 (1)분명한 목적, (2)피드백, (3)도전감과 숙련도의 조화, (4)집중, (5)통제, (6)행동과 지각의 일치, (7)자의식의 상실, (8)시간왜곡(transformation of time), (9)활동의 자기목적화(autotelic experience)를 들 수 있다. 이러한 9가지 몰입의 특성은 몰입경험에 대한 선행요인, 상태요인 및 결과요인으로 구성될 수 있다.
교수행동이란 무엇을 총칭하는 것인가?
교수행동(teaching behaviors)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교수자가 수업 중에 표출하는 인지적, 정의적, 심리·운동적 행위를 총칭하는 것으로 교수자는 교수행동을 통해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이 상호작용은 학습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6].
인적 자원개발에 대한 전략적이고 중장기적인 투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인적자원의 육성과 개발은 조직의 성과와 경쟁력의 핵심요인이며, 교육 훈련을 통해서 목표하는 수준의 인적자원을 양성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또한 기업의 교육훈련비 지출이 일정한 시차를 두고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1], 교육훈련 등 인적 자원개발에 대한 전략적이고 중장기적인 투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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