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군 교육에서 교수행동특성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on Learning Flow in Militar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478 - 487  

손정목 (경남대학교) ,  원유동 (경남대학교) ,  강성태 (경남대학교) ,  조우성 (경남대학교) ,  엄명용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군(軍)교육기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수자의 어떠한 행동특성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학습몰입의 세 가지 요인(몰입경험, 시간왜곡, 주의집중)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교수행동 특성은 리더십 요인이었다. 또한 교수행동특성 중 수업 진행 속도는 시간왜곡과 주의집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유머러스한 교수행동특성은 주의집중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군(軍)교육기관이 교수자의 선발과 훈련에 있어 어떻게 교수자의 리더십, 유머감각, 수업진행 속도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제적 함의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which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affects the learning flow in the context of military education. Empirical results show that the leadership of the nature of teacher behavior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ree factors of learning flow (flow experienc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교수자의 어떠한 교수행동특성이 학습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측정하는 개념인 학습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군(軍)교육기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함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교수행동특성(독립변수)이 학습몰입(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 각 요인 간 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는 상관계수(요인간 개념상관)를 [표 4]와 같이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저자들은 학습자가 인지하는 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들이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군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병 및 부사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1년 11월 7-8일 양일간 총 443부의 설문결과를 확보하였고 모두 응답결과가 양호하여 분석에 사용되었다.
  • 이러한 맥락에 비추어 본 연구의 저자들은 군 조직의 효과적 인적자원개발을 위하여 학습자의 몰입경험(몰입경험, 시간왜곡, 주의집중)을 유도할 수 있는 유의한 교수행동특성이 무엇인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관심을 갖고 검증하려는 연구문제(research questions)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교수와 수업의 개념적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수업은 ‘교수-학습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수는 교수-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수자의 상호작용적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한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ikzentmihalyi가 제시한 9가지 몰입의 특성은 무엇인가? 몰입의 개념적 모델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Csikzentmihalyi[12]가 제시한 몰입의 9요소를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몰입의 9가지 요소로는 (1)분명한 목적, (2)피드백, (3)도전감과 숙련도의 조화, (4)집중, (5)통제, (6)행동과 지각의 일치, (7)자의식의 상실, (8)시간왜곡(transformation of time), (9)활동의 자기목적화(autotelic experience)를 들 수 있다. 이러한 9가지 몰입의 특성은 몰입경험에 대한 선행요인, 상태요인 및 결과요인으로 구성될 수 있다.
교수행동이란 무엇을 총칭하는 것인가? 교수행동(teaching behaviors)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교수자가 수업 중에 표출하는 인지적, 정의적, 심리·운동적 행위를 총칭하는 것으로 교수자는 교수행동을 통해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이 상호작용은 학습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6].
인적 자원개발에 대한 전략적이고 중장기적인 투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인적자원의 육성과 개발은 조직의 성과와 경쟁력의 핵심요인이며, 교육 훈련을 통해서 목표하는 수준의 인적자원을 양성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또한 기업의 교육훈련비 지출이 일정한 시차를 두고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1], 교육훈련 등 인적 자원개발에 대한 전략적이고 중장기적인 투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진덕, "기업의 교육훈련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HRD연구, 제13권, 제1호, pp.99-116, 2011. 

  2. 정진철,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와 조직성과의 관계: 이직율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1권, 제2호, pp.193-214, 2008. 

  3. 이만희, "군 조직의 환경변화와 인적자원개발체계의 개선방향: 부사관의 능력개발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12호, pp.189-218, 2009. 

  4. F. Green, The Activity of Teaching, New York: McGraw-Hill, 1971. 

  5. M. Gagne and J. Briggs,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2nd ed.),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79. 

  6. G. Borich, Effective Teaching Methods, N.J.: Prentice-Hall Inc, 2000. 

  7. B. Rosenshine and N. Furst, Research on Teacher Performance Criteria, In Research in Teacher Education: A Symposium ed., by B. O. Smith, N.J.: Prentice-Hall, 1973. 

  8. P. Sounders, Teaching Behaviors Inventory, West Michigan Univ. Publishers, 1999. 

  9. 권영성, 대학의 강의식 수업에서 교수의 효율적인 교수행동 요인분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10. 권대봉, 배현경, 이현, "성인교수자의 교수행동특성과 성인학습자의 학습몰입의 관계분석-A기업 사무직의 직무교육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제14권, 제1호, pp.247-269, 2008. 

  11. 김은주, 명강의 핵심전략, 서울: 연세대출판부, 2004. 

  12.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1st edi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975. 

  13. T. Novak, D. Hoffman, and Y. Yung,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19, No.1, pp.22-42, 2000. 

  14. C. Mundell, "The role of perceived skill, perceived challenge, and flow in the experience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Section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Vol.61, No.1, p.2802, 2000. 

  15. 민상기, 실업계 고등학교학생의 학습몰입과 학급풍토의 관계,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6. 석임복, 학습몰입의 구조: 척도.성격.조건.관여,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7. 탁하얀, 성인용 학습몰입척도 개발 및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8. S. Jackson and H. Mars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and Experience Psychology, Vol.18, No.1, pp.17-35, 1996. 

  19. 장정무, 김종욱, 김태웅, "무선인터넷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 분석: 플로우이론을 가미한 기술수용모델의 확장",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pp.93-120, 2004. 

  20. J. Hair, R. Anderson, R. Tatham, and W.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 California: Prentice-Hall International Inc, 1998. 

  21. 이학식, 임지훈, SPSS 18.0 매뉴얼, 집현재,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