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온라인 커뮤니티 보조의 팀 학습이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공유된 정신모형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On-Line Community Assisted Team Learning Activities on University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on the Scores of Shared Mental Model Subscal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541 - 552  

전명남 (대구한의대학교) ,  박혜숙 (호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온라인 학습커뮤니티 보조의 팀 학습(Online-Community Assisted Team Learning: OCATL)이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공유된 정신모형(Shared Mental Model: SMM)'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내는데 있다. 각기 다른 지역에 소재하는 대학교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2학기 동안 두 개의 연구가 실시되었다. 우선, 연구1에서는 OCATL을 실시하고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133명(남학생 80명, 여학생 53명)의 참가 대학생들의 OCATL 참여 전 후 학점에서의 평점평균(GPA)를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OCATL 활동에는 '오리엔테이션', '협동학습 세미나', '온라인 학습커뮤니티 보조의 학기별 16시간 이상의 팀 학습', '최종보고서 제출'의 과정이 포함되었다. OCATL 활동 전후의 학점에서의 점수변화를 t검증을 통해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또한, 연구2에서는 OCATL을 실험집단(10팀)에 제공하고 통제집단(15팀)에는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보조를 제외한 팀학습을 하도록 하여 활동이 종료된 후에 SMM에서의 척도 점수를 비교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총 학생수는 74명이었다. SMM 측정은 Johnson(2011)이 개발한 SMM 척도의 단축문항지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팀 학습 이후 측정한 SMM 점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변인분산분석(MANOVA) 결과,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환경을 지원된 팀학습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SMM의 하위 구성변인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집단을 독립변인으로 한 단변랑 분산분석(ANOVA) 결과, '일반과제와 팀지식', '일반과제와 의사소통기술', '팀원과 과제에 대한 태도', '팀역동과 상호작용', '팀 자원과 활동환경', '팀만족도' 점수에서 실험처치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On-Line Community Assisted Team Learning (OCATL) activiti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team member's Shared Mental Model(SMM) subscale scores. Two studies were conducted over two semesters in different universities. The first study was a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는 대구광역시 소재 1개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학교 전체 소집단 학습커뮤니티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지원 체제를 제공하였다. 총 133명의 대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1학년이 13명(9.
  • 이 연구는 학업성취도 면에서 온라인 학습커뮤니티 지원의 팀 학습(Online-Community Assisted Team Learning: OCATL)이 대학생 집단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와, 학습상황에서 팀과정을 돕는 도구로 온라인 학습커뮤니티를 활용한 OCATL의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 팀원들의 공유된 정신모형((Shared Mental Model: SMM)의 수준을 비교해내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 OCATL을 다른 지역 소재의 2개 대학에서 각기 다른 시기에 실시하여 그 효과를 탐색하였다. 연구1을 시행할 때의 온라인 커뮤니티 지원의 실제는 연구2를 실시할 때 동영상 탑재 및 학습팀의 표지 스킨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 등이 보완되었다.

가설 설정

  • 둘째, OCATL 활동을 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팀학습의 SMM에 차이가 있는가?
  • 셋째, OCATL 활동을 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팀 학습의 SMM 하위구성 변인에서 차이가 있는가?
  • 첫째, OCATL에 참여하기 전과 후의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GPA)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커뮤니티' 혹은 '학습공동체'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한 미국 대학에서는 대학을 ‘학습커뮤니티’로 만들기 위한 노력들을 적극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학습커뮤니티’ 혹은 ‘학습공동체’의 목적은 첫째, 학생들이 대학 생활에서 성공적으로 학업에 임하고, 둘째, 대학의 경제적 효율성 때문에 한 클래스 수강자 인원이 많은 대형 강좌의 수가 높은 상황에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22].
대학에서의 학습커뮤니티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대학에서의 학습커뮤니티는 일반적으로 팀(team)으로 구성이 되며, 팀 참여자는 구성원으로서 활동하여 학습의 과정을 겪게 된다. 팀은 생산적 결과를 추구하는 조직의 하나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다.
Defour 등(1998)이 제안한 6가지 중요한 전문적인 학습커뮤니티의 특징은 무엇인가? Defour 등(1998)은 6가지 중요한 전문적인 학습커뮤니티의 특징을 제안하였다. 첫째는 공유된 임무, 비전과 가치이고, 둘째는 구성원들이 함께하는 집단적 탐구이다. 셋째는 협력적 팀이고, 넷째는 행위지향과 실험이다. 다섯째는 보다 나은 상태로 끊임없이 탐색하는 계속적 발전이다. 여섯째는 의도했던 것보다는 결과를 기초로 평가하는 것을 지향하는 것이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나승일, 임창빈, 이무영, 이응구, 김진실, "대학 교과목 연계형 학습공동체 구축 모형 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7권, 제4호, pp.303-318, 2005. 

  2. 박은숙, "팀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팀기반학습의 대학수업에서의 적용", 한국기독교교육정보, 제27권, pp.171-199, 2010. 

  3. 이영민, "이러닝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팀인지와 팀활동과정, 팀성과 간 상관관계 탐색",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10권, 제3호, pp.31-38, 2007. 

  4. K. Bielaczyc and A. Collins, "Learning communities in classrooms: A reconceptualization of educational practice," I. C. Reigeluth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Mohwah, NJ: Lawernce Erlbaum Associates, Vol.2, pp.269-292, 1991. 

  5. R. DuFour and E. Robert,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at work: Best practices for enhancing student achievement. http://coe.west.asu.edu/students/calexander/changebook, 1998. 

  6. M. D. Cannon and A. C. Edmondson, "Confronting failur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hared beliefs about failure in organizational work group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2, pp.161-177, 2001. 

  7. J. A. Cannon-Bowers and E. Salas, "Converse, Shared mental models in expert team decision making," In J. J. Castellan (Ed.). Individual and group decision making: Current issues, Hillsdale, NJ: Erlbaum, pp.221-246, 1993. 

  8. J. A. Cannon-Bowers, S. E. Tannenbaum, E. Salas, and C. E. Volpe, "Defining team competencies and establishing team training requirement," In R. Guzzo & E. Salas (Eds.), Teams: Their Training and Performance, Norwood, NJ: Ablex, pp.101-124, 1995. 

  9. J. A. Cannon-Bowers and E, Salas, "Reflections on shared cogni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2, pp.195-202, 2001. 

  10. N. J. Cooke, E. Salas, J. A. Cannon-Bowers, and R. J. Stout, "Measuring team knowledge, Human Factors," Vol.42, No.1, pp.141-173 2000. 

  11. N. J. Cooke, P. A. Kiekel, E. Salas, R. J. Stout, and J. Cannon-Bowers, "Measuring team knowledge: A window to the cognitive underpinnings of team performance," Goup Dynamic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Vol.7, pp.179-199, 2003. 

  12. S. M. Fiore, E. Salas, and J. A. Cannon-Bowers, "Group dynamics and shared mental model development," In M. London (Ed.). How people evaluate others in organizations, pp.309-336, 2001. 

  13. M. Goos, P. Galbraith, and P. D. Renshaw, "Establishing a community of practice in a secondary mathematics classroom," In L. Burton (Ed.). Learning mathematics: from hierarchies to networks. London: Falmer Press, 1999. 

  14. K. Halasek, A pedagogy of possibility: Bakhtinian perspectives on composition studies.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1999. 

  15. I. H. Jo, "Shared mental models on the performance of e-learning content development team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5, No.1, pp.289-297, 2012. 

  16. T. E. Johnson, Y. Lee, D. L. O'Cornnor, M. K. Khali, and X. H. "Measuring sharedness of team-related knowledge: Design and validation of a shared mental model instrument,"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Vol.10, No.4, pp.437-454, 2007. 

  17. T. E. Johnson, M. K. Khali, and J. M. Spector, The role of acquired shared mental models in improving the process of team-bas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Pub, 2008. 

  18. T. E. Johnson, "Team Developmental Processes Impacting Team Performance in Learning Settings," KSET International Conference. Toward the Global Partnership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Asia, 2011(5). 

  19. D. L. Kleinman and D. Serfaty, "Team performance assessment in distributed decision-making," Paper presented in the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n interactive networked simulation for training, Orlando, FL, 1989. 

  20. R. Klimoski and S, Mohammed, "Team mental model-construct or metaphor," Journal of Management, Vol.20, No.2, pp.403-437, 1994. 

  21. J. E. Mathieu, T. S. Heffner, G. F. Goodwin, E. Salas, and J. A. Cannon-Bowers, "The influence of shared mental modles on team process and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5, No.2, pp.273-283, 2000. 

  22. R. S. Matthew, B. L. Smith, J. MacGregor, and F. Gabelnick, "Creating learning cummunities," In Gaff, J. G., Ratcliff, J. L., & Associates (Eds.). Handbook of the undergraduate curriculum : A comprehensive guide to purposes, structures, practices, and change. pp.457-475, 1997. 

  23. D. McInerney and V. McInerney, Educational Psychology: Constructing learning. Sydney: Prentice Hall, 1998. 

  24. A. Meiklejohn, The experimetal college. New York: HarperCollins, 1932. 

  25. S. Mohammed and B. C. Dumville, Team-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in college teaching. Sterling, VA: Stylus Publishing, LLC, 2000. 

  26. W. B. Rouse, J. A. Cannon-Bowers, and E. Salas, "The role of mental models in team performance in complex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ctics, Vol.22, No.6, pp.1296-1307, 1992. 

  27. E. Salas, T. L Dickinson, S. A. Converse, and S. I. Tannenbaum. "Toward an understanding of team performance and training," In R. W. Swezey & E. Salas (Eds.), Teams: Their training and performance. Norwood, NJ: Ablex, pp.3-29 1992. 

  28. E. Salas, and S, M. Fiore, Team cognition: understanding the factors that drive process and performance.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4. 

  29. K. L. Smith-Jentsch, G. E. Campbell, and D. M. Milanovich, & A. M. Reynolds, "Measuring teamwork mental models to wupport training need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2, pp.179-194, 1998. 

  30. Study Group on the Conditions of Excellence in American Higher Education, Involvement in learning: Realizing the potential of American higher education. Washington, D. C.: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1984. 

  31. E. P. Sundstrom, K. P. De Meuse, and D. Furtell, "Work teams: applications and effectiveness," American Psychologist, Vol.45, pp.120-133, 1990. 

  32. J. Tussman, Experiment at Berkeley.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969. 

  33. R. M. Vick, M E. Crosby, B. Auernheimenr, and M. K. Iding, "Emergence of shared mental models during distributed teamwork: Integration of distributed cognition traces," Paper presented at the HCI International 2003(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Psychology and Cognitive Ergonomics, Crete, Greece. 2003. 

  34. E. Wenger,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as a social system. http://www.co-i-l.com/coil/knowledge-garden/, 1998. 

  35. J. Wertsch, Voices of the Mind: A sociocultural approach to mediated ac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1991. 

  36. J. Wertsch, Voices of collective remember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2. 

  37. A. Woolfolk, Educational psychology. Boston: Allyn & Bacon. 2001. 

  38. D. T. Campbell and J. C. Stanley,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research. Rand McNally & Company, 1966. 

  39. http://ctl.dhu.ac.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