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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축 가속도 센서를 응용한 자전거 주행정보 시스템
Driving Information System of Bicycle by Using 3-Axis Acceleration Sensor 원문보기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 센서학회지, v.21 no.3, 2012년, pp.198 - 203  

배성열 ((주)미코 엠에스티) ,  이승환 (한국교통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driving information system of the bicycle has been studied by using the 3-axis acceleration sensor. The sensor module composed of 3-axis acceleration sensor and MCU(Microcontroller Unit) was mounted onto the handle of bicycle and the experiments were conducted on the flatland, up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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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 실험은 자전거 전용도로(충청북도 청주 소재)의 평지, 오르막 및 내리막 상황에서 직선 주행과 방향전환에 대한 센서의 출력 특성을 확인함으로써 실제 상황에서 발생된 각 축 방향 출력 특성의 분석을 통해 주행정보 시스템에 적합한 알고리즘을 확보하기 위해서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야간에도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평지, 오르막길, 내리막길에서 자전거의 운행 시, 자전거 주행자의 방향전환, 급 정지등을 후방 주행자에게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자전거 주행정보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평지, 오르막, 내리막 상황에서 직선 주행, 방향전환 및 급정지에 대한 출력신호를 분석, 보정하여 각 주행상황에 적합한 정보를 프로그램 함으로써 자전거 주행정보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정확한 주행정보 시스템의 제작을 위해 4가지 보정을 수행하였는데, 첫째 x-축의 출력 중 ±0.
  • 첫 번째 실험은 자전거의 주행 중 나타나는 센서의 출력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8자 주행을 함으로써 좌회전과 우회전을 할때 나타나는 센서의 출력특성과 주행 중 정지실험을 통하여 각 축 방향 센서의 출력 특성을 확인함으로써 기본적인 주행정보 특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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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주행 정보 시스템은 어떻게 주행자의 정보를 알릴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가? 저장된 센서의 각 축 방향 출력을 분석하여 자전거 주행 정보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한 센서의 출력이 확보되면, 각 상황을 인식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를 ATmega128 에 저장시킨 뒤, 주행중 발생하는 센서의 출력과 비교하여 각 상황에 맞는 신호를 LED 를 통하여 주행자의 정보를 알릴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자전거 주행정보 시스템에서 정확한 주행정보 시스템을 제작하기 위해 어떤 보정을 수행하였나? 본 논문에서는 평지, 오르막, 내리막 상황에서 직선 주행, 방향전환 및 급정지에 대한 출력신호를 분석, 보정하여 각 주행상황에 적합한 정보를 프로그램 함으로써 자전거 주행정보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정확한 주행정보 시스템의 제작을 위해 4가지 보정을 수행하였는데, 첫째 x-축의 출력 중 ±0.032 g 와 y-축의 출력 중 ±0.048 g 에 대해서는 0으로 처리하고, 둘째 15 ms 간격으로 150 ms 동안 10개의 데이터를 수집, 평균을 구하고, 셋째 센서의 출력을 중력가속도가 아닌 상대적인 각도로 변환 그리고 마지막으로 센서의 출력을 3배 증폭함으로써 LED 를 통하여 주행자의 주행상태를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주행정보 시스템을 제작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제작된 주행 정보시스템이 야간에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보급 된다면 야간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내리막 주행을 판단하는데 roll각이 적용되는 이유는? 내리막 주행을 판단하는데 roll 각이 적용되는 이유는 방향전환을 위해 핸들을 움직일 때 x-축이 중력가속도 방향으로 기울어져 pitch 각이 평지에서 내리막 주행과 같은 출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roll 각이 ±3 도 이내라는 조건을 적용하면 방향전환으로 인한 오류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리막 주행에 대한 프로그램에서 roll 각이 +10 도 이상이면 우회전 신호, -10 도 이하이면 좌회전 신호 그리고 pitch 각이 40 도 이상이면 정지 신호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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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ongSun Hong and MoungJin Kim, "Statistical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of bicycle accidents", J. Korean Data & Info. Sci. Soc., vol. 21, no. 6, pp. 1081-1090, 2010. 

  2. Hyun-Sik Kang, "Cycling and health", J. Korean Soc. of Civil Engineers, vol. 57, no. 7, pp. 59-61, 2008. 

  3. 임영삼, 이상덕, "노년기 스포츠여가로서 자전거 참가동기가 여가몰입과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J.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2, pp. 685-696, 2010. 

  4. Freescale Semiconductor, Tilt sensing using linear accelerometers, Application Note, pp. 1-7, 2007. 

  5. Freescale Semiconductor, ${\pm}$ 2g/ ${\pm}$ 4g/ ${\pm}$ 8g three axis low-g digital output accelerometer, Technical Data, pp. 5-34, 2009. 

  6. Freescale Semiconductor, ${\pm}$ 1.5g - 6g three axis low-g micromachined accelerometer, Technical Data, p. 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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