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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이동거리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 알고리즘은 사람의 키와 보폭이 상관관계가 있다는 특성을 이용하였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되는 샐플링 데이터를 이용해 이동거리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가속도 크기의 변화에 따라 인자값 및 임계값을 적용하여 실제 이동거리와 측정된 이동거리의 오차를 8%미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This paper propose the distance measurement algorithms using the 3-axis accelermeter sensor. This algorithms is based on the human gait charateristic. The proposed algorithms used the sampling data from the 3-axis accelermeter sensor. We improved the error rate as less than eight-percent compare the real movement distance with measured distance to apply the threshold value and the additional value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acceleration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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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 피실험자의 보폭 변화를 고려하는 이동거리 측정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주행과 보행만 구분하던 것과는 다르게 속력에 따라 변화는 보폭의 크기를 고려하여 더 체계적인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그리고 움직이는 속력에 따라 작용하는 가속도의 크기가 다르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속도의 크기를 이용해 보수를 검출하고 움직이는 속력에 따라 발생하는 가속도의 크기가 다르다는 성질을 고려하여 인자값, 인계값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구현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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