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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요금기준의 합리적 재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ogical Reclassification of Parcel Service Tariff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0 no.5, 2012년, pp.45 - 55  

조윤성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University of Incheon) ,  이태휘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University of Inche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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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국내 택배업체들이 택배이용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는 '택배요금기준'의 불합리성을 개선하여 합리적인 기준에 의한 요금 수수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일반적으로 화물운송임은 화물의 중량이나 부피의 크기를 기본으로 하고 몇 가지의 할인 및 할증의 요소들을 감안하여 책정이 된다. 특히 택배서비스와 같이 공공물류의 성격이 강하고,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경우에는 요금기준의 합리성이 강하게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택배거래의 기준이 되는 택배요금의 기준이 합리적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하는 바, 현재 국내택배업체들이 자체적으로 설정하여 적용하고 있는 택배요금기준이 합리적으로 설정이 되어있는 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각종 이론을 검토하고 외국의 택배업체들의 요금계산방법, 타운송수단의 운임의 적용기준 등을 검토하였으며 택배화물을 표본조사를 하여 '부피의 크기'기준과 '3변의 합의 크기' 기준 중 어떤 기준이 더 합리적으로 요금의 크기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고, 운임 결정의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인 중량의 크기를 어떤 방법이 더 잘 반영하는지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부피의 크기'에 의한 화물의 크기결정방법이 현실적으로 요금수준을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화물의 중량과의 상관관계도 높게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현재의 '중량의 크기'와 '3변의 합의 크기'에 따른 요금기준은 '중량의 크기'와 '부피의 크기'기준으로 변경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parcel delivery service was launched officially in 1992, and the market has grown to 13.2 billion units, or 3.5 trillion won, as of 2011. The service companies accept small packages under 30 kg and deliver them on the next day in most domestic areas. This service plays an important ro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홍갑선이 말하는 화물자동차 운임은 어떻게 결정되나? 그러나 택배 요금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다만 홍갑선(1993)은 화물자동차 운임은 “원가적산주의”에 입각하여 운송임의 크기를 결정한다고 설명하고 있고, 한국경제연구원(1997)은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요금의 인가신청시 적용한 화물의 크기적용에서 부피화물은 1cbm을 280kg으로 환산하여 적용하였다. 교통개발원(1992년)은 택배업체들의 인가요금신청을 위한 연구보고서에서 택배화물의 크기는 무게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소.
화물운송임은 어떻게 결정되나? 화물운송임은 기본적으로 운송에 소요되는 원가에 의하여 계산되며 시장상황(경쟁상황)과 운송업자의 운임전략에 의하여 제시되고 결정된다. 택배운임의 경우에는 단순히 화물을 적재하여 운송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택배사원에 의한 화물의 픽업과 배달, 터미널에서의 분류작업 등 비 운송적 활동에 대한 원가가 크기는 하지만 이러한 비 운송적 활동에 대한 원가도 결국은 운송원가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고 추정할 수 있기 때문에 운송원가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무엇이며 택배화물의 특징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살펴본다.
정상적인 화물운송임은 어떻게 계산되어야 하나? 앞에서 언급했듯이 운송임은 운송되는 화물의 중량 또는 부피와 운송되는 거리를 기본으로 하여 결정되며 추가적으로 화물의 밀도, 적재성, 취급난이도, 운송책임의 크기 등에 따라 운임이 추가될 수 있는 것이며 택배요금도 당연히 이 기준에 따라 계산되고 적정한 기준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택배사들이 제시하고 있는 요금기준은 이러한 기본적인 원칙을 벗어난 업체의 “운영상의 편의적인 기준”에 의하여 요금을 수수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낮은 요금을 부담해도 될 이용자들이 높은 단계의 요금을 부담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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