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 역학의 개념형성 정도와 재학습을 통한 학습효과 분석
Learning Outcomes Analysis Using by Degree of Concept and Repetition Learning of Motion Mechanics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2, 2012년, pp.46 - 52  

장석정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기계교육전공) ,  이종길 (안동대학교 사범대학 기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이미 운동역학 단원을 수강한 중학교 1학년에서 3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반복 학습 전과 후의 동형검사를 이용해 테스트 한 결과 반복학습이 효과적이며, 학습전보다 과학에 대한 관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참여한 세 집단이 동일한 개념을 학습했으나 개념 형성 시기가 다른 점을 고려해 연계적으로 반복 심화 학습하는 것이 좀 더 높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iddle school students, from 1st to 3rd grade, who already completed section of the 'force and motion' are targets. Based on the survey of the students following conclusions are obtained using by 'before and after' of repetition learning. First, through the pre-test results and mea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동역학에서 힘과 운동의 개념 형성과 지속성을 높이고 생활에 적용하는데 있어 반복학습의 효과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학습시기 [4]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문헌 연구[1~3]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참고로 검사 도구를 제작하고 힘과 운동의 개념을 총 열 가지로 분류하여 학습 전 테스트 열 문항, 학습 후 테스트 열 문항 총 20개의 테스트 문항과 함께 학습 전과 학습 후의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총 7가지의 설문문항을 포함하여 제작[5]하였다. 본 검사지는 동형 검사지로 미리 두 개의 동형 검사를 제작하여 동일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해서 얻은 두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연구의 신뢰성을 밝힌다. 동형 검사지는 표면적 내용은 서로 다르나 두 개의 검사가 이론상 동질적이며 동일하다고 추정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문항의 난이도 및 변별도가 같거나 비슷하고 문항 내용도 같은 것으로 구성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형 검사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본 검사지는 동형 검사지로 미리 두 개의 동형 검사를 제작하여 동일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해서 얻은 두 점수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연구의 신뢰성을 밝힌다. 동형 검사지는 표면적 내용은 서로 다 르나 두 개의 검사가 이론상 동질적이며 동일하다고 추정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문항의 난이도 및 변별도가 같거나 비슷하고 문항 내용도 같은 것으로 구성되었다. 이 검사 도구는 사전과 사후 총 두 개의 검사로 이루어 졌으며 사전 설문지에서 7개의 기초 설문 문항과 10개의 사전테스트문항으로 구성, 사후 설문지 역시 7개의 동일한 설문 문항과 10개의 사후테스트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힘과 운동의 개념은 무엇인가? 힘과 운동의 개념은 앞으로의 과학교육을 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개념이며 우리가 지구상에서 살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많은 물체들의 사소한 움직임 하나까지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힘과 운동의 원리이므로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 힘과 운동의 개념은 정규 교육과정에서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지만 실제로 우리는 시험 성적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암기 위주의 학습을 하고 시험이 끝나고 나면 학습했던 개념을 쉽게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어 개념의 지속성과 현실에의 적용 능력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힘과 운동 단원의 학습효과를 다루는 여러 선행 연구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지금까지 힘과 운동 단원의 학습효과를 다루는 여러 선행 연구들이 있었다. 힘과 운동 단원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인차를 고려한 교재가 학생의 흥미와 성취도 에 미치는 영향[1]과 힘과 운동에 관한 토의학습이 중학생들의 개념변화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2] 등 많은 선행 연구들이 있었으며, 반복학습의 기간 차이가 학업성취도와 수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3] 을 주제로 한 반복학습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과학, 특히 힘과 운동에 대한 반복학습의 효과와 적절한 학습 시기에 대한 연구는 사실상 부족한 것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동역학에서 힘과 운동의 개념 형성과 지속성을 높이고 생활에 적용하는데 있어 반복학습의 효과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학습시기 [4]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