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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주도 창의융합 프로젝트 교육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Learner-centered Hybrid Project Learn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2, 2012년, pp.53 - 59  

신선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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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학생주도 창의융합 프로젝트식 교육 모델의 설계와 시행을 통해 21세기에 요구되는 창의적 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 그 성과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공학적 창의성에 대한 개념과 R&D 3.0 및 교육3.0의 구체적 내용을 검토하였다. R&D 3.0과 교육 3.0의 내용검토를 통해 기술과 인문을 융합할 수 있는 융합 역량과 국제 협력 역량 강화를 지향하는 학생 주도의 프로젝트식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공학적 창의성에 대한 논의를 통해 기술의 사회인문학적 맥락을 읽을 수 있는 인문사회적 소양 교육과 경험 중심의 현장 교육 및 집단적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팀 기반 교육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주도 창의융합 프로젝트인 공학도를 위한 Global Engineering Project(이하 GEP)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를 3차에 걸쳐 시행한 후, 시행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성과와 기대 효과를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reviews the current issues of engineering education: engineering creativity, R&D 3.0 and Education 3.0 and comfirms need of refining quality of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learner-centered hybrid project learning. this article suggests the Global engineering project(GEP) program a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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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21세기 공학도가 갖추어야 할 능력을 통합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해 볼 수 있다. 본고는 창의적 공학도를 위한 학생주도 창의융합 프로젝트 교육 과정의 한 모델로 Global Engineering Project(이하 GEP)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3년간 3차에 걸친 시험적 실행을 통해 얻은 교육적 실효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고는 학생주도 창의 융합 프로젝트식 교육 모델의 설계와 시행을 통해 21세기에 요구되는 창의적 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고 그에 대한 성과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공학적 창의성에 대한 개념과 R&D 3.
  • GEP프로그램은 기술적 문제해결을 필요로 하는 개도국의 한 지역을 중심으로 현실적 문제를 탐구하고 이에 대한 공학적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제품의 설계 및 구현의 단계까지 수행하는 학습자 중심 프로젝트 교육 프로그램으로, 앞서 언급한 21세기 공학교육의 방향과 창의, 융합, 개방, 윤리 등 공학 교육의 4대 중요 키워드를 통합적으로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설계되었다. 현장에서의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지역이해를 통한 글로벌역량, 현지의 정치, 사회, 경제적 문제를 이해하여 설계에 반영하는 인문융합 역량, 현장의 실제적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및 인간을 위한 기술, 기술을 통한 가치 창출을 추구하는 윤리적 역량 등을 통합적으로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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