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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역량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 모형개발
The Development of Project-Based instructional Model for Promoting the creative convergent Competenc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11, 2016년, pp.2172 - 2180  

김영미 (College of Interdisciplinary & Creative Studies, Ko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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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역량중심교육이 강조되면서, 교육 현장에서 프로젝트수업이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수업의 운영체계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모듈(교과목)과 연계하지 않고, 독립적인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방법, 둘째, 하나의 프로젝트에 단일 전공(학부) 내 모듈을 연계하여 운영하는 방법, 셋째, 하나의 프로젝트에 2개 이상의 전공 모듈을 연계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프로젝트수업을 위한 도구를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수업의 체계적 관리 및 개선을 통한 수업만족도 제고를 위해 프로젝트수업의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한 결과 프로젝트 수업은 창의적 인성과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1차 년도 대비 2차 년도에 7%향상되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성과 달성률이 높아졌다는 평가가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creasing the emphasis of competence-based learning, Project-base instruction is adopted more with frequency at the educational field. This study focuses on developing the methodology of project-based instructional system. The first one is to manage the project independently not to link with an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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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성과 달성률이 높아졌다는 평가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수업의 운영체계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주제를 선정하는 단계에부터 조사나 연구, 발표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의 전 과정에 걸쳐 참여하는 수업 모형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측면에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수업의 운영체계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모듈(교과목)과 연계하지 않고, 독립적인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방법, 둘째, 하나의 프로젝트에 단일 전공(학부) 내 모듈을 연계하여 운영하는 방법, 셋째, 하나의 프로젝트에 2개 이상의 전공 모듈을 연계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여기서는 프로젝트 평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루브릭 사례로 표 2와 표 3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표 2는 팀 과제 결과 보고서 평가를 위한 루브릭 예시이고, 표 3은 팀 활동 참여 및 기여도 평가를 위한 루브릭 예시이다.
  • 우선 프로젝트 수업의 계획서 양식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교수자들은 이를 활용하여 목적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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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학습 활동이 주는 이점은 무엇인가? 최근 팀을 기반으로 한 학습 활동이 교육의 장면, 특히 대학교육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팀 학습 활동이 주는 이점은 팀 학습이 학습자 간 또는 학습자와 교수 간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한다는 점이다[14]. 팀 활동을 통한 학습은 타인과의 공동 학습을 통해 서로의 전문성을 배우고, 정보를 교환하며 함께 지식을 구성해 가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루브릭이란 무엇인가? 프로젝트의 평가를 위해서는 루브릭(Rubrics)을 개발하여 활용하는 것이 좋다. 루브릭이란 “붉은 색 표시(red marks)”를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용어로 교육기준을 토대로 과제를 평가하는 준거(criterion)와 다양한 수행의 질이나 수준의 단계(scales)가 상세하게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의미한다. 즉, 학습 내용이나 수행 과제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주의를 기울여야 할 중요한 사항이 무엇인지를 붉은 색 표시처럼 확실하게 알려주는 채점 도구라는 뜻에서 채점 루브릭(scoring Rubrics)으로 불리기도 한다.
대학교육에서, 교수자가 준비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강의식 수업은 어떠한 비판을 받게 되었는가? 그동안의 대학교육을 살펴보면, 많은 수업의 장면에서 교수자가 준비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강의식 수업이 주를 이루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을 수동적인 학습자가 되게 하고, 그 결과 학생들은 원하는 학습 성과를 올리지 못하거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대학수업에서 학생의 수업참여 정도를 살펴본 연구들은[8-10] 대학생의 수업참여는 매우 제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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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H. Kim, "The Influence of Team project management learning system to the learner's satisfaction,"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 vol. 27, no. 4, pp. 71-91, Oct. 2013. 

  2. H. K. Chang, MaEum Chaeng-Gim, Seoul, Korea: Midas Books, 2007. 

  3. H. S. Yong, S. S. Kim and S. Y. Lee, The 7 Principles for Effective Instruction at University, Seoul, Korea: Inha Univ. Press. 2005. 

  4. I. S. Park, "The meta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Task achievement at collaborative learning,"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vol. 12, no. 1, pp.73-101, Jan. 1988. 

  5. M. H. Yoon, "An Investigation of Predictive Power of Learner's Communication Skill and Knowledge Sharing Network In degree Centrality for the Achievement of Team-based Project Learning," M.S.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2. 

  6. Y. M. Lee, The Intergrative Education Process, Seoul, Korea: Hnk-Gi Press, 2003. 

  7. J. Railsback, Project-Based and Instruction: Creating Excitement for Learning, Portland, Oregon: Northwest Regional Education Laboratory, 2002. 

  8. R. J. Howard & A. L. Henney, "Student participation and instructor gender in the mixed age college clas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 69, no. 6, pp. 384-405, Dec. 1998. 

  9. C. E. Nunn, "Discussion in the college classroom: Triangulation observational and survey result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 67, no. 3, pp. 243-266, May 1996. 

  10. R. W. West & J. C. Pearson, "Antecedent and consequent conditions of student questioning: An analysis of classroom discourse across the university," Communication Education, vol. 43, no. 4, pp. 299-311, Aug. 1994. 

  11. L. S. Vygotsky,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 

  12. M. Nystrand, "Research on the role of classroom discourse as it affects reading comprehension," Communication Education, vol. 40, no. 4, pp. 392-412, Aug. 2006. 

  13. B . Love, "Finishing strong: End-of-class review to improve relationships, measurement, and learning Outcomes," College Teaching, vol. 61, no. 4, pp. 151-52, Aug. 2013. 

  14. I. A. Kang, & etc, The Project-based Learning which dreams the pleasure class changement, Seoul, Korea: Channel of Imagination, 2011. 

  15. M. W. Chung, and K. S. Shin, "The effects of the project-based learning on improvement of creative thinking, creative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8, no. 3 pp. 287-301, Mar. 2004. 

  16. D. G. Kim, H. C. Lee, Y. W. Lee, and S. Y. Shin, "Instructor's Smart Learning Acceptance : Focusing on TAM Mode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6. pp.1085, Ma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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