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제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책대안의 검토
Policy Options for Minimizing the Dead Zone of the Korean Employment Insurance System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2, 2012년, pp.144 - 149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고용보험 사각지대의 실태를 분석하고,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여러 정책 대안을 비교분석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서 고용보험 미가입자의 가입 활성화 방안, 적용 제외 근로자의 적용 확대 방안, 실업급여의 관대화 방안, 비임금근로자의 고용보험 적용 방안, 실업부조 및 실업보험저축계좌제 도입 방안, 맞춤형 패키지 사업을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였다. 전문가에 의한 설문조사와 객관적 평가 기준에 의한 평가 결과 각각의 대안은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지만 고용과 복지가 연계된 맞춤형 패키지 사업을 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1차적으로는 고용보험 미가입자에 대하여 가입률을 높이고, 법령상의 적용 제외 근로자를 최소화하면서, 고용보험으로 보호하기 어려운 비임금근로자와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없는 구직자 등에 대해서는 심층상담, 직업훈련, 집중적인 취업알선 등 맞춤형 패키지 사업을 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views the uncovered people of the Korean Employment Insurance System (EIS) and analyzes policy options for minimizing the dead zone of the EIS. There are several policy options such as subsidizing insurance premium to employers and employees of small companies, extending coverage of ex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미 고용보험제도가 법령상으로는 거의 모든 사업과 근로자에게 적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의 요구가 나오고 있는 이유를 살펴보고,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여러 정책 대안을 비교 분석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노동계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관계자를, 경영계는 한국경총,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진흥회의 관계자를 초청하여 각 단체의 공식 견해를 취합하여 파악하였고, 국회의 의견은 국회의원이 18대 국회와 19대 국회에서 발의한 법률 개정안의 내용을 취합하여 정리하였으며, 학계의 의견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파악하였다. 파악된 내용이 매우 광범하여 여기서는 핵심내용만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고용보험제도는 언제부터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에 적용되고 있는가? 따라서 고용보험은 근로자를 적용 대상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우리나라 고용보험제도는 1998년 10월 1일부터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에 적용되고 있어 적어도 법령상으로는 보호의 실익이 있는 취업자의 대부분이 고용보험의 적용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특히 2004년 1월 1일부터는 일용근로자도 실업급여의 적용을 받고 있으며, 2012년 1월 22일부터는 자영업자도 임의 가입이 가능해졌다.
고용보험제도란? 고용보험제도(Employment Insurance System: EIS)는 기본적으로 임금근로자를 실업으로부터 보호하고 실업을 예방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고용보험은 근로자를 적용 대상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고용보험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특히 2004년 1월 1일부터는 일용근로자도 실업급여의 적용을 받고 있으며, 2012년 1월 22일부터는 자영업자도 임의 가입이 가능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업자 중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사람의 비중은 40% 내외로서 고용보험의 사각지대가 광범하다는 문제가 있지만 그 해법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