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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개선된 내일배움카드제훈련에 대한 평가
Evaluation on the Improved Individual Training Account System of Korea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1, 2012년, pp.140 - 145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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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정부가 2011년 9월 15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내일배움카드제훈련의 제도개선내용을 직업훈련위탁사업의 성공조건의 이론적 틀을 토대로 평가한 후 추가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정부가 개선한 내일배움카드제는 기존의 직업훈련계좌제가 가지고 있었던 내일배움카드제훈련시장의 불안정성을 부분적으로 해소하고, 계좌 발급과 고용서비스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계좌의 남발을 억제하며, 내일배움카드제훈련의 운용과정에서 발생해온 경직성을 부분적으로 해소하는 등 그동안 지적되어온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소하는데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훈련시장의 불안정성을 해소하면서 경쟁에 의한 더 나은 훈련 서비스를 유도하기에는 크게 미흡하고, 계좌 발급과 고용서비스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훈련서비스를 맞춤형을 제공하는데도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적합훈련과정의 심사, 훈련의 품질 평가 및 모니터링, 훈련비의 적정성 검증 등을 강화하기 위한 인프라도 크게 확충하여야 내일배움카드제훈련이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government improved the Individual Training Account (ITA) System in September 15, 2011. This paper evaluated the Improved Individual Training Account System of Korea based on the success conditions of contracting-out public service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improved ITA system of Korea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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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2011년 9월 15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내일배움카드제훈련의 개선내용에 대하여 평가하고, 개선된 현행 제도의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직업훈련민간위탁의 성공조건[5]을 분석의 기준으로 삼아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본 논문이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학계를 중심으로 제기된 이와 같은 내일배움카드 제훈련의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하여 정부는 몇 차례의 부분적인 보완책을 시행하였으나 여전히 근본적인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자 정부는 여러 차례의 토론회와 전문가 및 관련 당사자를 토청한 간담회 등 을 개최하여 의견을 수렴하여 2011년 8월에 “내일배움카드제 내실화 방안”을 마련하여 2011년 9월 15일부터 시행하였다[3]. 본 논문은 2011년 9월 15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내일배움카드제훈련의 제도개선내용을 평가하고, 추가적인 보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내일배움카드제훈련과 같이 공공서비스의 민간위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①효과적인 ‘인센티브 메커니즘’(incentive mechanism)의 구축, ②효율적인 ‘정보 메커니즘’(information mechanism) 의 구축, ③합리적인 ‘통제 메커니즘’(control mechanism)의 구축 등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5, 6]12). 본 장에서는 이러한 공공고용서비스 민간위탁이 성공하기 위한 세 가지 조건을 평가기준으로 하여 2011.9.15에 개선된 내일배움카드제훈련의 제도개선 조치를 평가하고자 한다.
  • 심사기준을 강화하고 세부심사 기준, 승인 제한 과정, 직종별 훈련과정 공급규모 등을 공개하여 훈련기관이 자율적으로 신청 과정수를 조정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심사신청과정 수, ‘적합률2)’ 및‘ ’개설률3)‘에 따라 훈련기관별로 최대 심사 신청과정 수를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훈련기관 평가결과를 과정심사 신청에 반영토록 하여4) 불확실성에 따른 훈련과정의 과다 신청 및 훈련기관과 훈련과정의 과잉공급으로 초래되는 직업훈련시장의 불안정성을 줄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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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능력개발계좌제란 무엇인가? 직업능력개발계좌제는 구직자와의 심층적인 상담을 통하여 개별 구직자가 가지고 있는 직업능력과 취업하고자 하는 직업이 요구하는 직업능력과의 격차가 커서 직업훈련을 수강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일정 금액의 직업능력개발계좌를 발급하여 동계좌의 금액 범위 내에서 구직자가 자율적으로 본인에게 적합한 훈련기관과 직업훈련과정을 선택하도록함으로써 구직자의 훈련 선택권 확대를 통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훈련기관 간의 경쟁을 통하여 산업수요와 구직자의 훈련수요에 부합하는 질 높은 훈련과정이 다양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인력수급의 원활화와 직업훈련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수요자 중심의 직업훈련제도이다[2].
내일배움카드제는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가? 내일배움카드제는 훈련생의 만족도 향상, 훈련과 정의 다양화 및 훈련시장에서의 경쟁 및 성과 지향적인 분위기 조성 등의 긍정적인 효과도 나타났으나[3]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제기되었다[4, 5, 6, 7,8, 9].
내일배움카드제는 어떤 문제점이 제기되었나? 첫째, 고용센터의 계좌 발급 과정에서 심층상담을 통해 훈련 필요성이 있는 구직자를 선별하여 계좌를 발급하지 못하고 훈련을 희망하기만 하면 누구에게나 훈련계좌를 발급하여 취미교육까지 정부가 지원하여 예산 낭비가 심각하였다. 둘째, ‘수요자 중심의 훈련'을 지향한다고 하는 계좌제훈련이 산업계의 훈련수요는 반영하지 못하고 훈련생의 훈련수요만 반영하고 있어 계좌발급이 특정 직종에 편중되어 인력수급 불균형을 심화시켰다. 셋째, 계좌제훈련은 표준훈련비 단가 대신 시장가격을 적용하도록 하였으나, 각 훈련기관의 훈련비용이 적정한지에 대하여 훈련기관을 모니터링하는 제도적 장치가 없어 훈련기관과 훈련생의 도덕적 해이가 발생하고, 이에 따른 예산낭비가 발생하였다. 넷째, 1년 단위로 적합훈련과정을 지정하는 등 훈련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져 훈련기관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력과 시설장비 및 훈련과정 개발에 대한 투자를 안정적으로 할 수 없어 훈련의 품질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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