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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교육기관의 기능교육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A Status Analysis on the Technical Education of Construction Education Institutes and Its Improvement Measure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0 no.4, 2019년, pp.86 - 93  

유성곤 (GS 건설) ,  손창백

초록

건설업은 양질의 기능인력이 확보되고 양성되어야 하지만 현재 건설 기능인력은 대부분 건설현장에서 체계적인 교육 없이 도제식 교육을 통해 양성되고 있다. 국내에는 건설 기능인력 양성기관으로, 국비지원 교육 훈련과정을 시행하는 교육기관이 존재하지만 교육기관을 통해 배출되는 신규인력은 건설현장의 수요에 미치지 못하며, 건설근로자가 국비지원 교육 훈련을 수강하는 경우도 적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기관의 교육 훈련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국비지원 교육 훈련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교육체계의 중점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개선방안으로는 주요 문제점과 중점개선사항으로 분석된 비용측면의 어려움을 개선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기관의 교육 훈련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fact that the construction industry demands a good quality of skilled labors, most of the labors have been nurtured through apprenticeship, without a systematic education. Despite Institutions has been conducted government-funded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the number of new worker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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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비지원 교육·훈련을 통해 건설업으로 취업하려는 인력의 수와 현재 건설업에 종사하면서 국비지원 교육·훈련을 이수하는 근로자의 수, 국비지원 교육·훈련수강자의 예정 진로 등을 파악하기 위해, 본 절에서는 수강자를 대상으로 실태분석을 실시한다.
  • IPA 분석기법은 난이도가 높은 통계기법을 사용하지 않아 편리성이 있으며, 하나의 체계가 가지는 세부여건에 우선순위 결정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PA 분석기법을 국비지원 교육체계의 중점개선사항 도출에 활용하려고 한다.
  • 본 절에서는 건설업에 종사중인 건설근로자가 기능수준향상을 위해 국비지원 교육·훈련을 수강한 비율은 어느 정도 되는지와 국비지원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은 취업하고자 하는 청년 등 구직자에게 훈련비를 지원하여 직무능력 교육을 받고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제도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일정금액의 훈련비 지원을 통해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직업능력개발 훈련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건설 기능인력을 효율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방안의 모색을 위해 국내 국비지원 건설교육·훈련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육기관의 국비지원 교육·훈련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교육기관에서 수행되는 국비지원 교육·훈련의 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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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요도만족도 분석이란 무엇인가? 2.2 IPA 분석기법Matilla and James (1977)에 의해 처음 소개된 중요도만족도 분석(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 IPA; 이하 IPA)기법은 이용자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용자가 어떤 속성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조사하고, 이용 후 수행도를 평가하게 하여 각각의 속성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와만족도를 동시에 비교·분석하는 방법론이다(Oh, 2001).
건설 기능인력의 실태는? 건설업은 특성상 건설근로자의 기능수준은 목적물의 품질, 건설공사의 생산성 등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양질의 기능인력이 확보되고 양성되어야 하는 산업이다. 그러나 건설 기능인력은 지속적으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며 체계적인 교육 없이 대부분 건설현장에서 교수자(사수 등)에게 어깨너머로 배우는 도제식 교육을 통해 양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제식 교육은 소득창출과 기능역량 강화의 병행이 가능하며, 철저한 실무교육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체계적인 교육이 불가능하고 이론지식의 습득, 교육경력 입증, 기능수준 입증 등이 어려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도제식 교육이 궁극적으로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도제식 교육은 소득창출과 기능역량 강화의 병행이 가능하며, 철저한 실무교육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체계적인 교육이 불가능하고 이론지식의 습득, 교육경력 입증, 기능수준 입증 등이 어려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건설 근로자의 고용개선, 복지개선, 자기계발, 미래비전 등을 저하시키는 요인들로 작용하여, 건설업으로 유입된 인력들이 기능인력이 되지 않고 타 산업으로 이탈하게 하는 악순환 구조를 유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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