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직업훈련기관의 발전전략과 CEO의 역량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 Search for Strategies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and their Competencies of CEO based on Delphi Method원문보기
이 연구는 '직훈기관 경영실태 분석 및 교육모델개발'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목적은 직훈 기관의 발전전략을 탐색하고 CEO의 역량을 규범적으로 추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기관장의 실용적이고 전문인 교육모델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조사는 민간 직훈기관, 공공 직훈기관, 학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유형별 발전전략, CEO의 역량, 그리고 교육영역 및 교육프로그램이다. 조사 방법은 직업능력개발 분야의 전문가 30명을 패널로 구성하여 델파이 방법(Delphi Method)을 적용하였으며 조사는 2회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결과로 직훈기관별로 차별화 된 전략이 제시되었다. 공공 직훈기관은 국가적 과제나 민간 직훈기관과 학원을 지원해야 하며, 민간 직훈기관은 전문성과 교육프로그램의 지역수요 특화가 강조되었다. 학원은 단기 서비스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직훈기 관장의 역량으로는 직업훈련제도 및 정책변화, 비전제시 능력, 윤리의식 및 사명감으로 조사되었다.
이 연구는 '직훈기관 경영실태 분석 및 교육모델개발'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목적은 직훈 기관의 발전전략을 탐색하고 CEO의 역량을 규범적으로 추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기관장의 실용적이고 전문인 교육모델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조사는 민간 직훈기관, 공공 직훈기관, 학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유형별 발전전략, CEO의 역량, 그리고 교육영역 및 교육프로그램이다. 조사 방법은 직업능력개발 분야의 전문가 30명을 패널로 구성하여 델파이 방법(Delphi Method)을 적용하였으며 조사는 2회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결과로 직훈기관별로 차별화 된 전략이 제시되었다. 공공 직훈기관은 국가적 과제나 민간 직훈기관과 학원을 지원해야 하며, 민간 직훈기관은 전문성과 교육프로그램의 지역수요 특화가 강조되었다. 학원은 단기 서비스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직훈기 관장의 역량으로는 직업훈련제도 및 정책변화, 비전제시 능력, 윤리의식 및 사명감으로 조사되었다.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a part of research project entitled 'A Fact-finding Survey of Management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and the Development of Training Program Model for their CEO'.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investigate developing strategies for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a part of research project entitled 'A Fact-finding Survey of Management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and the Development of Training Program Model for their CEO'.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investigate developing strategies for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in three sector; public institute, private institute and private academy for life long education and to develop practical and professional programs based on competencies model of CEO. The major subjects of this paper were developing strategies of three type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exploration of competencies of CEO, and training program for CEO. Delphi method was applied two times. The panel consists of 30 experts who relate to vacational training. The panel of experts emphasized the different own mission and function among three type of vocational institutes. Public institutes support the government policy and private institutes and academy. Private institutes develop specialized training programs that reflect the regional demand. Private academies focus on short-term service training. To recognize changing vocational training policy, to develop vision of institute, ethical mind and sense of mission and so on are presented as competencies of CEO.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a part of research project entitled 'A Fact-finding Survey of Management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and the Development of Training Program Model for their CEO'.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investigate developing strategies for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in three sector; public institute, private institute and private academy for life long education and to develop practical and professional programs based on competencies model of CEO. The major subjects of this paper were developing strategies of three type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exploration of competencies of CEO, and training program for CEO. Delphi method was applied two times. The panel consists of 30 experts who relate to vacational training. The panel of experts emphasized the different own mission and function among three type of vocational institutes. Public institutes support the government policy and private institutes and academy. Private institutes develop specialized training programs that reflect the regional demand. Private academies focus on short-term service training. To recognize changing vocational training policy, to develop vision of institute, ethical mind and sense of mission and so on are presented as competencies of CEO.
델파이 방법은 교육발전의 미래예측, 교육의 목적과 목표설정, 교육문제해결, 교수방법의 개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전문가와 교육구성원의 의견을 수집하고 종합하여 집단적 판단으로 정리하는 기술로 이용되고 있다(박치동·최성우, 2009; 정재삼, 2001). 따라서 이 조사는 델파이 방법에 기초하여 다음 같은 목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전체 직훈기관장을 대상으로 교육요구를 조사한 연구결과의 보완이나 전문가의 규범요구를 반영하고자 시도되었다. 직훈기관의 발전전략과 역량을 탐색하기 위한 독립적인 연구물로서도 직훈기관의 발전방향 모색이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연구센터에서 지원한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경영실태 및 훈련기관장 교육모델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직훈 기관별 발전전략이나 발전방향에 부합된 교육전략이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준거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민간직훈기관, 공공직훈기관, 학원의 발전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1차 설문지가 개방형이므로 기술된 내용이 다양하고 많았으나 그 중 2인 이상 응답한 내용을 타당성, 필요 정도에 따라 리커트 5단계 척도를 적용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직훈기관장의 역량은 19개, 필요한 교육영역 19개 분야, 직훈기관장 대상교육프로그램 25개, 민간직훈기관 발전방향 21개, 공공직훈기관 15개, 학원 17개가 정리되었다.
따라서 전문가 패널을 선정하는 일은 델파이 시행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일이며 조사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적절한 패널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직업능력개발 정책수립에 참여한 전문가나 직훈기관의 연구 및 평가 사업을 직접 수행한 학자, 그리고 현장에서 직훈기관을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현장지도자 등을 패널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4개 분야에 대하여 각 분야당 3∼4개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한 것을 토대로 공통적으로 제시된 것을 중심으로 2차 설문지를 구조화된 폐쇄형 설문으로 만들어 그 중요도나 타당도 수준을 리커트 척도를 적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산출된 조사내용, 즉 5개 부문별 전체 문항에 대한 패널의 평정치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내용 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을 적용, 제시하였다. CVR은 중요도에 대한 일치된 의견을 양화(quantifying consensus)한 것으로 그 값 산출 공식은 CVR = (ne-N/2)/(N/2)이다.
패널 30명 전원이 1차, 2차 조사 설문에 응답을 한 자료에 기초하여 전반적인 반응경향과 분석에 필요한 지초 자료를 확보하고 반응치에 대한 전체적 경향을 알기 위해 백분비로 표를 만들고 중앙값, 사분위 점수,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패널의 두 집단(내부교수, 외부전문가)간의 의미 있는 통계적 반응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통계적 반응에 대해서 테스트를 하여 통계적으로 의미 차이(5% 유의 수준)를 보인 수치만을 자료의 분석과 해석 시 적용하여 기술하였다. 통계처리는 패키지 프로그램 SPSS 14.
대상 데이터
아래와 같은 조사문항을 패널 30인에게 이메일로 보냈고 응답도 이메일을 통하여 받았다.
패널 선정은 전체적으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소속 내부 전문가 12인, 타 기관 소속 외부전문가 18인으로 총 30인이다. 절반인 15인이 교수이며 노동부의 고용노동청 지청장, 과장 등 공무원 3인, 폴리텍 대학 학장 등 2인, 연구기관의 연구위원 6인, 직훈기관협의회 임원 4인이며 이중 20명은 박사학위 소지자이다.
패널 선정은 전체적으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소속 내부 전문가 12인, 타 기관 소속 외부전문가 18인으로 총 30인이다. 절반인 15인이 교수이며 노동부의 고용노동청 지청장, 과장 등 공무원 3인, 폴리텍 대학 학장 등 2인, 연구기관의 연구위원 6인, 직훈기관협의회 임원 4인이며 이중 20명은 박사학위 소지자이다.
데이터처리
패널 30명 전원이 1차, 2차 조사 설문에 응답을 한 자료에 기초하여 전반적인 반응경향과 분석에 필요한 지초 자료를 확보하고 반응치에 대한 전체적 경향을 알기 위해 백분비로 표를 만들고 중앙값, 사분위 점수,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패널의 두 집단(내부교수, 외부전문가)간의 의미 있는 통계적 반응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통계적 반응에 대해서 테스트를 하여 통계적으로 의미 차이(5% 유의 수준)를 보인 수치만을 자료의 분석과 해석 시 적용하여 기술하였다.
성능/효과
외부전문가와 내부전문가의 반응에서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5% 유의수준)가 난 역량은 직원의 인적자원관리와 지원 역량으로 내부전문가는 4.5점으로 매우 높게 평정하고 있으나 외부전문가는 3.83점으로 평정하여 전체 18개 문항에서 유일하게 외부와 내부 전문가 사이에 반응의 차이를 보이는 역량으로 나타났다.
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15개 전략 중 14개 전략이 타당한 것으로 평정되었다. 이 조사 결과의 특징은 제시된 전략에 대한 타당성 점수의 평정치가 평균 4.34점으로 나타나 대부분 공공직훈기관의 전략으로서 타당성이 인정되고 있다. 특히 전문가 패널이 공공직훈기관의 발전전략과 방향으로 타당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는 리커트 척도 4.
패널들이 제시한 18개 문항에 대해 그 타당성 수준을 조사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제시된 18개 역량들이 전체 평균 4.10으로 대체적으로 타당하다는 반응이었다. 18개 역량 중 14개가 타당하다는 4.
패널들이 직훈기관장에게 필요한 교육역량으로 제시한 문항을 19개로 정리한 것을 그 필요성 수준에 따라 평정하도록 하여 조사된 반응결과는 [표 5]와 같다. 평균 19개 문항 중 리커트 5점 척도에서 평균 3.93으로 나타났으며 19개 영역 중 9개 부문이 4점 이하로 전체 중 약 절반은 필요하지 않다는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그동안 직훈기관과 관련된 연구는 직업훈련교사 자격 제도(김수재, 20011; 김준수 외 4인, 2004; 변숙영 외 2인, 2005; 황석, 2008), 외국의 직업훈련제도(임세영, 2010; 조은상, 2008), 직업능력개발 정책(나영선외 4인, 2008; 정택수, 2008), 직업훈련평가(나영선 외 4인, 2008), 직업훈련교사 실태(오영훈 외 2인, 2008; 유길상 외 8인, 2011)등에 관한 연구물 등 일부 있으나 직훈기관의 발전전략이나 CEO의 조사 연구 분야는 거의 사각지대나 다름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직업훈련기관의 전략적 리더십 발휘의 중요성에 비추어 공공, 민간, 학원 등 유형별 차별화된 발전전략이 강구되고 이러한 전략을 실현할 수 있는 기관장 대상의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성이 있다.
향후 직훈기관장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영역은 최고관리자의 리더십개발, 직업훈련관련 환경과 인력수급 분야, 조직개발, 인적자원관리분야이다.
10) 등이다. 향후 직훈기관장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주요 영역은 최고관리자의 리더십개발, 직업훈련관련 환경과 인력수급 분야, 조직개발, 인적자원관리와 같은 영역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훈련기관의 기관의 발전전략이나 기관장의 역량은 무엇을 위한 요소가 되는가?
직업훈련기관의 기관의 발전전략이나 기관장의 역량은 기관 자체의 발전은 물론이고 국가 인적자원 개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동안 직훈기관과 관련된 연구는 직업훈련교사 자격 제도(김수재, 20011; 김준수 외 4인, 2004; 변숙영 외 2인, 2005; 황석, 2008), 외국의 직업훈련제도(임세영, 2010; 조은상, 2008), 직업능력개발 정책(나영선외 4인, 2008; 정택수, 2008), 직업훈련평가(나영선 외 4인, 2008), 직업훈련교사 실태(오영훈 외 2인, 2008; 유길상 외 8인, 2011)등에 관한 연구물 등 일부 있으나 직훈기관의 발전전략이나 CEO의 조사 연구 분야는 거의 사각지대나 다름없는 실정이다.
델파이 방법은 어떤 기술로 이용되고 있는가?
정책방향 설정이나 교육적 전략 강구 및 커리큘럼개발 등 주요한 사항에 대해서 합의를 찾거나 우선순위를 선정하는데 있어 주제와 관련된 사계의 권위자 또는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델파이 방식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종성, 2006; 임철일, 2010). 델파이 방법은 교육발전의 미래예측, 교육의 목적과 목표설정, 교육문제해결, 교수방법의 개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전문가와 교육구성원의 의견을 수집하고 종합하여 집단적 판단으로 정리하는 기술로 이용되고 있다(박치동․최성우, 2009; 정재삼, 2001). 따라서 이 조사는 델파이 방법에 기초하여 다음 같은 목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델파이 설문지를 작성하는 과정은 어떻게 나뉘는가?
델파이 설문지를 작성하는 과정은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차 개방형 설문, 2차 구조화된 설문으로 나눌 수 있다. 규범형 델파이방법이나 정책 델파이 방법에서는 1차 질문으로 구조화된 설문을 사용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