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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직업훈련 민간위탁의 이론적 성공조건에 대한 훈련기관장의 인식과 시사점
Cognition of VT CEOs on the Theoretical Success Conditions of Contracting-out VT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1, 2011년, pp.176 - 182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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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민간직업훈련기관장 8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선행연구들이 제시한 이론적인 직업훈련 민간위탁 성공조건에 대하여 직업훈련기관장들이 어느 정도나 동의하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이론모형에서 제시된 직업훈련 민간위탁 성공조건에 대하여 직업훈련기관장들의 대부분이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훈련기관장들은 훈련의 질을 높이기 위해 민간위탁훈련기관을 대형화 전문화의 방향으로 구조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훈련비 지원액 중 성과보너스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고, 훈련기관별 훈련생 규모를 대폭 확대하여 규모의 경제를 통한 평균훈련비 인하가 필요하며, 훈련기관 평가 및 모니터링 과정에서의 거래비용을 낮추어야 한다는데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훈련생 모집방식에서는 직업훈련기관이 훈련생을 직접 모집하는 종전의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론모형과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현행 실업자훈련의 민간위탁사업이 위탁훈련의 성공조건의 대부분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민간직업훈련기관장도 동의하고 있다는 것으로서 정부가 직업훈련 민간위탁 성공조건에 부합하도록 직업훈련 민간위탁정책을 전환하더라도 대부분의 훈련기관이 동의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cognition of the vocational training (VT) CEOs on the theoretical success conditions of contracting-out VT services to private training providers, by using survey results on 87 CEOs.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VT CEOs agree with most of the theoretical success conditions of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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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5]는 기존의 여러 연구를 종합하여 직업훈련 민간위탁 상공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5]에서 제시된 직업훈련 민간위탁 성공조건을 이론적인 틀로서 삼고, 이를 바탕으로 제Ⅳ장에서는 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이러한 직업훈련 민간위탁사업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에 대하여 직업훈련기관장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인식에서 본 연구는 민간훈련기관장들이 실업자훈련 민간위탁사업의 성공조건 충족을 위한 정책방향 전환에 대하여 어느 정도나 동의하는가를 실태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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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실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직업훈련은 대부분 어느 기관에 위탁하여 시행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실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직업훈련은 대부분 민간훈련기관에 위탁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런데 민간훈련기관이 실시하는 실업자훈련은 훈련생이 그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보다는 훈련기관이 훈련생을 모집하여 훈련을 실시하면 정부가 고용보험기금 또는 일반재정에서 훈련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직업훈련 민간 위탁 성공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정부가 정책을 추진할 때 일선에서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민간훈련 기관장들이 이러한 정책방향에 어떤 인식을 갖고 있으며,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도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동시에 이러한 직업훈련 민간 위탁 성공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정부가 정책을 추진할 때 일선에서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민간훈련 기관장들이 이러한 정책방향에 어떤 인식을 갖고 있으며,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도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일선훈련기관장들이 민간위탁훈련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조건에 대하여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정부가 정책방향을 전환하기도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책을 개선하여도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위탁훈련시장에서는 훈련을 수강하는 훈련생이 훈련비를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훈련생을 대신하여 정부가 훈련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기 때문에 위탁훈련시장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이와 같이 위탁훈련시장에서는 훈련을 수강하는 훈련생이 훈련비를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훈련생을 대신하여 정부가 훈련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기 때문에 위탁훈련시장은 ‘준시장'(quasi market)이라는 특성을 갖는다[1, 2, 3]. 이와 같은 준시장에서는 훈련을 위탁하고 훈련비를 지급하는 정부(주인: principal), 정부를 대신하여 훈련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훈련기관(대리인: agent), 훈련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받으면서 훈련을 수강하는 훈련생(고객: customer) 간에는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하여 도덕적 해이(moral hazard)와 역선택(adverse selection) 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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