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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훈련기관의 발전전략과 CEO의 역량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
Search for Strategies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and their Competencies of CEO based on Delphi Method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1, 2012년, pp.146 - 155  

김정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  권오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임경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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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직훈기관 경영실태 분석 및 교육모델개발'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목적은 직훈 기관의 발전전략을 탐색하고 CEO의 역량을 규범적으로 추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기관장의 실용적이고 전문인 교육모델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조사는 민간 직훈기관, 공공 직훈기관, 학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유형별 발전전략, CEO의 역량, 그리고 교육영역 및 교육프로그램이다. 조사 방법은 직업능력개발 분야의 전문가 30명을 패널로 구성하여 델파이 방법(Delphi Method)을 적용하였으며 조사는 2회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결과로 직훈기관별로 차별화 된 전략이 제시되었다. 공공 직훈기관은 국가적 과제나 민간 직훈기관과 학원을 지원해야 하며, 민간 직훈기관은 전문성과 교육프로그램의 지역수요 특화가 강조되었다. 학원은 단기 서비스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직훈기 관장의 역량으로는 직업훈련제도 및 정책변화, 비전제시 능력, 윤리의식 및 사명감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a part of research project entitled 'A Fact-finding Survey of Management of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and the Development of Training Program Model for their CEO'.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investigate developing strategies for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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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델파이 조사의 중점 내용인 직훈기관의 발전전략, 직훈기관장의 핵심역량, 직훈기관장의 교육프로그램의 조사결과를 기술하고, 적용가능한 교육프로그래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델파이 방법은 교육발전의 미래예측, 교육의 목적과 목표설정, 교육문제해결, 교수방법의 개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전문가와 교육구성원의 의견을 수집하고 종합하여 집단적 판단으로 정리하는 기술로 이용되고 있다(박치동·최성우, 2009; 정재삼, 2001). 따라서 이 조사는 델파이 방법에 기초하여 다음 같은 목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 이 연구는 전체 직훈기관장을 대상으로 교육요구를 조사한 연구결과의 보완이나 전문가의 규범요구를 반영하고자 시도되었다. 직훈기관의 발전전략과 역량을 탐색하기 위한 독립적인 연구물로서도 직훈기관의 발전방향 모색이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연구센터에서 지원한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경영실태 및 훈련기관장 교육모델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 직훈 기관별 발전전략이나 발전방향에 부합된 교육전략이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준거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민간직훈기관, 공공직훈기관, 학원의 발전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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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훈련기관의 기관의 발전전략이나 기관장의 역량은 무엇을 위한 요소가 되는가? 직업훈련기관의 기관의 발전전략이나 기관장의 역량은 기관 자체의 발전은 물론이고 국가 인적자원 개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동안 직훈기관과 관련된 연구는 직업훈련교사 자격 제도(김수재, 20011; 김준수 외 4인, 2004; 변숙영 외 2인, 2005; 황석, 2008), 외국의 직업훈련제도(임세영, 2010; 조은상, 2008), 직업능력개발 정책(나영선외 4인, 2008; 정택수, 2008), 직업훈련평가(나영선 외 4인, 2008), 직업훈련교사 실태(오영훈 외 2인, 2008; 유길상 외 8인, 2011)등에 관한 연구물 등 일부 있으나 직훈기관의 발전전략이나 CEO의 조사 연구 분야는 거의 사각지대나 다름없는 실정이다.
델파이 방법은 어떤 기술로 이용되고 있는가? 정책방향 설정이나 교육적 전략 강구 및 커리큘럼개발 등 주요한 사항에 대해서 합의를 찾거나 우선순위를 선정하는데 있어 주제와 관련된 사계의 권위자 또는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델파이 방식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종성, 2006; 임철일, 2010). 델파이 방법은 교육발전의 미래예측, 교육의 목적과 목표설정, 교육문제해결, 교수방법의 개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전문가와 교육구성원의 의견을 수집하고 종합하여 집단적 판단으로 정리하는 기술로 이용되고 있다(박치동․최성우, 2009; 정재삼, 2001). 따라서 이 조사는 델파이 방법에 기초하여 다음 같은 목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델파이 설문지를 작성하는 과정은 어떻게 나뉘는가? 델파이 설문지를 작성하는 과정은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차 개방형 설문, 2차 구조화된 설문으로 나눌 수 있다. 규범형 델파이방법이나 정책 델파이 방법에서는 1차 질문으로 구조화된 설문을 사용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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