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 실험법을 이용한 친환경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 예측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1 no.3, 2012년, pp.595 - 625  

김미정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제학과) ,  배정환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온실가스 배출 규제와 에너지 안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친환경연료인 목재 펠릿을 이용한 펠릿 보일러가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친환경 기술인 펠릿 보일러는 아직 시장 초기단계로 정부에서 펠릿 보일러에 대한 지원정책을 통해 펠릿 보일러 보급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펠릿 보일러에 대한 미래시장 점유율을 예측함으로써 정부와 기업이 보다 효과적인 보급정책과 시장전략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펠릿 보일러에 대한 소비자 선호를 분석해야 하며 본 연구는 신기술이 갖는 무형의 비용을 반영한 선택실험법을 적용하여 펠릿 보일러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였다. 신기술의 시장 점유율이 확산되고, 기술 신뢰도가 향상됨에 따라 무형의 비용이 감소하게 된다. 상이한 무형의 비용을 가정한 시나리오별로 전기보일러,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펠릿 보일러의 선호를 선택 실험법에 의해 조사하였다.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속성별 파라메터를 추정하고, 시나리오별로 보일러별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였다. 추정 결과 무형의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펠릿 보일러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스보일러와 전기보일러에 대한 대체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한편 목재 펠릿 전용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간의 속성별 지불용의액과 시장 점유율에 차이가 발생하고, 소득, 교육, 가족수, 신기술 인식 수준과 같은 개인별 속성에 대해 선호의 이질성이 부분적으로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environment-friendly pellet boilers have interests as emissions of greenhouse gases are regulated internationally and energy security becomes more important to oil addicted countries including Republic of Korea. But the Korean market for pellet boilers is on the initial stage due to the hi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두번째로는 개인별 특성인 소득, 교육, 가족수, 매체가 소비자 선호의 이질성(heterogeneity)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간, 통합 사용자 집단(pooled user group) 비교를 통해 속성별 추정계수나 시장점유율별로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렇게 펠릿 보일러 선호 분석을 위해 사용자 집단과 일반 사용자 집단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현재 펠릿 보일러 보급 대상이 주로 농어촌 지역에 국한되어 있어 향후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집단의 선호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고, 신기술에 대한 경험 여부가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무형의 비용을 반영한 선택 실험법을 이용하여 녹색 신기술인 펠릿 보일러에 내재한 다양한 속성들을 감안하여 경합하는 다른 보일러와 비교를 통해 펠릿 보일러의 전체 보일러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예측하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개인별 특성인 소득, 교육, 가족수, 매체가 소비자 선호의 이질성(heterogeneity)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간, 통합 사용자 집단(pooled user group) 비교를 통해 속성별 추정계수나 시장점유율별로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선택실험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속성을 파악하고 각 속성의 수준을 적절하게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폭넓은 문헌조사와 전문가 면담을 통해 지불수단인 가격 속성을 포함하여 6개의 속성을 선정하는 데 있어 응답자들에게 제공되는 선택대안들이 가능한 이해가 쉽고 간결하도록 하였다.
  • 이를 위해 신기술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무형의 비용을 시나리오에 반영하여 시나리오별 펠릿 보일러의 선택 확률을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또한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 전체 사용자 집단간 선택 확률이 상이한 무형의 비용을 갖는 시나리오에 대해 어떤 차이를 갖는지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무형의 비용을 반영한 선택 실험법을 이용하여 녹색 신기술인 펠릿 보일러에 내재한 다양한 속성들을 감안하여 경합하는 다른 보일러와 비교를 통해 펠릿 보일러의 전체 보일러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예측하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개인별 특성인 소득, 교육, 가족수, 매체가 소비자 선호의 이질성(heterogeneity)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택실험법에 기초하여 신기술에 대한 신뢰도와 시장 점유율에 대한 미래 기대와 같은 무형의 비용이 소비자의 선호에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이론적 모형은 Jaccard(2003)에 의해서 처음으로 고안된 CIMS(Capital Integrated Modeling System) 모형이다.
  • 그리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간, 통합 사용자 집단(pooled user group) 비교를 통해 속성별 추정계수나 시장점유율별로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렇게 펠릿 보일러 선호 분석을 위해 사용자 집단과 일반 사용자 집단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현재 펠릿 보일러 보급 대상이 주로 농어촌 지역에 국한되어 있어 향후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집단의 선호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고, 신기술에 대한 경험 여부가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 다항로짓모형은 ∊ni가 누적분포함수로서 F(∊ni < ∊) = exp(- e-e )와 같은 독립적이고 동일한 제I형태 극한분포(Type I extreme value distribution)를 따른다고 가정한다(McFadden,1974).
  • 선택실험법은 응답자들의 속성별 지불용의액을 추정하기 위해 확률효용모형 (Random Utility Model: RUM)을 이용한다. 본 논문은 한 응답자가 다수의 선택집합을 갖는 패널데이터지만, 횡단면 데이터로 간주하여 각 선택 집합 간의 독립성을 가정하였다(Train, 2009). 응답자 n이 선택대안 집합 Cn 내의 한 선택대안 i로부터 얻은 간접효용함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펠릿 보일러에 대한 시장 점유율 예측을 위해 선택실험법(choice experiment)을 이용하기로 한다. 선택 실험법은 속성가치평가법(AttributeBased Method : ABM) 혹은 컨조인트 기법(conjoint analysis)이라고도 하며, 상품의 총가치가 부분 가치인 속성(multiple attribute) 가치로 분해 가능하고, 이들 속성가치의 합이 총가치가 된다고 가정한다. 속성가치법은 속성 하나하나에 소비자가 부여하는 가치를 추정함으로써 소비자 선호에 대한보다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 (2010)는 혼합 로짓모형(Mixed logit model)을 이용하여 바이오매스 보일러를 포함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소형 발전기 및 보일러 기술에 대한 시장점유율과 속성별 가치를 추정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표준로짓모형에서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는 속성별 추정계수를 혼합로짓모형을 이용함으로써 확률적 요인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선택 집합에 포함된 속성으로는 자본비용, 에너지 요금, 유지비, 추천인, 계약기간, 시스템의 불편성 등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속성가치법의 장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선택 실험법은 속성가치평가법(AttributeBased Method : ABM) 혹은 컨조인트 기법(conjoint analysis)이라고도 하며, 상품의 총가치가 부분 가치인 속성(multiple attribute) 가치로 분해 가능하고, 이들 속성가치의 합이 총가치가 된다고 가정한다. 속성가치법은 속성 하나하나에 소비자가 부여하는 가치를 추정함으로써 소비자 선호에 대한보다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선택 가능한 대안들 가운데 다양한 속성을 고려하여 가장 선호하는 대안을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소비자가 보다 실제 시장 선택 상황에 직면하도록 하며,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여 대체가능성도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선택실험법에서 응답자들의 속성별 지불용의액을 추정하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는가? 선택실험법은 응답자들의 속성별 지불용의액을 추정하기 위해 확률효용모형 (Random Utility Model: RUM)을 이용한다. 본 논문은 한 응답자가 다수의 선택집합을 갖는 패널데이터지만, 횡단면 데이터로 간주하여 각 선택 집합 간의 독립성을 가정하였다(Train, 2009).
우리나라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세계 10대 에너지 소비국이자 수입국인 우리나라는 국제 유가변동에 매우 취약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2008년부터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통해 탈석유/에너지자립 강화, 효율적 온실가스 감축 등을 도모해오고 있다. 또한 정부는 화석연료에 비해 아직까지는 경제성이 확보되지 못한 신재생 에너지 산업화 촉진 및 청정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 정책을 펴고 있다.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수력 등 다양한 종류의 신재생에너지가 있지만 이 가운데 난방용 연료의 대체재로서 바이오에너지에 속하는 목재 펠릿(wood pellet1))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