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실가스 배출 규제와 에너지 안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친환경연료인 목재 펠릿을 이용한 펠릿 보일러가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친환경 기술인 펠릿 보일러는 아직 시장 초기단계로 정부에서 펠릿 보일러에 대한 지원정책을 통해 펠릿 보일러 보급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펠릿 보일러에 대한 미래시장 점유율을 예측함으로써 정부와 기업이 보다 효과적인 보급정책과 시장전략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펠릿 보일러에 대한 소비자 선호를 분석해야 하며 본 연구는 신기술이 갖는 무형의 비용을 반영한 선택실험법을 적용하여 펠릿 보일러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였다. 신기술의 시장 점유율이 확산되고, 기술 신뢰도가 향상됨에 따라 무형의 비용이 감소하게 된다. 상이한 무형의 비용을 가정한 시나리오별로 전기보일러,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펠릿 보일러의 선호를 선택 실험법에 의해 조사하였다.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속성별 파라메터를 추정하고, 시나리오별로 보일러별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였다. 추정 결과 무형의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펠릿 보일러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스보일러와 전기보일러에 대한 대체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한편 목재 펠릿 전용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간의 속성별 지불용의액과 시장 점유율에 차이가 발생하고, 소득, 교육, 가족수, 신기술 인식 수준과 같은 개인별 속성에 대해 선호의 이질성이 부분적으로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최근 온실가스 배출 규제와 에너지 안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친환경연료인 목재 펠릿을 이용한 펠릿 보일러가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친환경 기술인 펠릿 보일러는 아직 시장 초기단계로 정부에서 펠릿 보일러에 대한 지원정책을 통해 펠릿 보일러 보급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펠릿 보일러에 대한 미래시장 점유율을 예측함으로써 정부와 기업이 보다 효과적인 보급정책과 시장전략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펠릿 보일러에 대한 소비자 선호를 분석해야 하며 본 연구는 신기술이 갖는 무형의 비용을 반영한 선택실험법을 적용하여 펠릿 보일러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였다. 신기술의 시장 점유율이 확산되고, 기술 신뢰도가 향상됨에 따라 무형의 비용이 감소하게 된다. 상이한 무형의 비용을 가정한 시나리오별로 전기보일러,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펠릿 보일러의 선호를 선택 실험법에 의해 조사하였다.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속성별 파라메터를 추정하고, 시나리오별로 보일러별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였다. 추정 결과 무형의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펠릿 보일러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스보일러와 전기보일러에 대한 대체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한편 목재 펠릿 전용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간의 속성별 지불용의액과 시장 점유율에 차이가 발생하고, 소득, 교육, 가족수, 신기술 인식 수준과 같은 개인별 속성에 대해 선호의 이질성이 부분적으로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Recently environment-friendly pellet boilers have interests as emissions of greenhouse gases are regulated internationally and energy security becomes more important to oil addicted countries including Republic of Korea. But the Korean market for pellet boilers is on the initial stage due to the hig...
Recently environment-friendly pellet boilers have interests as emissions of greenhouse gases are regulated internationally and energy security becomes more important to oil addicted countries including Republic of Korea. But the Korean market for pellet boilers is on the initial stage due to the high production costs relative to other conventional boilers. Hence the Korean government has supported financially and promoted the pellet boiler business. In this sense, it would contribute market stratergy and effective promotion policy for both of the government and private companies if we can forecast market shares of pellet boilers appropriatel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urveyed potential consumers' preferences on pellet boilers among various alternatives using a choice experiment reflecting intangible costs. As the market share of new technology increases, intangible costs decline. According to different intangible cost scenarios, we experimented people's preferences on oil, gas, electric, and pellet boilers. A multinomial logit model was employed to estimate coefficient parameters of common attributes for various alternative boilers. Based on the estimates, we forecasted market shares of individual boilers. We found that as intangible costs decline, the market share of pellet boiler increase substantically while market shares of electric and gas boilers decrease dramatically. The market share of oil boiler did not change significantly. Meanwhile, as people are more rich, more educated, and exposed to advertisement on pellet boilers, the likelihood of choosing the pellet boiler increases.
Recently environment-friendly pellet boilers have interests as emissions of greenhouse gases are regulated internationally and energy security becomes more important to oil addicted countries including Republic of Korea. But the Korean market for pellet boilers is on the initial stage due to the high production costs relative to other conventional boilers. Hence the Korean government has supported financially and promoted the pellet boiler business. In this sense, it would contribute market stratergy and effective promotion policy for both of the government and private companies if we can forecast market shares of pellet boilers appropriatel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urveyed potential consumers' preferences on pellet boilers among various alternatives using a choice experiment reflecting intangible costs. As the market share of new technology increases, intangible costs decline. According to different intangible cost scenarios, we experimented people's preferences on oil, gas, electric, and pellet boilers. A multinomial logit model was employed to estimate coefficient parameters of common attributes for various alternative boilers. Based on the estimates, we forecasted market shares of individual boilers. We found that as intangible costs decline, the market share of pellet boiler increase substantically while market shares of electric and gas boilers decrease dramatically. The market share of oil boiler did not change significantly. Meanwhile, as people are more rich, more educated, and exposed to advertisement on pellet boilers, the likelihood of choosing the pellet boiler incre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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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두번째로는 개인별 특성인 소득, 교육, 가족수, 매체가 소비자 선호의 이질성(heterogeneity)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간, 통합 사용자 집단(pooled user group) 비교를 통해 속성별 추정계수나 시장점유율별로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렇게 펠릿 보일러 선호 분석을 위해 사용자 집단과 일반 사용자 집단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현재 펠릿 보일러 보급 대상이 주로 농어촌 지역에 국한되어 있어 향후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집단의 선호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고, 신기술에 대한 경험 여부가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무형의 비용을 반영한 선택 실험법을 이용하여 녹색 신기술인 펠릿 보일러에 내재한 다양한 속성들을 감안하여 경합하는 다른 보일러와 비교를 통해 펠릿 보일러의 전체 보일러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예측하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개인별 특성인 소득, 교육, 가족수, 매체가 소비자 선호의 이질성(heterogeneity)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간, 통합 사용자 집단(pooled user group) 비교를 통해 속성별 추정계수나 시장점유율별로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선택실험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속성을 파악하고 각 속성의 수준을 적절하게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폭넓은 문헌조사와 전문가 면담을 통해 지불수단인 가격 속성을 포함하여 6개의 속성을 선정하는 데 있어 응답자들에게 제공되는 선택대안들이 가능한 이해가 쉽고 간결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신기술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무형의 비용을 시나리오에 반영하여 시나리오별 펠릿 보일러의 선택 확률을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또한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 전체 사용자 집단간 선택 확률이 상이한 무형의 비용을 갖는 시나리오에 대해 어떤 차이를 갖는지도 검토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무형의 비용을 반영한 선택 실험법을 이용하여 녹색 신기술인 펠릿 보일러에 내재한 다양한 속성들을 감안하여 경합하는 다른 보일러와 비교를 통해 펠릿 보일러의 전체 보일러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예측하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개인별 특성인 소득, 교육, 가족수, 매체가 소비자 선호의 이질성(heterogeneity)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택실험법에 기초하여 신기술에 대한 신뢰도와 시장 점유율에 대한 미래 기대와 같은 무형의 비용이 소비자의 선호에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이론적 모형은 Jaccard(2003)에 의해서 처음으로 고안된 CIMS(Capital Integrated Modeling System) 모형이다.
그리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간, 통합 사용자 집단(pooled user group) 비교를 통해 속성별 추정계수나 시장점유율별로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렇게 펠릿 보일러 선호 분석을 위해 사용자 집단과 일반 사용자 집단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현재 펠릿 보일러 보급 대상이 주로 농어촌 지역에 국한되어 있어 향후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집단의 선호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고, 신기술에 대한 경험 여부가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다항로짓모형은 ∊ni가 누적분포함수로서 F(∊ni < ∊) = exp(- e-e )와 같은 독립적이고 동일한 제I형태 극한분포(Type I extreme value distribution)를 따른다고 가정한다(McFadden,1974).
선택실험법은 응답자들의 속성별 지불용의액을 추정하기 위해 확률효용모형 (Random Utility Model: RUM)을 이용한다. 본 논문은 한 응답자가 다수의 선택집합을 갖는 패널데이터지만, 횡단면 데이터로 간주하여 각 선택 집합 간의 독립성을 가정하였다(Train, 2009). 응답자 n이 선택대안 집합 Cn 내의 한 선택대안 i로부터 얻은 간접효용함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펠릿 보일러에 대한 시장 점유율 예측을 위해 선택실험법(choice experiment)을 이용하기로 한다. 선택 실험법은 속성가치평가법(AttributeBased Method : ABM) 혹은 컨조인트 기법(conjoint analysis)이라고도 하며, 상품의 총가치가 부분 가치인 속성(multiple attribute) 가치로 분해 가능하고, 이들 속성가치의 합이 총가치가 된다고 가정한다. 속성가치법은 속성 하나하나에 소비자가 부여하는 가치를 추정함으로써 소비자 선호에 대한보다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2010)는 혼합 로짓모형(Mixed logit model)을 이용하여 바이오매스 보일러를 포함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소형 발전기 및 보일러 기술에 대한 시장점유율과 속성별 가치를 추정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표준로짓모형에서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는 속성별 추정계수를 혼합로짓모형을 이용함으로써 확률적 요인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선택 집합에 포함된 속성으로는 자본비용, 에너지 요금, 유지비, 추천인, 계약기간, 시스템의 불편성 등이었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개인별 특성이 선택확률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질성 검증도 실시하였다. 각 집단에 교육, 소득, 가족 수, 펠릿 보일러에 대한 인식 수준과 같은 개인별 특성 변수를 추가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고소득계층일수록, 매체를 통해 펠릿 보일러를 사전에 인식할수록 펠릿 보일러 선택 확률이 상승함을 알 수 있었고, 가족 수는 펠릿보일러 사용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 집단간에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개인별 특성에 대한 이질성 검증을 위해 응답자가 펠릿보일러 선택을 하였을 경우 1로 하고 등유, 가스, 전기보일러를 선택할 경우를 0으로 하여 각 설명변수들과 곱을 통해 각 설명변수들의 더미변수(dummy variable)를 생성시켜 모형 추정에 포함하였다.
따라서 대안별 조합의 수가 1728(4×4×3×3×3×4)개가 되는데 이러한 모든 대안을 응답자에게 질문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모형의 추정이 가능하도록 전체 대안집합으로부터 최소 선택대안집합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SPSS Ver19 프로그램의 주효과 직교계획을 이용하여 각 시나리오별로 3개씩 총 9개의 프로파일(선택집합)을 선정하였다.4) 이때 대안들 간의 대체효과와 현실성을 감안하여 우월한 대안이나 비현실적인 대안들은 소거하였다.
다음으로 응답자들의 사회․경제적 변수들이 선택확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교육수준, 소득, 가족수, 펠릿 보일러에 대한 인식 수준 등의 설명변수들을 추가적으로 모형에 포함하였다. 기대부호는 소득이 많아질수록 고가인 펠릿 보일러 구매에 대한 접근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여 양수(+)로 예상하였고, 최종학력이 높아질수록 환경에 대한 관심 즉 온실가스 배출 수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펠릿 보일러 선택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여 기대부호를 양수(+)로 예상하였다. 또한 펠릿 보일러에 대해 매체를 통해 사전적으로 접해 본 개인일수록 펠릿 보일러 선택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끝으로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각 보일러별 시장점유율도 추정하였다. 추정 결과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이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보다 펠릿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이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개인별 특성이 선택확률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질성 검증도 실시하였다. 각 집단에 교육, 소득, 가족 수, 펠릿 보일러에 대한 인식 수준과 같은 개인별 특성 변수를 추가하여 분석을 하였다.
다음으로 응답자들의 사회․경제적 변수들이 선택확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교육수준, 소득, 가족수, 펠릿 보일러에 대한 인식 수준 등의 설명변수들을 추가적으로 모형에 포함하였다. 기대부호는 소득이 많아질수록 고가인 펠릿 보일러 구매에 대한 접근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여 양수(+)로 예상하였고, 최종학력이 높아질수록 환경에 대한 관심 즉 온실가스 배출 수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펠릿 보일러 선택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여 기대부호를 양수(+)로 예상하였다.
Train (2009)에 따르면 이러한 선택기반표본추출집단과 일반표본집단을 혼합하여 추정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합표본추출방식을 적용하여 모형의 추정을 용이하도록 하였다.
우선 선택 집합에 포함되는 대안으로는 4가지 유형의 보일러(전기, 기름, 가스, 펠릿 보일러)를 제시하였다. 또한 공통된 6가지의 속성으로 보일러 가격, 연료비, 연료의 저장공간, 안전도, 온실가스 배출, 사용원료의 국산원료 사용 비중을 포함하였다. 한편 무형의 비용을 반영하기 위해 시장 점유율에 대한 기대치와 소비자 신뢰도의 변화를 포함한 세 가지 시나리오를 설문에 제시하였다.
(2009)은 근린효과가 하이브리드 자동차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현시선호접근법과 선택실험법을 보완적으로 적용하였다. 무형의 비용으로 시장 점유율 변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신문기사, 광고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평가, 이웃과 친구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의견, 구매 가능 차종 등을 이용하였다.
각 설문 질문으로부터 얻어진 응답은 응답자의 효용극대화를 위한 선택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응답자에게 등유, 전기, 가스, 펠릿 보일러 4개의 대안을 제시하고, 응답자가 주어진 대안에서의 속성들과 가격 사이의 상충관계를 고려하여 4개의 대안들 중 1개의 대안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이때, 개별 응답자 n = 1,2, …,N의 선택대안 i에 대한 선택결과는 “선호 한다.
본 논문에서는 펠릿 보일러 기술발전을 진입, 확산, 성숙 단계별 3가지 시나리오로 구분해 설문 응답자들에게 펠릿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과 기술에 대한 인식 수준과 같은 무형의 비용이 변함에 따라 자신이 선호하는 보일러를 선택하게 하였다. 시나리오별 무형의 비용은 <표 2>와 같다.
본 논문에서는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 전체 사용자 집단으로 나누어서 각 집단별 속성계수를 다항로짓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우선 속성별 추정 결과에 앞서 우도비(loglikelihood ratio: LR)검정을 이용하여 계수 추정에 제약받는 모형과 제약받지 않는 모형 사이의 적합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속성가치추정법을 이용하여 펠릿 보일러와 같은 신기술이면서 친환경적인 기술의 미래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였다. 이를 위해 신기술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무형의 비용을 시나리오에 반영하여 시나리오별 펠릿 보일러의 선택 확률을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우선 보일러 가격, 월 연료비, 연료 저장공간, 온실가스 배출수준, 국산원료비중, 보일러 안전성의 6가지 속성을 선정하고, 등유, 가스, 전기, 펠릿 보일러의 4가지 유형을 보일러 선택 대안으로 설정하였다. 다항로짓모형 추정결과 보일러 가격, 월 연료비, 연료 저장공간, 온실가스 배출수준과 같은 속성들은 음수로 나타났고, 국산원료비중에 대한 부호는 양수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이상의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선택 대안과 속성을 다음과 같이 조합하였다. 우선 선택 집합에 포함되는 대안으로는 4가지 유형의 보일러(전기, 기름, 가스, 펠릿 보일러)를 제시하였다. 또한 공통된 6가지의 속성으로 보일러 가격, 연료비, 연료의 저장공간, 안전도, 온실가스 배출, 사용원료의 국산원료 사용 비중을 포함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목재 펠릿 전용 사용자 집단에 대해서 사전조사를 시행하였고 그 결과 보일러 가격, 월 연료비, 보일러 안전도, 연료 저장공간, 온실가스 배출 수준, 국산원료 사용비중을 최종적인 속성들로 채택하였으며 속성 수준은 과 같다.
또한 공통된 6가지의 속성으로 보일러 가격, 연료비, 연료의 저장공간, 안전도, 온실가스 배출, 사용원료의 국산원료 사용 비중을 포함하였다. 한편 무형의 비용을 반영하기 위해 시장 점유율에 대한 기대치와 소비자 신뢰도의 변화를 포함한 세 가지 시나리오를 설문에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대상은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으로 구별하였다. 먼저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에서는 30대가 1.
한편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의 경우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북도, 전라남북도, 충청남북도 총 8개 지역을 선정하여 총 96개의 펠릿 보일러 사용자 대상 리스트 중 지역별로 10개씩을 할당하여 총 80개의 할당 샘플 중 64개를 확보하였다.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은 펠릿 보일러 사용자와 동일하게 8개 지역을 선정하였으며 주 설문 대상은 일반단독주택가구주와 시설재배농가로 정하고 보조 설문 대상은 펜션, 여관, 찜질방, 목욕탕 및 청소년수련원, 노인복지원, 고아원 등을 포함하는 사회복지시설 등 에너지소비사업장이었다. 총 242개의 샘플을 확보하였다.
를 실시하였다. 전국 시도 대상 유효 표본 총 320부를 목표로 하였으며, 산림청의 협조를 얻어 실제 펠릿 보일러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96명 중 80명을 설문조사하였고, 펠릿 보일러 미사용 상태이나 잠재적으로 사용 가능한 일반인(아파트에 거주하지 않는 일반 주택 거주자, 찜질방 및 목욕탕 사업자 같은 난방 연료 다소비 사업장 위주) 240명을 임의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펠릿 보일러 사용 경험이 있는 표본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전문 설문기관에 의뢰하여 2011년 1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설문조사6)를 실시하였다. 전국 시도 대상 유효 표본 총 320부를 목표로 하였으며, 산림청의 협조를 얻어 실제 펠릿 보일러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96명 중 80명을 설문조사하였고, 펠릿 보일러 미사용 상태이나 잠재적으로 사용 가능한 일반인(아파트에 거주하지 않는 일반 주택 거주자, 찜질방 및 목욕탕 사업자 같은 난방 연료 다소비 사업장 위주) 240명을 임의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은 펠릿 보일러 사용자와 동일하게 8개 지역을 선정하였으며 주 설문 대상은 일반단독주택가구주와 시설재배농가로 정하고 보조 설문 대상은 펜션, 여관, 찜질방, 목욕탕 및 청소년수련원, 노인복지원, 고아원 등을 포함하는 사회복지시설 등 에너지소비사업장이었다. 총 242개의 샘플을 확보하였다.
펠릿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집단을 결합한 전체 사용자 집단의 경우 총 918개 선택 자료를 추정하였다. 모든 시나리오에서 보일러 가격과 연료비, 연료 저장공간이 유의하게 나타났고, 상수항의 경우 시나리오 1과 3이 유의하였으며, 온실가스 배출수준과 국산원료 비중의 경우 모두 통계적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추정에서 제외하였다.
한편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의 경우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북도, 전라남북도, 충청남북도 총 8개 지역을 선정하여 총 96개의 펠릿 보일러 사용자 대상 리스트 중 지역별로 10개씩을 할당하여 총 80개의 할당 샘플 중 64개를 확보하였다.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은 펠릿 보일러 사용자와 동일하게 8개 지역을 선정하였으며 주 설문 대상은 일반단독주택가구주와 시설재배농가로 정하고 보조 설문 대상은 펜션, 여관, 찜질방, 목욕탕 및 청소년수련원, 노인복지원, 고아원 등을 포함하는 사회복지시설 등 에너지소비사업장이었다.
데이터처리
본 논문에서는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 전체 사용자 집단으로 나누어서 각 집단별 속성계수를 다항로짓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우선 속성별 추정 결과에 앞서 우도비(loglikelihood ratio: LR)검정을 이용하여 계수 추정에 제약받는 모형과 제약받지 않는 모형 사이의 적합도를 알아보았다. 우도비 검정 결과 모든 집단에서 6개의 속성을 모두 포함한 모형이 설명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론/모형
이 과정은 여러 속성변수 및 수준들로 이루어진 전기, 가스, 등유, 펠릿 보일러와 같은 대안들이 응답자의 선택확률에 영향을 주도록 선택대안집합(choice sets)을 설계하는 것이며, 실험계획법(experimental design)에 의존한다.3) 본 논문에서는 한 계수의 추정치가 다른 요인들에 의해 서로 교란되지 않고 독립성이 유지되도록 하는 선택대안을 구성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통계적 설계인 주효과 직교설계(orthogonal main effects design) 방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직교설계방법은 실제분석에서 속성들 간의 높은 상관관계가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려진 현시선호 확률효용모형의 단점을 개선하여 준다 (Hanley et al.
계수 추정을 위해 식 (4)에 대해 최우추정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 MLE)을 적용한다. 다항로짓모형에서 가장 기본적인 가정 중 하나는 어떤 하나의 대안의 다른 대안에 대한 상대적인 선택확률은 선택 가능한 다른 대안의 존재여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펠릿 보일러에 대한 시장 점유율 예측을 위해 선택실험법(choice experiment)을 이용하기로 한다. 선택 실험법은 속성가치평가법(AttributeBased Method : ABM) 혹은 컨조인트 기법(conjoint analysis)이라고도 하며, 상품의 총가치가 부분 가치인 속성(multiple attribute) 가치로 분해 가능하고, 이들 속성가치의 합이 총가치가 된다고 가정한다.
선택실험법은 응답자들의 속성별 지불용의액을 추정하기 위해 확률효용모형 (Random Utility Model: RUM)을 이용한다. 본 논문은 한 응답자가 다수의 선택집합을 갖는 패널데이터지만, 횡단면 데이터로 간주하여 각 선택 집합 간의 독립성을 가정하였다(Train, 2009).
본 연구는 속성가치추정법을 이용하여 펠릿 보일러와 같은 신기술이면서 친환경적인 기술의 미래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였다. 이를 위해 신기술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무형의 비용을 시나리오에 반영하여 시나리오별 펠릿 보일러의 선택 확률을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또한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 전체 사용자 집단간 선택 확률이 상이한 무형의 비용을 갖는 시나리오에 대해 어떤 차이를 갖는지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선택실험법에 기초하여 신기술에 대한 신뢰도와 시장 점유율에 대한 미래 기대와 같은 무형의 비용이 소비자의 선호에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이론적 모형은 Jaccard(2003)에 의해서 처음으로 고안된 CIMS(Capital Integrated Modeling System) 모형이다. CIMS 모형에는 구매 금액과 연료비 속성 이외에도 소비자 인식, 신뢰성, 가용성, 사회적 바람직성, 평판(popularity)과 같은 신기술에 대한 무형의 비용도 포함된다.
성능/효과
34%로 상승했다. 가스 보일러 시장점유율은 시나리오 1에서 45.34%에서 점점 낮아져 시나리오 3에서 5.81%로 감소했다. 전기보일러 시장 점유율은 시나리오 1에서 26.
주로 응답자 대부분의 연령층이 50대 이상이다 보니, 고등학교 졸업 응답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보인다. 가족 구성원 수는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 일반보일러 사용자 집단 모두 2~4명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 항목에서는 목재 펠릿 사용자 집단의 경우 99만원 이하는 3.
각 집단에 교육, 소득, 가족 수, 펠릿 보일러에 대한 인식 수준과 같은 개인별 특성 변수를 추가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고소득계층일수록, 매체를 통해 펠릿 보일러를 사전에 인식할수록 펠릿 보일러 선택 확률이 상승함을 알 수 있었고, 가족 수는 펠릿보일러 사용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 집단간에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기업은 소득 수준과 교육 수준이 높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고, 펠릿 보일러 보급에 대한 홍보에도 투자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속성은 쉬운 설명과 사진, 도표, 삽화와 같은 시각적 도구로 묘사되어야 한다. 넷째, 속성은 과학적으로 의미가 있어야 한다. 즉 어떠한 중요한 사실도 누락되어서는 안 된다.
즉 어떠한 중요한 사실도 누락되어서는 안 된다. 다섯째, 속성은 평가하는 사람들에게 의미가 있어야 하며 사람들의 이성과 관계가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목재 펠릿 전용 사용자 집단에 대해서 사전조사를 시행하였고 그 결과 보일러 가격, 월 연료비, 보일러 안전도, 연료 저장공간, 온실가스 배출 수준, 국산원료 사용비중을 최종적인 속성들로 채택하였으며 속성 수준은 <표 1>과 같다.
다음으로 속성별 추정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의 경우 시나리오 1에서는 보일러 가격, 연료비, 온실가스 배출 속성, 상수항, 시나리오 2에서는 보일러 가격, 연료비, 연료 저장공간, 펠릿 보일러에 대한 특정대안 상수항(Alternative Specific Constant: ASC), 시나리오 3에서는 보일러 가격, 연료비, 상수항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때 상수항은 현재 상태(status quo)를 의미하는 것으로 상수항의 부호가 양수(+)라는 것은 현재 사용중인 펠릿 보일러에 만족하고 있으며 보일러 교체를 원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일반보일러 사용자 집단의 경우 등유 보일러 시장 점유율은 27.29%에서 39.46%로 소폭 상승했고, 가스보일러 시장 점유율은 44.79%에서 27.13%로 감소하고, 전기보일러 시장 점유율도 26.6%에서 12.11%로 감소 했다. 펠릿보일러 시장점유율은 1.
우선 보일러 가격, 월 연료비, 연료 저장공간, 온실가스 배출수준, 국산원료비중, 보일러 안전성의 6가지 속성을 선정하고, 등유, 가스, 전기, 펠릿 보일러의 4가지 유형을 보일러 선택 대안으로 설정하였다. 다항로짓모형 추정결과 보일러 가격, 월 연료비, 연료 저장공간, 온실가스 배출수준과 같은 속성들은 음수로 나타났고, 국산원료비중에 대한 부호는 양수로 나타났다. 보일러의 안전성은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지 않고, 부호도 다르게 추정되어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12%P로 나타났다. 대체로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에서 예측 오차가 크게 나타났고, 주로 등유와 가스 보일러에서 예측 오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펠릿 보일러의 경우에는 모든 집단에 대해 예측 오차가 1% 이하로 가장 낮았다.
추정 모형의 속성별 모수 추정치는 대부분 유의수준 10% 이내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보일러 가격이 상승할수록, 연료비가 비싸질수록, 연료 저장공간이 늘어날수록, 온실가스 배출 수준이 높아질수록 보일러 선택 확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선택 속성 설계시 펠릿보일러가 갖는 시스템 불편성과 같은 속성들이 반영되었더라면 보다 펠릿보일러 선택 확률 추정이 현실적일 수 있음은 본 연구의 한계로 지적할 수 있겠다.
이는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이 보다 펠릿 보일러 기술에 대해 더 잘 알고, 기술적인 신뢰도만 확보된다면 일반인보다는 펠릿 보일러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또 두 집단 모두 시나리오가 1에서 3으로 이동함에 따라 펠릿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펠릿 보일러 기술에 대한 추정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기술 신뢰도가 증가함에 따라 무형의 비용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펠릿 보일러의 선택 확률도 증가함을 나타낸다.
즉 펠릿 보일러에 대한 무형의 비용이 시나리오 1에서 3으로 갈수록 낮아져 펠릿 보일러에 대한 선택 확률이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가스와 전기 보일러가 펠릿 보일러와 대체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고, 특히 펠릿 보일러의 가스 보일러에 대한 대체 효과가 큰 것을 알 수 있다.
즉 여기서도 무형의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펠릿 보일러에 대한 선택 확률이 크게 상승했고, 펠릿보일러 사용자 집단에 비해 훨씬 큰 폭으로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등유 보일러에 대한 대체효과는 없고, 가스와 전기보일러에 대한 대체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고, 시장 점유율 감소폭이 두 보일러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나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대체효과의 패턴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이는 펠릿 보일러 기술에 대한 추정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기술 신뢰도가 증가함에 따라 무형의 비용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펠릿 보일러의 선택 확률도 증가함을 나타낸다. 또한 펠릿 보일러가 가스 보일러나 전기 보일러와 대체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전체 사용자 집단 기준으로 펠릿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은 2.
펠릿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일반 보일러 사용집단을 결합한 전체 사용자 집단의 경우 총 918개 선택 자료를 추정하였다. 모든 시나리오에서 보일러 가격과 연료비, 연료 저장공간이 유의하게 나타났고, 상수항의 경우 시나리오 1과 3이 유의하였으며, 온실가스 배출수준과 국산원료 비중의 경우 모두 통계적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추정에서 제외하였다. 특히 국산원료 비중 속성의 경우 모든 시나리오와 집단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낮아 추정에서 제외하였다.
추정계수의 부호도 사전적인 예상과 모두 일치 하게 나타났다. 보일러 가격, 월 연료비, 연료 저장공간, 온실가스배출수준의 추정계수는 모두 음(-)의 부호를 갖고, 국산원료비중의 추정계수는 양(+)의 부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7)
둘째, 가능하면 속성의 수는 적어야 하는데, 8개를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Phelps and Shanten, 1978). 셋째, 속성은 쉬운 설명과 사진, 도표, 삽화와 같은 시각적 도구로 묘사되어야 한다. 넷째, 속성은 과학적으로 의미가 있어야 한다.
이때 상수항은 현재 상태(status quo)를 의미하는 것으로 상수항의 부호가 양수(+)라는 것은 현재 사용중인 펠릿 보일러에 만족하고 있으며 보일러 교체를 원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시나리오 1에서 온실가스 배출 수준이 높을수록 선택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에서 등유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은 시나리오 1에서 20.31%에서 시나리오 3에서는 50.34%로 상승했다. 가스 보일러 시장점유율은 시나리오 1에서 45.
우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에서는 소득, 교육, 가족수를 모형에 추가하였을 때 시나리오 2의 경우에만 소득과 교육, 가족 수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즉 소득이 높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가족수가 많을수록 펠릿 보일러 선택 확률이 상승하였다.
우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의 경우 최소 0.01%P에서 최대 -5.71%P까지 나타났고,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은 최소 -0.5%P에서 최대 18.8%P로 나타났으며, 전체 집단은 최소 -0.39%P에서 최대 17.12%P로 나타났다. 대체로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에서 예측 오차가 크게 나타났고, 주로 등유와 가스 보일러에서 예측 오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두 집단 모두 시나리오가 1에서 3으로 이동함에 따라 펠릿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펠릿 보일러 기술에 대한 추정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기술 신뢰도가 증가함에 따라 무형의 비용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펠릿 보일러의 선택 확률도 증가함을 나타낸다. 또한 펠릿 보일러가 가스 보일러나 전기 보일러와 대체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추정 결과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이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보다 펠릿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이 보다 펠릿 보일러 기술에 대해 더 잘 알고, 기술적인 신뢰도만 확보된다면 일반인보다는 펠릿 보일러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또 두 집단 모두 시나리오가 1에서 3으로 이동함에 따라 펠릿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로 50대 이상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 응답자들의 연령대는 20대 응답자가 1.7%, 30대 응답자 13.2%, 40대 응답자 26.4%, 50대 이상 응답자 58.7%로 50대 이상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의 최종 학력에서는 중학교 졸업 이하가 26.
즉 소득이 높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가족수가 많을수록 펠릿 보일러 선택 확률이 상승하였다. 일반보일러 사용자 집단에서도 시나리오 2의 경우에만 소득, 가족 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가족수의 경우에는 가족수가 적을수록 펠릿 보일러 선택 확률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상대적으로 농촌 거주 응답자가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에 비해 일반 응답자 집단에서 더 적기 때문인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특히 국산원료 비중 속성의 경우 모든 시나리오와 집단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낮아 추정에서 제외하였다. 전체 사용자 집단의 경우 시나리오 1에서 3으로 갈수록 보일러 가격과 연료 저장공간에 대한 추정계수값은 감소하고, 연료비 추정계수는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펠릿 보일러에 대한 무형의 비용이 감소할수록 보일러 선택시 보일러 가격이나 연료 저장공간보다는 연료비에 더 민감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에서는 소득, 교육, 가족수를 모형에 추가하였을 때 시나리오 2의 경우에만 소득과 교육, 가족 수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즉 소득이 높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가족수가 많을수록 펠릿 보일러 선택 확률이 상승하였다. 일반보일러 사용자 집단에서도 시나리오 2의 경우에만 소득, 가족 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가족수의 경우에는 가족수가 적을수록 펠릿 보일러 선택 확률이 더 높게 나타났다.
31%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즉 여기서도 무형의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펠릿 보일러에 대한 선택 확률이 크게 상승했고, 펠릿보일러 사용자 집단에 비해 훨씬 큰 폭으로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등유 보일러에 대한 대체효과는 없고, 가스와 전기보일러에 대한 대체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고, 시장 점유율 감소폭이 두 보일러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나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과 대체효과의 패턴이 다름을 알 수 있다.
또한 펠릿 보일러가 가스 보일러나 전기 보일러와 대체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전체 사용자 집단 기준으로 펠릿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은 2.4%에서 최대 22%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스 보일러는 42%에서 24%로, 전기 보일러는 26%에서 13%로 감소하였다.
한편 펠릿보일러에 대한 인식 수준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기대부호도 음수로 일치하게 나타났다9). 즉 펠릿 보일러를 일반 매체를 통해 알고 있는 응답자가 펠릿 보일러를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정부에서 그린 보일러를 확대 보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그린 보일러의 장점을 홍보해야 함을 보여준다.
전체 사용자 집단의 경우 시나리오 1에서 3으로 갈수록 보일러 가격과 연료 저장공간에 대한 추정계수값은 감소하고, 연료비 추정계수는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펠릿 보일러에 대한 무형의 비용이 감소할수록 보일러 선택시 보일러 가격이나 연료 저장공간보다는 연료비에 더 민감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무형의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펠릿 보일러의 기대 시장 점유율과 기술 신뢰도가 포함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는 무형의 비용을 저감함으로써 잠재적인 소비자의 관심은 보일러 설비보다는 연료비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끝으로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각 보일러별 시장점유율도 추정하였다. 추정 결과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이 일반 보일러 사용자 집단보다 펠릿 보일러의 시장 점유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펠릿 보일러 사용자 집단이 보다 펠릿 보일러 기술에 대해 더 잘 알고, 기술적인 신뢰도만 확보된다면 일반인보다는 펠릿 보일러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보일러의 안전성은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지 않고, 부호도 다르게 추정되어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추정 모형의 속성별 모수 추정치는 대부분 유의수준 10% 이내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보일러 가격이 상승할수록, 연료비가 비싸질수록, 연료 저장공간이 늘어날수록, 온실가스 배출 수준이 높아질수록 보일러 선택 확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도비 검정 결과 모든 집단에서 6개의 속성을 모두 포함한 모형이 설명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추정계수의 부호도 사전적인 예상과 모두 일치 하게 나타났다. 보일러 가격, 월 연료비, 연료 저장공간, 온실가스배출수준의 추정계수는 모두 음(-)의 부호를 갖고, 국산원료비중의 추정계수는 양(+)의 부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6%로 조사되었다. 펠릿 보일러에 대해 방송매체나 주위에서 들어본 적이 있냐는 질문에 일반사용자 집단의 33.9%이 들어본 적이 있다는 답변을 했고, 66.1%이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변하였다. 반면 펠릿 보일러 집단에서는 93.
11%로 감소 했다. 펠릿보일러 시장점유율은 1.33%에서 21.31%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즉 여기서도 무형의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펠릿 보일러에 대한 선택 확률이 크게 상승했고, 펠릿보일러 사용자 집단에 비해 훨씬 큰 폭으로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일반보일러 사용자 집단의 경우, 시나리오 1은 통계적 유의성이 낮아 분석에서 제외하였고, 시나리오 2를 살펴보면, 보일러 가격과 연료비, 연료 저장공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시나리오 3에서는 보일러 가격, 연료비, 온실 가스 배출 수준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시나리오 모두 상수항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한편 전체 사용자 집단의 경우 등유 보일러 시장 점유율은 28.49%에서 40.33%로 증가하고, 가스 보일러는 42.47%에서 24.2%로 감소하고, 전기보일러는 26.06%에서 12.86%로 감소하며, 펠릿보일러는 2.98%에서 22.62%로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전체 집단에서도 무형의 비용효과와 대체효과가 작용함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보일러 가격이 상승할수록, 연료비가 비싸질수록, 연료 저장공간이 늘어날수록, 온실가스 배출 수준이 높아질수록 보일러 선택 확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선택 속성 설계시 펠릿보일러가 갖는 시스템 불편성과 같은 속성들이 반영되었더라면 보다 펠릿보일러 선택 확률 추정이 현실적일 수 있음은 본 연구의 한계로 지적할 수 있겠다.
즉 신기술의 시장 점유율은 선택실험법의 추정모형인 다항로짓모형 의해서 도출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CIMS 모형에 의한 시장 점유율에는 무형의 비용이 영향을 미치고 있고, 시장 점유율 상승이나 기술 신뢰도 증가로 인해 무형의 비용이 감소하면 해당 기술에 대한 시장 점유율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펠릿 보일러를 일반 매체를 통해 알고 있는 응답자가 펠릿 보일러를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정부에서 그린 보일러를 확대 보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그린 보일러의 장점을 홍보해야 함을 보여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속성가치법의 장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선택 실험법은 속성가치평가법(AttributeBased Method : ABM) 혹은 컨조인트 기법(conjoint analysis)이라고도 하며, 상품의 총가치가 부분 가치인 속성(multiple attribute) 가치로 분해 가능하고, 이들 속성가치의 합이 총가치가 된다고 가정한다. 속성가치법은 속성 하나하나에 소비자가 부여하는 가치를 추정함으로써 소비자 선호에 대한보다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선택 가능한 대안들 가운데 다양한 속성을 고려하여 가장 선호하는 대안을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소비자가 보다 실제 시장 선택 상황에 직면하도록 하며,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여 대체가능성도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선택실험법에서 응답자들의 속성별 지불용의액을 추정하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는가?
선택실험법은 응답자들의 속성별 지불용의액을 추정하기 위해 확률효용모형 (Random Utility Model: RUM)을 이용한다. 본 논문은 한 응답자가 다수의 선택집합을 갖는 패널데이터지만, 횡단면 데이터로 간주하여 각 선택 집합 간의 독립성을 가정하였다(Train, 2009).
우리나라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세계 10대 에너지 소비국이자 수입국인 우리나라는 국제 유가변동에 매우 취약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2008년부터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통해 탈석유/에너지자립 강화, 효율적 온실가스 감축 등을 도모해오고 있다. 또한 정부는 화석연료에 비해 아직까지는 경제성이 확보되지 못한 신재생 에너지 산업화 촉진 및 청정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 정책을 펴고 있다.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수력 등 다양한 종류의 신재생에너지가 있지만 이 가운데 난방용 연료의 대체재로서 바이오에너지에 속하는 목재 펠릿(wood pellet1))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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