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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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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는 운영환경(차량,구배,곡선,시설물 등)에 따라 궤도회로를 여러 개의폐색으로 분할하여 운행하는 고정폐색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운행된다. 고정폐색방식 열차제어시스템은 선행열차의 점유폐색을 기준으로 진입/진출폐색속도, 목표거리, 감속도와 같은 운행정보를 차상열차제어장치로 전송하여 연속적으로 열차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경부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가 해당 폐색의 진입/진출속도를 초과할 경우, 비상제동명령을 내려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한다. 본 논문에서는 안전한 운행을 위해 폐색에 할당되는 속도제어코드의 생성원리를 분석하여, 최고운행속도와 운행차량특성에 따른 속도제어코드를 도출하고, 도출된 속도제어코드에 따른 운행시격 분석을 통해 열차 운행효율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는 기존 고속철도의 증속 및 신규 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 설계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yung-Bu High Speed Railway is operated in train control system(tcs) of fixed block operated in a way of dividing track circuits into several blocks in accordance with operation circumstances such as rolling stocks, grade, curves and facilities. The TCS of fixed block system refers to a continuou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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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열차 이동을 운동방정식으로 모델링하여, 안전한 운행을 위해 폐색에 할당되는 속도제어코드 산출식을 도출하고, 경부고속철도에 사용중인 속도제어코드로 이를 검증하였다. 또한, 최고운행속도 증속(350km/h, 370km/ h, 400km/h)과 운행차량특성(KTX, HEMU-400X)에 따른 속도제어코드를 도출하고, 도출된 속도제어코드로 운행시격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열차이동을 운동에너지 법칙을 수학 모델링하여, 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 속도제어코드를 도출하고, 경부고속철도를 대상으로 검증을 수행하였다. 또한 검증된 산출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특성, 최고운행속도에 따른 속도 제어코드 및 운전시격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열차의 속도변화에 따른 열차이동을 운동에너지법칙으로 모델링 하기 위해, Fig. 2와 같이, 평지에서 열차이동을 가정한다. 열차의 초기위치 A에서 속도는 V1, 거리는 S1, 중량은 M이고, S만큼 이동 후 B지점에서의 열차 속도는 V2, 거리는 S2, 중량은 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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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정폐색방식 열차제어시스템은 어떤 방식인가? 경부고속철도는 운영환경(차량,구배,곡선,시설물 등)에 따라 궤도회로를 여러 개의폐색으로 분할하여 운행하는 고정폐색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운행된다. 고정폐색방식 열차제어시스템은 선행열차의 점유폐색을 기준으로 진입/진출폐색속도, 목표거리, 감속도와 같은 운행정보를 차상열차제어장치로 전송하여 연속적으로 열차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경부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가 해당 폐색의 진입/진출속도를 초과할 경우, 비상제동명령을 내려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한다. 본 논문에서는 안전한 운행을 위해 폐색에 할당되는 속도제어코드의 생성원리를 분석하여, 최고운행속도와 운행차량특성에 따른 속도제어코드를 도출하고, 도출된 속도제어코드에 따른 운행시격 분석을 통해 열차 운행효율을 분석하였다.
고정폐색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운행되는 경부고속철도는 어떻게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는가? 경부고속철도는 운영환경(차량,구배,곡선,시설물 등)에 따라 궤도회로를 여러 개의폐색으로 분할하여 운행하는 고정폐색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운행된다. 고정폐색방식 열차제어시스템은 선행열차의 점유폐색을 기준으로 진입/진출폐색속도, 목표거리, 감속도와 같은 운행정보를 차상열차제어장치로 전송하여 연속적으로 열차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경부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가 해당 폐색의 진입/진출속도를 초과할 경우, 비상제동명령을 내려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한다. 본 논문에서는 안전한 운행을 위해 폐색에 할당되는 속도제어코드의 생성원리를 분석하여, 최고운행속도와 운행차량특성에 따른 속도제어코드를 도출하고, 도출된 속도제어코드에 따른 운행시격 분석을 통해 열차 운행효율을 분석하였다.
경부고속철도는 어떤 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운행되는가? 경부고속철도는 운영환경(차량,구배,곡선,시설물 등)에 따라 궤도회로를 여러 개의폐색으로 분할하여 운행하는 고정폐색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운행된다. 고정폐색방식 열차제어시스템은 선행열차의 점유폐색을 기준으로 진입/진출폐색속도, 목표거리, 감속도와 같은 운행정보를 차상열차제어장치로 전송하여 연속적으로 열차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경부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가 해당 폐색의 진입/진출속도를 초과할 경우, 비상제동명령을 내려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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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S. Cheon, S.H. Ahn, C.S. Kim (2010) A Study on the Driving Regulation of the Urban Railway Electric Multiple Units with Block Systems Block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1), pp. 92-98. 

  2. ATC Functional Description (2004) Ansaldo STS. 

  3. S.H. Chang, G.Y. An, J.H. Lee, K.M. Lee (2010) A Study on Speed-Up Technology for Train Control System of High Speed Line, 2010 Autumn conference, pp. 202-202. 

  4. Interface Specification IAN09A (2009) Ansaldo STS. 

  5. Blocksection Function Description (2007) Ansaldo STS. 

  6. System parameters TGV Coree (2003) Ansaldo STS. 

  7. Project LGV350 Coree du Sud Expertise/Conseil, SNC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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