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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름접촉피로시험을 통한 고속철도 레일연마량 분석
Analysis for Optimal Rail Grinding Amount by Rolling Contact Fatigue Test in High Speed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2 = no.69, 2012년, pp.141 - 146  

성덕룡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과) ,  장기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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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과 레일의 반복적인 구름접촉은 레일 표면결함을 유발하고, 레일 표면결함은 충격하중을 유발하여 소음 진동, 레일파단, 궤도파괴로 이어지고 심할 경우 열차사고(탈선)를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레일 표면결함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레일연마가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KTX차륜과 UIC레일에서 발생하는 최대 접촉압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산정하였고, 일반레일 및 열처리레일에 대한 구름접촉피로시험을 수행하여 접촉압력 및 반복횟수에 따른 레일표면 경화층 형성 경향을 분석하였으며, 누적통과톤수에 따라 고속철도 레일에서 발생하는 표면 경화층을 제거하여 건전한 레일표면을 유지하기 위해 0.2mm/2천만톤의 적정 레일연마량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 surface defects which are generated on repeated rolling contact fatigue are getting increased according to high speed, high density, and minimum weight. In addition, Increasing noise and vibration are affected by these also impact load generated as well. Because of this phenomenon, more s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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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제 KTX 동력차 차륜과 UIC60레일의 동일한 크기와 물성치로 ABAQUS를 이용하여 모델링 한 후, 정적윤중과 KTX 300km/h에 대한 동적윤중을 차륜의 접촉 위치별 접촉압력을 산정하였으며, 산정된 접촉압력을 적용한 구름접촉피로시험(RCF, Rolling Contact Fatigue Test)을 통해 구름접촉피로에 따른 표면경화 정도를 분석하여 일반 및 열처리레일에 대한 적정 연마량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직선부 주행 시 발생하는 사행동은 차륜과 레일의 접촉점을 변화시킨다. 차륜내측간 거리 1,355mm, 궤간 1,435mm, 차륜 플랜지 폭 32.5mm를 기준으로 할 경우 레일중앙으로 부터 좌우로 최대 15mm까지 이동할 수 있으나, 기존 연구결과[6]와 같이 9mm까지 이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접촉응력 변화를 해석하였다. 이에 따라 차륜-레일 접촉위치에 따른 해석조건을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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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름접촉피로 및 마모란? 일반적으로 구름접촉피로 및 마모는 레일과 차륜의 반복적인 접촉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으로 차량의 고속화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철도 차량의 고속화는 전세계적인 추세이며, 300km/h이상의 속도로 주행 가능한 차량이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최고속도 430km/h의 차세대 고속열차를 개발중에 있다.
철도 차량의 고속화에 따른 접촉압력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철도 차량의 고속화는 전세계적인 추세이며, 300km/h이상의 속도로 주행 가능한 차량이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최고속도 430km/h의 차세대 고속열차를 개발중에 있다. 하지만 차량의 고속화에 따른 접촉압력의 증가는 레일표면의 구름접촉 피로손상의 발생빈도를 높게하고, 이러한 레일의 손상은 승차감, 소음, 주행 안정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요소이다. 이에 따라, 레일손상을 예방하고 제어하기 위해 국내외에서는 레일 탐상차 및 종합검측차 운행과 레일연마기준 및 교체기준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1].
철도선로는 레일과 차륜간의 접촉면적이 작은데 이로 인한 단점은? 철도선로는 레일과 차륜간에 접촉면적이 작고 마찰계수가 작아 전동저항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이 작은 접촉면적에서 1,000kN/mm2 이상의 높은 응력이 발생함에 따라 차륜과 레일의 소성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5]. 레일표면에서 발생하는 손상(flakes, cracks)은 가속 및 감속에 의해 발생하는 접선력(slip)과 수직력(adhesion)의 변화로 인하여 주로 발생하며 차륜과 레일의 구름접촉에 의해 변형이 확장되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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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 C. Kim (2006) The Report for Establishment of Rail Grinding Criteria, KRRI, Korail. 

  2. M. Ishida (1999)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preventive grinding on RCF defects of Shinkansen rails, IHHA'99 STS-conference, pp. 511-516. 

  3. M. C. Kim, T. K. Kang (2008), Rail Grinding Criteria of Kyeong-Bu High-Speed Line for Effective Rail Mainten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3), pp. 272-279. 

  4. D. Y. Sung, D. C. Go, Y. G. Park, S. Y. Kong (2010) Experimental Study for Establishing Rail Grinding Period in the Urban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447-454. 

  5. Coenraad Esveld (2001) Modern Railway Track, MRT-Productions, pp. 23-33, pp. 71-90. 

  6. H. Y. Choi, D. H. Lee, W. H. You, J. S. Lee (2010) Wheel-Rail Contact Analysis considering the Deformation of Wheel and Ax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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