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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콘크리트궤도 부설 철도교량의 동적거동 분석
Analysis of Dynamic Behavior of Railway Bridge with Concrete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2 = no.69, 2012년, pp.147 - 153  

민낙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성덕룡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과) ,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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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과 같이 주기적 가진에 의해 공진발생의 가능성이 높은 구조물에 있어서, 정확한 구조물의 동적거동 분석은 설계단계 및 공용중 안정적인 응답을 확보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특히, 콘크리트궤도는 강성기여와 질량기여를 통해 철도교량의 동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철도교량 동적해석 시 질량으로만 고려되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콘크리트궤도가 부설된 거더시험체를 제작하여 철도교량의 정 동적거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궤도질량만을 고려한 경우와 궤도강성을 고려한 수치해석을 통해 중립축 위치와 고유진동수를 실험치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콘크리트궤도 부설 철도교량의 경우 정량적인 산정이 가능한 콘크리트궤도의 강성과 질량을 고려한 해석값이 실험값과 근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궤도 부설 철도교량에 대한 동적설계 및 동적안정성 분석 시 콘크리트궤도의 강성과 질량을 함께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cise estimation f a structure's dynamic characteristics is indispensable for ensuring stable dynamic response during life time especially for the structures which can experience resonance such as railway bridges. Especially, concrete track can change the modal properties of the railway bridg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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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량의 합리적인 설계를 위해 콘크리트궤도 부설 전후에 대한 교량의 정동적거동 변화를 실험적으로 분석하였고, 수치해석을 통해 궤도를 질량으로만 고려하는 경우와 궤도 강성을 고려한 해석을 수행하여 실험값과 비교·분석함으로써 콘크리트궤도 부설 철도교량의 동적거동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 또한, 일반적인 동적거동해석에서 철도교량의 궤도는 간단하게 질량으로만 고려되어지고 있으나, 실내시험으로부터 콘크리트궤도가 부설된 교량의 경우 1차 휨모드에 대한 고유진동수 값이 실제 설계값보다 상당히 높게 평가되어졌다. 이것은 콘크리트궤도가 철도교량에 정량적인 강성기여효과로 작용하기 때문이며 본 연구를 통해 이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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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갈궤도의 단점은 무엇인가? 일본의 경우 자갈궤도 설계 시 도상탄성계수를 도상 두께와 무관하게 200kN/mm를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자갈궤도의 경우 반복적인 열차하중에 의해 소성변형을 일으켜 탄성력을 소실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 뜬침목 구간이 발생하는 등 설계 시 강성을 유지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로 인해 교량에 전달되는 하중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다. Sung 등[2]은 정확한 철도교량의 동적거동을 분석하기 위해 자갈궤도를 부설한 철도교량의 정동적거동시험을 수행하여 자갈궤도가 질량기여 뿐만 아니라 강성기여 효과가 있음을 실험적으로 입증한 바 있으며, Sogaba 등[3]은 철도교량의 설계강성과 실강성을 비교한 결과 실강성이 설계강성에 비해 1.
콘크리트궤도의 적용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특히 국내외에서는 유지보수비용 저감을 위해 점차 콘크리트궤도의 적용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자갈궤도에 비해 정량적인 강성값을 가지는 콘크리트궤도 부설 철도교량에서도 교량 설계 및 동적안정성 검토 시 콘크리트궤도의 강성을 무시하고 기존 자갈궤도와 동일한 2차 고정하중으로 고려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어 비경제적인 교량 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동적안정성 검토 결과가 실제 교량의 동적응답과는 상이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콘크리트궤도 부설 철도교량의 정동적거동을 분석을 위한 실내시험 및 수치해석 결과는? (1) 정적재하시험결과, 콘크리트궤도가 부설됨에 따라 처짐과 응력이 약 35% 감소되었으며, 중립축의 위치가 약 16.7%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모멘트-곡률곡선의 기울기 분석을 통해 콘크리트궤도 부설에 따라 강성기여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2) 동적가진시험결과, 콘크리트궤도가 부설될 경우 고유 진동수가 약 7.4%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하중진폭의 크기가 커질수록 공진대역에서의 동적응답이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수치해석을 통한 중립축 변화 및 고유진동수 분석에서는 콘크리트궤도를 질량으로만 고려할 경우와 궤도강성을 spring-damper요소로 모델링한 경우 실제 철도교량의 정·동적거동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콘크리트궤도 부설 철도교량에 대한 동적해석 시에는 정량적인 산정이 가능한 콘크리트궤도의 강성 및 질량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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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5) Railway Construction Rul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 D.Y. Sung, Y.G. Park, J.Y. Choi, S.I. Kim (2010)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Track System on the Integral Behavior of Railway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2), pp. 172-179. 

  3. M. Sogaba, N. Matsumoto, M. Kanamori, M. Sato, H. Wakui (2005) Impact factors of concrete girders coping with train speed-up, Quarterly Report of RTRI, 46(1), pp. 46-52. 

  4. S.P. Chang, J.W. Kwark, S.G. Ha, S.I. Kim (1998)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of Steel Composite Railway Bridges subject to High Speed Train, 98' Spring Conference of the Society for Railway, pp. 548-555. 

  5. S.I. Kim (2010) Experimental Evaluations of Track Structure Effects on Dynamic Properties of Railway Bridge, Journal of Vibration and Control. 

  6.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8) A Study on Dynamic Stability and Dynamic Design Standards for Railway Bridg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7. S.I. Kim, J.W. Lee, P.G. Lee, C.E. Kim (2010) Comparison of Measured Natural Frequencies of a Railway Bridge Specimen between Different Excitation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0(6A), pp. 535-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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