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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km/h급 고속철도 인프라 시범적용 기술개발
Environmental Acoustic Noise Reduction Core Technology Development for 400km/h High Speed Railway Oper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유니슨테크놀러지
연구책임자 장강석
참여연구자 김영찬 , 윤제원 , 홍병국 , 서대식 , 정주목 , 김태완 , 서효선 , 그외 다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5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과제관리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500019301
과제고유번호 1615006810
DB 구축일자 2015-09-26
키워드 400km/h 철도소음,철도소음예측,철도소음원,방음벽 상단장치,슬라브 도상 흡음블럭400km/h railway noise,railway noise prediction,railway noise source,noise reducer for barrier edge,slab track absorber

초록

400km/h급 고속열차 소음의 정밀한 환경영향평가와 효율적 방음시설 실시설계를 위해서 당해연도에 방음벽 상단장치 시제품에 대하여 염수분무 시험, 밀착성 및 광택도 시험을 KS 시험방법에 따라 공인시험을 수행하였다. 호남고속철도 테스트 베드에 연장 400m를 부설하여 HEMU-430X 및 KTX호남 운행시 상단장치 설치 전과후의 소음측정을 통해 소유저감성능평가를 진행하였다. HEMU-430X이 367~414km/h 운행 시 평균소음저감량 3.9dB(A)를 확보하였다. 소음원 모델 구축 및 소음원 기여도 분석기술 개발중 고속철도 소음

Abstract

Ⅳ. Result of Research and Development
The major results of this year are to research on the current related field status of the existing domestic and overseas technologies and the result of each section is as follows:
1. Environmental sound reduction core technology development for 400km/h ra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8
  • CONTENTS ... 12
  • 목차 ... 14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5
  • 제1절 연구개발 목표 및 필요성 ... 25
  • 1. 연구개발의 목표 ... 25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29
  • 제2절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 ... 30
  • 1. 최종 연구개발 목표 ... 30
  • 2.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 36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8
  • 제1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38
  • 1. 고속철도 400km/h 운행을 위한 환경소음저감 핵심기술 개발 ... 38
  • 2. 소음원 모델 구축 및 소음원 기여도 분석기술 ... 51
  • 3. 슬라브 도상용 흡음블럭 개발 ... 52
  • 2. 고속에서의 측정사례 ... 55
  • 3. 초고속(400km/h 이상)에서의 측정사례 ... 56
  • 제2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57
  • 1. 고속철도 400km/h 운행을 위한 환경소음저감 핵심기술 개발 ... 57
  • 2. 소음원 모델 구축 및 소음원 기여도 분석기술 ... 61
  • 3. 슬라브 도상용 흡음블럭 개발 ... 65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67
  • 제1절 고속철도 400km/h 운행을 위한 환경소음저감 핵심기술 개발 ... 67
  • 1. 방음벽 상단장치 현장부설 전 품질시험 ... 67
  • 2. 방음벽 상단장치 현장부설 ... 69
  • 3. 방음벽 상단장치 성능평가 ... 73
  • 제2절 소음원 모델 구축 및 소음원 기여도 분석기술 ... 101
  • 1. 고속철도 소음원 모델 개발 ... 101
  • 2. 고속철도 소음도 시뮬레이션 및 저감효과 프로그램 개발 ... 127
  • 제3절 슬라브 도상용 흡음블럭 개발 ... 159
  • 1. 현장부설 시공계획 ... 159
  • 2. 현장부설 시공작업 ... 169
  • 3. 소음저감 성능 평가 ... 179
  • 4. 안전성 및 내구성 모니터링 ... 192
  • 제4절 연구수행 결과의 검증방법 ... 205
  • 제4장 최종 연구성과 및 적용 실적 ... 209
  • 제1절 최종 연구성과 ... 209
  • 제2절 기술개발 성과의 국내외 시장전망 ... 213
  • 제5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 215
  • 제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 215
  • 제2절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효과분석 ... 217
  • 제3절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효과분석 ... 219
  • 제4절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 효과분석 ... 221
  • 제6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 222
  • 제1절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 ... 222
  • 제2절 추가연구 필요성 ... 223
  • 제7장 참고문헌 ... 224
  • 부 록 1. 논문 특허등 정량적 성과 ... 231
  • 끝페이지 ... 238

표/그림 (24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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