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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5 no.1, 2012년, pp.16 - 21
신경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철도연구본부 지능형도시철도제어연구실) , 이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철도연구본부 지능형도시철도제어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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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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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 철도시스템의 효율성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철도교통망의성장을더욱가속시키기위해서는 철도시스템 전반에 대한 효율성 및 안전성 증대가 요구되며, 운행중인 열차의 위치정보는 효율성·안전성 개선을 위한 핵심정보 중의 하나이다. 해외에서는 철도시스템의 효율성 개선을 위해 지상기반의 궤도회로에 의한 열차위치정보 획득이 아닌,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및 위성항법기술등을 적용하여 차상기반의 열차 위치 검지방법을 개발하고 안전성 향상기술을 접목하여 다양한 철도응용분야에 일부 적용하고 있다. | |
철도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 철도시스템은 도로교통이나 항공교통에 비해 높은 수송능력을 보유하며, CO2를 포함한 온실가스 발생량이 적은 대표적인 저탄소 녹생성장 교통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국토해양부에서는 철도망을 통해“국토를 통합다핵개방형 구조로 재편한다”는 비전아래, 전국 주요도시를 KTX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제2차 국가철도만 구축계획을 2011년에 확정·고시하는등 우리나라에서도 도로교통대비 철도교통에 대한 투자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하고 있다. | |
기존 철도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궤도회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기존 철도시스템에서 적용되고 있는 궤도회로는 열차의 점유여부를 검지하여 특정궤도 내 열차위치를 확인하는 절대위치기술로 구분되며, 오도미터(odometer), 타코미터(tachometer) 등의차륜센서는열차속도및 이동거리를 확인하는 상대위치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궤도회로의 경우 열차가 점유한 특정 궤도회로만을 파악하기 때문에 수 m 이내의 정확한 열차위치파악이 불가능하며, 차륜센서를 통한 상대위치 또한 차륜의 마모 및 활주·공전 현상에 기인하여 이동거리가 증대됨에 따라 위치오차가 증가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열차 위치정보의 정확성 개선을 위해서는 정확한 절대위치의 확보와 함께 상대위치 오차를 저감기술의 확보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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