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00kmh급 고정밀 철도 위치검지 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재호
참여연구자 유일선 , 안일엽 , 이승원 , 김태권 , 지정근 , 공승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7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800036858
DB 구축일자 2018-08-11
키워드 철도.위치검지.트랜스폰더.고정밀.Railway.Positioning.Transponder.RAMS.High-Precision.

초록

(1세부) 400km/h급 고정밀 철도 위치검지 기술개발
- 철도위치 정보의 정확성과 활용성 증대가 가능하도록 차상중심 위치검지시스템 개발 및 성능평가를 통한 실용화 핵심기술 구현
* 400km/h급 고정밀 철도 위치검지시스템: 타코미터 (Tachometer), 관성센서(IMU),트랜스폰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등의 위치검지 센서 정보를 융합하여 열차 위치검지 정확도를 400km/h 이동 환경에서 ±1m급으로 구현함으로써 선로 및 시설물 유지보수 지점의 정확한 탐지를 통해 유지보수 효율

Abstract

Purpose & Contents
- Technology developmen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position detection of railroad with high precision for practical use

Results
- Development of train position detection system
(accuracy≤±1m@400km/h)

- Development of transponder system for rail tran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국문 요약문 ... 4
  • SUMMARY ... 5
  • TABLE OF CONTENTS ... 6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1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8
  • 1. 연구개발 목적 및 필요성 ... 18
  • 가. 고정밀 철도교통 위치검지 기술개발 연구단 ... 18
  • 나. 세부과제 1 : 400km/h급 고정밀 철도 위치검지 기술개발 ... 19
  • 다. 세부과제 2 : 철도선로 및 시설물 기반정보 구축 플랫폼 기술 개발 ... 20
  • 2. 연구개발 범위 ... 21
  • 가. 연구목표 및 주요연구내용 ... 21
  • 나. 정량적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 26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30
  • 1. 국내외 기술수준 ... 30
  • 2. 국내외기술 및 산업동향 ... 31
  • 가. 국내 철도교통 위치검지시스템 기술현황 ... 31
  • 나. 국내외 철도교통 및 타 교통분야 위치검지 센서 기술 현황 ... 31
  • 다. 국외 철도교통 위치검지시스템 기술현황 ... 34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36
  • 1. 연구개발결과 요약 ... 36
  • 2. 연구개발 주요내용 ... 41
  • 가. 400km/h급 열차 위치검지 기술개발 ... 41
  • 나. 열차위치검지시스템 성능평가 기술개발 ... 96
  • 다. 400km/h급 철도교통 트랜스폰더 기술개발 ... 120
  • 라. 400km/h급 철도 트랜스폰더 품질안전 기술개발 ... 193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218
  • 1. 목표 달성도 (1세부) ... 218
  • 가. 질적성과지표 ... 218
  • 나. 양적성과지표 ... 219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224
  • 1.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224
  • 가. 1세부 ... 224
  • 2. 성과물별 활용방안 ... 226
  • 가. 열차 위치검지시스템 ... 226
  • 나. 트랜스폰더 시스템 ... 227
  • 3. 경제적 파급효과 ... 229
  • 가. 1세부 ... 229
  • 4. 연구개발성과 홍보실적 ... 230
  • 가. 2015 국토교통 R&D 우수성과 25선 선정 ... 230
  • 나. 2015 국토교통기술대전 참가 ... 230
  • 다. 2016 국토교통기술대전 참가 ... 231
  • 라.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추계학술대회 부스전시회 참가 ... 231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232
  • 제7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234
  • 제8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236
  • 제9장. 참고 문헌 ... 238
  • 제10장. 부록 ... 240
  • 1. 위치검지 최적 알고리즘 및 MAP 정합기술 실험 (실차) 보고서 ... 242
  • 2. 위치검지 최적 알고리즘 및 MAP 정합기술 후처리 SW 구현, 시뮬레이션 성능평가 보고서 ... 305
  • 3. 위치검지시스템 내환경성 외부기관 시험성적서 ... 344
  • 4. 위치검지 최적 연계방안 마련 트랜스폰더 최적설치기준 보고서 ... 389
  • 5. 고속종합검측차 통합시험 및 성능최적화 자체시험평가서 ... 402
  • 6. 위치검지시스템 현장평가 자체시험평가서 ... 415
  • 7. 트랜스폰더시스템 현장평가 자체시험평가서 ... 439
  • 8. 저가격화 / 소형화 자체시험평가서 ... 458
  • 9. 트랜스폰더 최대응동속도 (실차) 자체시험평가서 ... 461
  • 10. 트랜스폰더 최대응동속도 (고속시험지그) 자체시험평가서 ... 477
  • 11. 태그 응동 시간 자체시험평가서 ... 488
  • 12. 태그/리더 내환경 응동 테스트 자체시험평가서 ... 490
  • 13. 태그/리더 내환경성 외부기관 시험성적서 ... 499
  • 14. 태그/리더 인식률 자체시험평가서 ... 595
  • 15. 트랜스폰더 위치검지 오차 자체시험평가서 ... 609
  • 16.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 성공률 자체시험평가서 ... 621
  • 17. 프로그래머 휴대성 자체시험평가서 ... 637
  • 18. 프로그래머 현장 운용 자체시험평가서 ... 658
  • 끝페이지 ... 670

표/그림 (3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