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2, 2012년, pp.35 - 55
This article discusses and reviews the mathematics education of Herbart who had clarified the nature of the scientific education and established the systematic study of pedagogy for the first time. We are mainly investigated the "Pestalozzi's Idea of an ABC of Sense-Perception Investigated and Sci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Herbart는 누구인가? | Herbart(1776〜1841)는 서구사회에서 처음으로 학문적 교육학을 시도한 독일의 교육철학자로 교육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그는 교육학의 과학적 성격을 분명히 하고 교육학을 하나의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시키려고 노력하였으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도덕성’을 실현하는 것임을 명시하고 있다. | |
Herbart가 제안한 수업은? | 그는 교육학의 과학적 성격을 분명히 하고 교육학을 하나의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시키려고 노력하였으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도덕성’을 실현하는 것임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그 당시 주를 이루었던 지식전달위주의 교육방식을 비판하고 인간의 다차원적인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수업을 제안하였다. 오늘날 지적 교육과 정의적 교육의 조화 속에서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고자 하는 학교 수업에 주는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
Herbart에 의하면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 Herbart는 인간의‘도야가능성(Bildsamkeit)’을 제시하면서 인간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태어났다는 점뿐 아니라 인간이 교육을 통해 도덕적인 인간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Herbart에 의하면 인간은 두 세계에 존재하며, 감각적인 인간인 동시에 이성적인 인간이 될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난 존재이다. 인간은 먼저 감각세계에 존재하고 시간이 지나고 경험을 쌓음에 따라 인간의 모습은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존재로 변화한다. |
강현영, 심성함양으로서의 수학교육, 서울 : 경문사, 2008.
권낙원, ,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정환, , 동국대학교 교육연구원 (1988), vol. 5, pp. 97-105.
김창완, Herbart;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 서울 : 문음사, 2002.
이환기, Herbart의 교수이론, 교육과학사, 1998.
임태평, , 교육사상연구 (2009), 23권 2호, pp. 125-147.
우정호,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SNU-PRESS, 2010.
정영경, ,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정혜진, 칸트 철학의 교육사상적 표현 ;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제 6 회 성경제 강연회 '칸트와 메타프락시스', 2010.
한대희, ,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Boyd, W., The History of Western Education(1964), 이홍우 외 (역),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6).
Eckoff, W. J., (translated, with introduction, notes and commentary), Herbart's ABC of sense-perception and minor pedagogical works, New York: D. Appleton and Company(1896).
Herbart, J. F., Allgemeine Padagogik aus dem Zweck der Erziehung abgeleitet(1818), 김영래 (역), 일반교육학, 서울 : 지만지 (2008).
Herbart, J. F., "Pestalozzi's Idea of an ABC of Sense-Perception Investigated and Scientifically Carried out as a Cycle of Preliminary Exercise in the Application of Forms", Herbart's ABC of senseperception and minor pedagogical works, New York: D. Appleton and Company(1896), pp. 132-278.
Harris, W. T., Editor's Preface, Herbart's ABC of sense-perception and minor pedagogical works, D. Appleton and Company(1896), vii-xi.
Klein, F., 'Erlanger Antrittsred', A Transcription with English Translation and commentary( 1872), D E. Rowe, Historia Mathematica 12(1985), pp. 123-141.
Klein, F., "Aber den mathematischen Unterricht an den hoheren Schulen," Jahresbericht der Deutschen Mathematiker-Vereinigung, vol. 11(1902), pp. 123-141.
Klein, F., The arithmetizing of mathematics, "An address delivered at the public meeting of the Royal Academy of Sciences of Gottingen," (November 2nd, 1895), L. Maddison( Trans), Bulletin of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Series II(2), pp. 241-249.
Pyenson, L., Neohumanism and the persistence of Pure Mathematics in Wilhelmian Germany, American Philosophical Society(198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