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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 물류 프로세스의 실시간 서비스 완료시간 예측에 대한 연구
Real-time Estimation on Service Completion Time of Logistics Process for Container Vessel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7 no.2, 2012년, pp.149 - 163  

윤신휘 ((주)케이프) ,  하병현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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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시스템은 다양한 프로세스에 걸친 한정된 자원들의 작업을 통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복잡한 환경에서 높은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 진행 상황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그를 통한 성과 달성도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을 대상으로 선박 물류 프로세스의 서비스 완료시간을 예측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먼저 선박에서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는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그리고, 확인된 요인들 중 영향 정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것에 대해 정량적인 값을 추정하는 방안을 개발한다. 서비스 완료 시간에 대한 실시간 예측은 의사결정 나무를 사용한다. 과거 프로세스 진행 이력을 바탕으로 의사결정 나무를 학습시킨 후, 특정 시점에서 실시간 요인의 상태를 이용하여 서비스 완료시간을 예측한다. 컨테이너 터미널 시뮬레이션 모형을 활용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법론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gistics systems provide their service to customers by coordinating the resources with limited capacity throughout the underlying processes involved to each other. To maintain the high level of service under such complicated condition, it is essential to carry out the real-time monitoring and cont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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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을 대상으로 선박 물류 프로세스의 서비스 완료시간을 예측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고객에 대한 중요 서비스의 완료시간을 예측하기 위해, 터미널 운영 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프로세스 상태에 대한 정보를 사용한다.
  • 즉, 장치장에서 작업이 원활이 수행되지 못하여 안벽크레인의 작업에 지장을 주고 선박의 완료시간에 지연 시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의 분포 정도를 정량화하기 위하여, 각 블록을 표본점으로 보고, 전체 작업할 컨테이너 대비 그 블록에 장치된 컨테이너의 비율을 발생 확률로 고려한 엔트로피를 사용한다. 결과적으로, 작업할 컨테이너가 소수의 블록에 집중될수록 요인의 값은 0에 가까워지게 된다.
  • 다음으로, 선박의 완료시간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작업에 투입될 장비의 수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완료시간을 예측하고자 하는 시점에서 약속 완료시간까지의 평균 장비 사용 대수를 계산하여 요인을 정량화한다. 평균 장비 사용 대수를 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 하지만 역시 정확한 재취급 개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재취급의 발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 재취급 개수와 상관관계가 있는 예상 재취급 개수를 사용한다. 예상 재취급 개수를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정을 도입한다.
  • 실제 터미널에서 예측 모형의 데이터를 얻고 그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컨테이너 터미널과 유사한 환경과 운영 규칙을 가지는 컨테이너 터미널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제시한 모형을 검증하였다. <그림 4>는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시뮬레이터의 모습을 보여준다.
  • 본 연구에서는 물류 시스템에서 서비스 완료 시간을 예측하기 위해 중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자원들의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파악하고 이들을 정량화하고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CART와 CHAID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의사결정 나무를 학습시킨 후 완료시간을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서비스 완료시간을 예측하기 위해, 먼저 완료시간에 영향을 주는 가능 요인들을 추출하고 각각의 요인의 특징을 파악한다. 가능 요인들 중 주요 요인을 선정하고 요인을 정량화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구체적인 요인의 정도를 산출한다.

가설 설정

  • 평균 장비 사용 대수를 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i) 작업에 투입되는 장비의 대수는 작업 계획을 통하여 알 수 있음, ii) 장비의 성능과 운전자의 기술은 모두 동일함. a를 완료시간을 예측하려는 시점이고, b는 약속된 작업 완료시점, f(t)를 시점 t 에서 투입 계획 중인 장비의 대수라고 하면, 본 연구에서는 평균 투입 장비로 시간 평균인 #를 사용한다.
  • • 작업하는 크레인의 성능과 운전자의 능력은 동일하다.
  • • 컨테이너 하나의 양적하 시간은 컨테이너의 위치와 상관없이 동일하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작업할 시간 동안에 안벽 크레인의 성능 정도를 추정하기 위해 완료시간을 예측하는 시점 이전의 장비성능을 구하여 사용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완료시간을 예측하려는 시점 이전의 안벽 크레인의 성능은 안벽 크레인의 종류와 작업자의 능력등 추후 작업할 안벽 크레인의 작업환경과 비슷할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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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류 시스템은 무엇을 통해 고객에게 시스템을 제공하는가? 물류 시스템은 다양한 프로세스에 걸친 한정된 자원들의 작업을 통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복잡한 환경에서 높은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 진행 상황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그를 통한 성과 달성도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다양한 분야에서 물류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된 이유는 무엇인가? 생산 공정의 자동화와 함께 전 세계적인 교역량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물류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물류 시스템은 내외부의 여러 프로세스에 걸친 한정된 자원들의 운용을 통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선박에 대한 작업이 늦어질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컨테이너 터미널의 경우 선박의 컨테이너 처리 시간 준수가 경쟁력 유지를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선박에 대한 작업이 늦어질 경우 고객에게 지연된 시간에 대한 손해를 배상해야 하며,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잃어 터미널간의 경쟁에서 뒤쳐지게 된다. 반면 작업이 계획보다 일찍 완료되면 할당된 장비와 시설, 인력 등의 자원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며, 자원 활용의 비효율성을 가져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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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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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teenken, D., Voss, S., Stahlbock, R.,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and Operations Research-a Classification and Literature Review," OR Spectrum, Vol. 26, pp. 3-49, 2004. 

  20. Tongzon, J., "Efficiency Measurement of Selected Australian and Other International Por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35, No. 2, pp. 107-122, 2001. 

  21. Vidovic, M. and Kim, K. H., "Estimating the Cycle Time of Three-Stage Material Handling Systems,"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Vol. 144, No. 1, pp. 181-20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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