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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테이너 터미널 반출입 프로세스 운영효율 향상에 관한 연구
Efficient heuristic of vehicle routing problem for container shuttle servic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9년도 공동학술대회, 2009 June 17, 2009년, pp.131 - 132  

김정우 (동부 CNI) ,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정창윤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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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은 크게 안벽과 야드, 게이트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지금까지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많은 연구들은 안벽 생산성과 야드 계획에 중점을 두고 있다. 게이트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도 주로 RFID나 OCR을 이용한 무정차 시스템 구축과 같이 하드웨어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게이트에서 반출입 처리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하드웨어적인 개선이 아니더라도 게이트에서 터미널의 작업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그 효율성을 검증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ainer terminal can be divided into berth-side, yard area and gate. Until now, many studies related to the improvement of the terminal operation efficiency have been focused on berth and yard productivity. With regard to gate operation, existing studies were examined from hardware persp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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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형림 외 3(2005)은 무정차 자동화 게이트를 구현하기 위해서 9가지의 기술 유형을 구분하고, 그중 6가지 유형에 대한 기술 대안을 분석하였다. 앞서 발표된 논문들은 모두 새로운 장비나 기술 도입을 통하여 컨테이너 반출입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반해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시스템을 분석하여 새로운 장비 도입 없이 운영상의 변화만으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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