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PI 인젝터의 성능 및 내구성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Improvement in Durability and Reliability of LPi Injector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6 no.2, 2012년, pp.38 - 44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창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최교남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백승국 ((주)케피코 제품개발팀) ,  신문성 ((주)케피코 제품개발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근래 들어 강화되는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으로 LPG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제3세대 LPG 연료공급방식인 LPi(Liquid phase LPG injection)는 펌프를 이용해서 고압의 액상연료를 공급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다. LPi 시스템은 액상연료분사의 전자식 정밀제어를 통해 출력이 상승하고 유해배출가스가 현저하게 저감되는 장점이 있으나, 가장 핵심적인 부품인 연료펌프 및 인젝터의 경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시스템 설계에 유연하지 못하다. 본 연구에서는 인젝터의 국산화 개발을 위해 LPi 시스템에 적합한 연료공급방법의 인젝터 디자인 및 최적의 작동조건 확보를 목표로 LPi용 인젝터의 설계 및 시작품을 제작하여 누설 및 유량특성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need for more fuel-efficient and lower-emission vehicles has driven the technical development of alternative fuels such as LPi (Liquid phase LPG injection) which uses pump for the high pressure supply of liquid LPG fuel and is able to meet the limits of better emission levels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Pi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인젝터의 국산화 개발을 목표로 하여 LPi 시스템에 적합한 인젝터의 연료공급방법을 채택한 디자인의 적용을 통해 현 LPi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Pi system에 적합한 연료공급방법 (Bottom Feeding Type)의 인젝터 디자인 및 최적의 작동조건 확보를 목표로 LPi용 인젝터의 설계및 시작품을 제작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LPi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인젝터의 국산화 개발을 목표로 하여 내구성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해 채택된 디자인이 적용된 인젝터를 개발하여 작동내구시험 전후의 누설량 및 유량특성을 비교하였다. 초기 누설량의 감소를 위해 강성이 큰 스프링을 적용하여 요구 유량을 만족하고 작동내구시험 후에도 유량의 변화가 크지 않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제작사가 요구하는 시험모드의 공동개발 및 이를 이용한 내환경 ·내구특성평가를 거쳐 고성능, 고효율의 인젝터가 개발되도록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PLi(Liquid Phase LPG Injection) 시스템은 무엇인가? 제3세대 LPG 연료공급방식인 LPLi(Liquid Phase LPG Injection) 시스템은 LPG연료를 펌프를 이용해서 고압으로 승압하고 이를 액상상태에서 인젝터를 이용해서 분사하는 방식으로서, 믹서 시스템에 비해 출력 성능이 약 15% 정도 증가하여 동급 가솔린차량과 대등한 가속성능 및 출력을 내고 있으며, 연비도 약 7~9% 개선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LPG가스의 특성상 낮은 배출가스로 인해서 촉매에도 부하를 줄여줌으로써 촉매원가가 저감되는 이점이 있다[3].
기화기 방식이 갖는 믹서 및 베이퍼라이저 등으로 구성된 엔진 및 연료제어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친환경적인 연료 중 국내 자동차 시장에 폭넓게 확산되어 있는 LPG 연료는 초기에 기화기를 통한 LPG 공급 방식으로 시작하였으나, 기화기 방식이 갖는 믹서 및 베이퍼라이저 등으로 구성된 엔진 및 연료제어 시스템은 충전효율이 낮아 엔진출력이 떨어지고 정확한 공연비 제어의 어려움으로 배기가스 수준이 가솔린 엔진보다 높은 수준으로 결정될 수 밖에 없는 한계에 도달하여 최종 사용자들의 많은 불만을 야기하였다[1,2].
LPi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제3세대 LPG 연료공급방식인 LPLi(Liquid Phase LPG Injection) 시스템은 LPG연료를 펌프를 이용해서 고압으로 승압하고 이를 액상상태에서 인젝터를 이용해서 분사하는 방식으로서, 믹서 시스템에 비해 출력 성능이 약 15% 정도 증가하여 동급 가솔린차량과 대등한 가속성능 및 출력을 내고 있으며, 연비도 약 7~9% 개선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LPG가스의 특성상 낮은 배출가스로 인해서 촉매에도 부하를 줄여줌으로써 촉매원가가 저감되는 이점이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M. E. Payne, J. S. Segal, M. Newkirk, L. R. Smith, "Use of butane as an alternative fuel emissions from a conversion vehicle using various blends", SAE 952496, 1995. 

  2. D. Baik, "A Study on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LPG Vehicle", transaction of KAIS, Vol. 7, No. 6, 993-997, 2006. 

  3. K. Kang, D. Lee, S. Oh, C. Kim, "Performance of an liquid phase LPG injection engine for heavy-duty vehicles", SAE 2001-01-1958, 2001. 

  4. K. Yeom, J. Park, J. Jang, S. Moon, C. Bae, J. Park, S. Kim, "The Feasibility Test of Top-Feed Type Injector for Liquid Phase LPG Injection", KSAE Spring conference, 1847-1852, 2006. 

  5. W. Lee, I. Kim, S. Yang, "Development of HMC Mono LPG Injection System", KSAE Spring conference, 159-167, 2004. 

  6. C. Park, C. Kim, K. Choi, K. Kang, "Characteristics of Icing Phenomenon with droplet of an Injector for Liquid Phase LPG Injection System", Transaction of KSAE, Vol. 15, No. 5, 1-9, 2007. 

  7. B. Lutz, R. Stanglmaier, R. Matthews, J. Cohen, "The Effects of Fuel Composition, System Design and Operating Conditions on In-System Vaporization and Hot Start of a Liquid-Phase LPG Injection System", SAE 981388,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