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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R 인지 아키텍처를 이용한 운전자의 인지 부하 측정
Prediction of Driver's Cognitive Workload using Cognitive Architecture : ACT-R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5 no.2, 2012년, pp.187 - 195  

임수용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명노해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홍기범 (현대자동차 인간편의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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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driver model based on the ACT-R cognitive architecture was developed in order to predict the performance and cognitive workload of a driver operating HVI devices. In the 10 HVI tasks, the predicted performance time and cognitive workload by the ACT-R driver model was well matched and highly cor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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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CT-R 인지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된 운전 모델이 실제 운전자의 수행시간과 인지부하를 잘 예측하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실험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개발된 여러 가지 인지 모델 중에서도 인간의 인지과정을 가장 세부적으로 그리고 정량적으로 정확히 묘사할 수 있는 모델로 인정받고 있는 ACT-R을 이용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ACT-R을 통해 운전자의 인지적 행동 절차를 모의하여 운전자의 과제 수행시간을 예측하고, 그 과정에서 모델에 의해 처리된 정보량을 계산함으로써, 운전을 하면서 동시에 내비게이션 메뉴를 조작할 때 운전자가 느끼게 되는 운전 작업부하를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예측된 수행시간이 피실험자의 수행시간을 정확히 묘사하고 있는지 검증하고 운전 모델에서의 운전 부하 예측 값이 운전자가 실제로 느끼는 운전 부하를 반영하는지를 평가한다.
  • 본 연구의 ACT-R 운전 모델은 ACT-R 인지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수립된 운전자 행동에 대한 컴퓨터를 이용한 인지 모델로서 Salvucci(2004)에 의해 개발된 운전 모델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 모델은 차선 중앙과 선행 차량과의 간격을 유지하는 운전 행동과 차량 내부의 각종 장치를 조작하는 2차 과제를 모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모델의 운전환경은 일반적인 고속도로 교통상황에서 주행하는 차량을 기준으로 하였다.
  • Jo 등의 연구(2010)에 따르면 ACT-R로 수립된 모델 예측 결과가 NASA-TLX로 분석된 피실험자의 작업 부하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증명한 바 있다. 이들에 따르면 과제 수행에 주어진 가용시간 동안 그 과제를 수행하는 인지 모델의 자원이 얼마만큼의 시간 동안 사용되었는지를 산출하여 비교함으로써 정신적 작업부하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지 모델에서 이루어지는 활동과 정신적 작업부하와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정을 바탕으로 정신적 작업부하를 예측하는 수학적 방정식을 수립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작업부하 측정 방법론 중에서도 컴퓨터 인지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에 의한 정신적 작업부하 평가 방법을 적용하였고, 지금까지 개발된 여러 가지 인지모델 중에서도 인간의 인지과정을 가장 세부적으로 그리고 정량적으로 정확히 묘사할 수 있는 인정받고 있는 ACT-R로 작업부하를 측정하기로 하였다. Jo 등의 연구(2010)에 따르면 ACT-R로 수립된 모델 예측 결과가 NASA-TLX로 분석된 피실험자의 작업 부하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증명한 바 있다.

가설 설정

  • 가정 1 : 과제 수행을 위해 주어진 가용시간 동안 ACT-R 인지모델의 각 모듈이 활동한 시간이 길수록 정신적 작업부하가 증가한다.
  • 가정 2 : ACT-R 각 모듈의 인지적 기능 특성에 따라 정신적 작업부하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 가정 3 : ACT-R 각 모듈 내에서 자원의 경합으로 인해 시간적지연이 발생하거나 수행의 오류가 발생하면 정신적 작업부하가 높아진다.
  • 또한 운전 중 차량 내부 기기를 조작하는 등의 2차 과제를 수행하는 운전 모델의 운전 규칙은 [Figure 3]에서 보는 바와 같으며 운전자가 1차 과제인 운전과 2차 과제를 완벽하게 다중작업을 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기본 운전 모델과 스레드 인지이론(threaded cognition theory)(Salvucci and Taatgen, 2008)을 이용하여 기본 운전 모델에 해당하는 하위 목표(subgoal)와 2차 과제에 해당하는 하위 목표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2차 과제를 수행하는 운전 모델의 운전 규칙은 차량 변경 운전 모델의 운전 규칙과 매우 유사하다.
  • (t)는 dt 동안 모듈 i에 자원 경합이나 에러가 발생했는지를 나타내는 함수이다. 본 연구에서는 Jo and Myung의 연구(2012)를 바탕으로 ACT-R 모듈 중 지각-반응과 같은 단순한 절차와 관련된 visual, aural, manual, vocal 모듈의 가중치를 1, 행동 절차를 통제하는 중앙처리 기능을 수행하는 procedural, goal 모듈의 가중치를 2, 기억 저장과 인출 기능을 수행하는 imaginal, declarative 모듈의 가중치를 4로 선정하였으며, 가정 3에 따라 모듈 내 자원경합이 발생하거나 기억 인출이 실패하는 등의 에러 가중치를1로 선정하였다. 한편 과제 수행을 위해 주어진 가용시간을 T라 했을 때 그 시간 동안 모듈 i에 의해 유발된 누적 작업부하는 시간 간격 [0, T]동안 위의 식을 적분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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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의 인지적 작업부하를 여러 가지의 측정방법론을 동시에 적용하여 운전과제와 2차 과제 수행에 대한 영향, 운전자의 생리적 상태의 변화 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야하는 이유는? , 2009; Recarte and Nunes, 2003). 그런데 운전자의 인지적 작업부하는 다차원적 변수로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의 측정방법론을 동시에 적용하여 운전과제와 2차 과제 수행에 대한 영향, 운전자의 생리적 상태의 변화 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그러나 프로토타입(prototype)이 가용하지 않은 개발 초기단계에서는 실제 피실험자의 수행도와 생리적 측정, 주관적 평가 등의 여러 기법을 동시에 적용하기 곤란하다.
ACT-R의 각 모듈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이 때 버퍼에서는 한 번에 한 개의 정보만 순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어 사람의 인지적 한계를 잘 묘사할 수 있다. 반면 각 모듈은 여러 개의 정보를 동시에 검색하거나 저장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생산 규칙(production rule)을 동시에 병렬적으로 비교 처리할 수 있어 다중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는 사람의 인지적 과정을 정확히 묘사할 수 있다.
인간-자동차 상호작용에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운전 시 차량 내의 내비게이션 장치나 공조 및 라디오 버튼의 사용이 증가하고 여러 형태의 인터페이스가 개발됨에 따라 이러한 장치들이 운전과제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그리고 운전자가 어느 정도의 인지적 작업부하를 느끼게 되는지를 예측하는 것은 인간-자동차 상호작용(HVI; Human-Vehicle Interaction)에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내비게이션 장치의 조작이나 휴대폰 통화 등과 같은 2차 과제들이 운전자의 운전 과제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Briem and Hedman, 1995; Salvucci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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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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