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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압박이 시각 탐색 전략에 미치는 영향 모델링
Modeling Time Pressure Effect on Visual Search Strategy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2 no.6, 2016년, pp.377 - 385  

최윤형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명노해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ious Adaptive Control of Thought-Rational (ACT-R) cognitive architecture model has a limitation in that it cannot accurately predict human visual search strategy, because time effect, one of important human cognitive features, is not considered. Thus, the present study proposes ACT-R cogn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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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기존에 개발했던 모델링 방법은 주어진 이미지 특성에 따라 학습하여 정보 처리 방식을 선택하기 때문에 시간제한이 존재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의 시각 탐색 전략에 대한 인지과정을 묘사하기에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유용성 시스템의 보상 값(reward) 수정을 통하여 시간 압박에 의해 사람의 시각 탐색 전략이 변화하는 인지과정을 묘사할 수 있는 모델링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시간 압박에 의해 사람의 시각 탐색이 영향을 받을수 있다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시간 압박에 의한 영향을 고려한 사람의 시각 탐색 모델 방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제한된 시간에 근접할수록 느끼는 시간 압박에 의해상향 처리보다 하향 처리를 더 많이 선택하는 사람의 시각 탐색에 대한 인지과정을 유용성 시스템에서의 보상 값의 변화로써 묘사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 중요한 것은 사람의 시각 탐색에 있어 시간의 영향을 묘사하기 위한 보상 값 수정 방법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본 연구에서는 사람의 시각 탐색의 인지과정에 대한 시간의 영향을 지수적으로 변화하는 보상 값으로 수정함으로써 표현할 수 있음을 가정하였다(Anderson, 1993).
  • 본 연구에서는 시간 압박의 영향을 고려한 사람의 시각 탐색 모델링 방법을 수립하기 위해 먼저 시간 압박에 따른 사람의 시각 탐색 패턴을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인지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적절한 이미지를 선정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선정한 이미지로부터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의 시각 정보 처리 방식인 상향 처리와 하향 처리의 대표적인 탐색 전략을 각각 정의할 것이다.
  • “월리를 찾아라” 게임은 미국, 캐나다 등에서 “월도를 찾아 라”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영국 삽화 작가인 Martin Handford 라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어린이 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게임의 목표는 많은 수의 다양한 인물들과 사물들이 매우 빽빽하게 그려진 복잡한 그림 속에서 월리를 찾는 게임이다. 월리의 특징은 빨간색과 하얀색 줄무늬가 있는 티셔츠를 입고있으며, 털실 방울이 달린 모자를 쓰고 안경을 착용했다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Figure 5]와 같이 ACT-R에서 사람의학습 과정을 표현한 유용성 시스템의 보상 값을 고정된 값이 아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지수적으로 변화하도록 수정하여 시간이 사람의 시각 탐색에 끼치는 영향을 모델링하고자 한다.
  • , 1997). 이와 같이 SEEV 모델은 사람의 시각 주의 할당에 있어 상향 처리 방식과 하향 처리 방식을 모두 반영한 이론적인 모델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델링 방법에 대한 검증을 위해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중요한 것은 사람의 시각 탐색에 있어 시간의 영향을 묘사하기 위한 보상 값 수정 방법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본 연구에서는 사람의 시각 탐색의 인지과정에 대한 시간의 영향을 지수적으로 변화하는 보상 값으로 수정함으로써 표현할 수 있음을 가정하였다(Anderson, 1993). 또한 문헌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사람의 의사결정이나 판단은 시간 압박에 의하여 하향 처리에 의존하기 때문에 하향 처리 기반의 전략에 대한 보상 값은 지수적으로 증가하고 상향 처리 기반의 전략에 대한 보상 값은 지수적으로 감소하게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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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CT-R 6.0는 총 몇 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에서 사용한 ACT-R 6.0은 총 8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모듈들은 사람 뇌의 일정 영역을 나타내고 각각 다른 종류의 정보를 처리한다(Anderson et al., 2004).
시간 압박의 영향을 고려한 수정된 모델링 방법이 제안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기존에 제안했던 시각 탐색 모델은 오직 현재 지각한 객체가 목표 대상인지에 따라서만 고정적인 보상 값을 받고 그로 인해 생산 규칙의 유용성 값이 계산되면서 시각 탐색 전략을 선택하는 인지과정을 묘사하였다. 이 방법으로 묘사된 사람의 인지과정은 제한된 시간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의 인지과정과 다르기 때문에 시간 압박의 영향을 고려한 수정된 모델링 방법이 제안되어야 한다.
ACT-R 6.0은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가? , 2004). 이 아키텍처는 선언적 지식(declarative knowledge)과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이라는 두 가지 형태의 지식과 외부 환경의 정보들로부터 지각하거나 운동적으로 반응하는 모듈로 이루어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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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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