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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활용 문제중심학습기반 실내건축 설계수업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BL Based Teaching-Learning Model Using BIM Tools for Interior Architecture Design Studio 원문보기

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2 no.3 = no.27, 2012년, pp.67 - 79  

한영철 (대덕대학교 인테리어건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interior architecture design studio through the pedagogical method of educational technology for college students who lack self-directed learning. The pedagogical method has been organized to make a student-centered class based on the operation of exist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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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내건축 설계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수업평가는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30명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평가로 실시하였다. 데이터 값이 크지 않아 수업법의 효율성 혹은 성과에 대해 정확하게 분석되기는 부족한 면이 있지만 설계수업모형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성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수업에서는 상업공간의 사이트와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 설계상의 문제가 되어 학생들에게 제시가 된다. 사이트의 위치와 공간의 형태, 조건과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공간연출제안에 맞춰서 해결하도록 한다. 그리고 설계가 진행되면서 디자인개념과 아이디어를 유도하고 공간에 적용하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단위수업에 문제해결식 수업을 함께 진행한다.
  • 실내건축 설계수업의 전체구성을 과 같이 문제중심수업을 기반으로 소그룹 프로젝트활동, 발표수업과 크리틱 수업, 그리고 BIM활용 시각화학습을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형태를 형상화하고 설계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자신감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실내건축 설계수업 방향을 학생들의 공간인식, 형태구성 및 표현, 스케일 등 설계기초능력을 높이면서 설계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중심 설계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실무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실내건축 설계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설계수업을 문제중심 설계프로젝트수업 기반에다 최근 건축분야의 디지털통합설계방법의 건물정보모델링(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BIM)도구를 활용하여 개인별 공간지각능력과 구성능력을 향상시키고 개념설계시 부터 공간계획을 실시간으로 3차원 공간으로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설계도서작성, 물량산정 등을 BIM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도입시켜 졸업 후 현장에서의 설계직무수행능력을 높이는 설계 수업 교수-학습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2003)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능력을 중심으로 설계수업을 문제중심 프로젝트수업방식에다 BIM도구를 활용하여 공간구성, 설계도면작성, 물량산정, 시공시뮬레이션 등의 과정을 프로그래밍하여 교수-학습모형으로 제시한다. 이와 같은 설계수업 모형은 설계문제해결능력과 함께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입사 초기의 직무능력을 향상시켜 졸업 후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실내건축 설계수업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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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중심학습이란? 문제중심학습(PBL)은 일반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잘 정의되고 통제된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다루기보다는 복잡한 실제 세계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비구조화된(ill-structured)문제의 형태로 제시하여 학생스스로 의미 있는 해결방법을 찾아내게 함으로써 교과지식과 과정지식뿐 아니라 문제해결전략을 동시에 가르치는 구성주의적 접근방법을 적용한 교수전략이다(조연순, 2001). 실내건축설계를 하면서 겪는 문제는 분명치 못하게 정의된 문제(ill-defined problem)로 문제를 명백하게 체계화할 수 없고 객관적 해결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으며 판단기준 또한 모호하다.
실내건축 설계수업의 목표는? 실내건축 설계수업은 보통 스튜디오수업으로 설계과정상의 문제해결 매커니즘을 파악하고 디자인 원리와 사고를 기반으로 설계행위를 수행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키우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프로젝트 기반의 경험적 학습을 통한 교육은 일반 학문분야의 지식전달 교육과는 구별되며 교육방향에 따라 현장실무능력을 강조하는 실무교육과 더불어 향후 지도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위치를 가지도록 현실적인 문제보다는 사고력, 표현력 등 창의력 개발위주의 설계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다.
BMI활용 문제중심학습기반 실내건축 설계수업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연구 결과는? 첫째, 문제중심학습에서는 실내건축 설계과정에서발생되는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학생들을 소그룹활동에 참여시켜 설계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함께 실내건축 설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BIM활용 시각화학습에서는 BIM을 활용하여 공간구성, 조명 및 마감재질 적용, 설계도면화, 물량산정의 학습으로 설계프로젝트에서 공간인식 및 개념으로부터의 시각화 등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설계능력에 도움이 되며 졸업후 요구되는 설계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크리틱수업은 문제중심학습으로부터 진행되는 설계프로젝트에 대한 전임교원 및 산업체 전문가의 평가지도로 설계오류에 대해서 피드백되어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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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다영, 신규철, 국내BIM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건축공학 설계교육 프로세스 개선, 한국건축시공학회논문집 제10권3호, 2010 

  2. 구본덕, 개별지도와 발표수업방식을 중심으로 본 건축설계교육,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7권제1호 통권267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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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심우갑 외, 건축설계의 이론과 실행, 문운당, 2007 

  5. 오인욱, 실내건축 업역의 업무환경 제도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37호, 2003 

  6. 오인욱, 실내디자인학, 기문당, 2007 

  7. 이강 외 공역, BIM HANDBOOK, 시공문화사, 2009 

  8. 이도영 외, 우리나라 대학의 건축설계수업 내용 및 형식에 대한 요구 조사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3권4호 통권222호, 2007 

  9. 이동원 외, 전문대학의 학제변화에 따른 실내디자인 교육과정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6호 통권59호, 2006 

  10. 이진희, 전한종, BIM기반 통합설계프로세스의 국내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6권6호 통권65호, 2007 

  11. 장원준 외, 지속가능 건축을 위한 BIM기반 건축설계 프로세스에 관한 기초적 연구,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통권2제26호, 2009 

  12. 정성욱, 스튜디오 운영의 정착을 위한 커리쿨럼 모형과 디자인 프로세스,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7권2호 통권9호, 2005 

  13. 정태용, 건축설계실무 교과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19권제12호 통권182호, 2003 

  14. 한영철, 실내디자인 기초설계 수업 교수-학습모형개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0권2호 통권17호, 2008 

  15.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사업보고서, 2003 

  16. 함남혁 외, BIM을 활용한 건축기획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4권제7호 통권237호, 2008 

  17. 고인룡, 오형석, BIM도구를 이용한 건축설계 교육방법 연구,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논문집 제11권1호 통권21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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