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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2 no.3 = no.27, 2012년, pp.67 - 79
한영철 (대덕대학교 인테리어건축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interior architecture design studio through the pedagogical method of educational technology for college students who lack self-directed learning. The pedagogical method has been organized to make a student-centered class based on the operation of exi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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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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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이란? | 문제중심학습(PBL)은 일반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잘 정의되고 통제된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다루기보다는 복잡한 실제 세계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비구조화된(ill-structured)문제의 형태로 제시하여 학생스스로 의미 있는 해결방법을 찾아내게 함으로써 교과지식과 과정지식뿐 아니라 문제해결전략을 동시에 가르치는 구성주의적 접근방법을 적용한 교수전략이다(조연순, 2001). 실내건축설계를 하면서 겪는 문제는 분명치 못하게 정의된 문제(ill-defined problem)로 문제를 명백하게 체계화할 수 없고 객관적 해결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으며 판단기준 또한 모호하다. | |
실내건축 설계수업의 목표는? | 실내건축 설계수업은 보통 스튜디오수업으로 설계과정상의 문제해결 매커니즘을 파악하고 디자인 원리와 사고를 기반으로 설계행위를 수행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키우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프로젝트 기반의 경험적 학습을 통한 교육은 일반 학문분야의 지식전달 교육과는 구별되며 교육방향에 따라 현장실무능력을 강조하는 실무교육과 더불어 향후 지도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위치를 가지도록 현실적인 문제보다는 사고력, 표현력 등 창의력 개발위주의 설계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다. | |
BMI활용 문제중심학습기반 실내건축 설계수업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연구 결과는? | 첫째, 문제중심학습에서는 실내건축 설계과정에서발생되는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학생들을 소그룹활동에 참여시켜 설계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함께 실내건축 설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BIM활용 시각화학습에서는 BIM을 활용하여 공간구성, 조명 및 마감재질 적용, 설계도면화, 물량산정의 학습으로 설계프로젝트에서 공간인식 및 개념으로부터의 시각화 등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설계능력에 도움이 되며 졸업후 요구되는 설계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크리틱수업은 문제중심학습으로부터 진행되는 설계프로젝트에 대한 전임교원 및 산업체 전문가의 평가지도로 설계오류에 대해서 피드백되어 개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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