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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3 no.3, 2012년, pp.413 - 420
In this paper, PBL-based design education(PBDE) techniques for effective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to assess the infrastructure and outcome of creative engineering education which has been recognized as an important target in accreditation system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a case of contents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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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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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주도적 학습은 근본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 효과적인 의학교육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그 유용성이 널리 알려져 있는 PBL은 가장 대표적인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교육방법이다. [5-7] 자기 주도적 학습은 근본적으로 학습자의 학습목표에 대한 능동적 인식을 이끌어낼 수 있고 학습의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서 참여함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3] PBL에서는 교육 내용을 세부 학습성과에 맞추어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전개할 수 있어 충실한 습득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 효과가 탁월하다. | |
PBL의 효과는 특히 공학설계교육에서 보다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PBL의 효과는 의학에서 뿐만 아니라 공학교육 특히 공학설계교육에서 보다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공학설계교육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이 창의적 설계 능력과 실무능력이기 때문이다. 창의적 설계는 자기주도적 학습 참여와 운영, 팀중심의 아이디어 창출, 협업을 통한 설계 대상 시스템의 완성도 극대화, 소프트스킬의 함양, 체계적인 설계요소의 수행,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고려한 실용적이고 실무적인 설계능력 배양 및 발표능력제고등을 통해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 |
현실적제한조건을 고려하지 않으면 설계결과물이 현실적으로 사용가능하지 않게 되는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이것을 고려하지 않으면 설계결과물이 실용성, 안정성, 경제성등의 면에서 현실적으로 사용가능 하지 않게 된다. 예를 들어 설계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은 하지만 크기와 무게등이 과도해서 실제로 사용하기 어렵거나 안전장치가 없어서 위험성이 매우 높거나 기능 및 성능이 좋지만 가격이 너무 높아서 일반 소비자가 구입할 수 없는 설계 결과물은 결국 사용할 수 없는 것이 되고 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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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민, "효과적인 공학인증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사이버 강의시스템", 2011년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Vol. 4, No. 1, pp. 272-27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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