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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잔류진동 저감을 위한 비대칭 S-curve 프로파일의 영점 배치법
Zero Placement of the Asymmetric S-curve Profile to Minimize the Residual Vibration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8 no.4, 2012년, pp.308 - 313  

하창완 (KAIST 기계공학과) ,  류근호 (호서대학교 기계공학부 로봇자동화 전공) ,  김경수 (KAIST 기계공학과) ,  김수현 (KAIST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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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ust tuning rules of the motion profile are proposed to minimize the residual vibration. For asymmetric S-curve profile, tuning rules are analytically formulated using Laplace-domain approach. When the system modeling is known exactly, by placing a single zero of the motion profile on the pol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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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고속, 초정밀, 저진동의 특징을 갖는 이송제어기술은 지난 수세기 동안 제어공학에 중요한 이슈가 되어 왔다. 개발의 핵심은 빠른 정착시간과 움직임이 끝난 후 미세하게 떨리는 잔류진동의 최소화라는 상충적인 두 개의 목표를 최적화하는데 있다. 특히 승강기와 같이 승객이 탑승하는 시스템에서는 승차감과 직결되며, 이송장비의 경우 기계의 수명과 안정된 동작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질과 생산성에 직결된다.
  • 특히, 시스템의 모델링 에러에 따른 잔류진동 크기 변화 및 민감도에 대하서는 기존 연구에서 언급이 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잔류진동을 저감하기 위한 비대칭 S-curve의 튜닝 방법을 Laplace domain 상에서 해석적으로 유도하고 물리적인 의미를 고찰한다. 또한, 모델링 에러가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실제 환경에 적합하도록 모델링 에러에 둔감한 튜닝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효성을 검증한다.
  • 는 등저크, 등가속도, 등속도 구간의 시간을 나타낸다. 본 논문에서는 수식 (2)를 만족하는 long distance case 경우에 대해서만 다룬다.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로 남긴다.
  • 본 논문에서는 모델링 에러에 둔감하면서 잔류진동을 저감할 수 있는 비대칭 S-curve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모션 프로파일에 의해 만들어지는 영점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진동 특성을 나타내는 극점을 상쇄시킬 때 영점 하나를 이용하는 것보다 영점 두 개를 이용하는 것이 모델링 에러에 대한 둔감도 측면에서 효율적임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수식의 복잡성을 피하기 위해 감쇠비(ζ)가 작아 무시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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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대칭 S-curve(asymmetric Scurve)가 개발된 이유는? 최근에는 S-curve의 성능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가속구간과감속구간의 대칭성을 깨뜨린 비대칭 S-curve(asymmetric Scurve)가 개발되었다[8]. 비대칭 S-curve는 출발할 때에는 빠른 속도, 가속도, 저크(jerk)를 허용하고, 도착할 때는 느린 속도, 가속도 및 저크가 되도록 하여 출발할 때는 고속성을 꾀하고 도착할 때에는 저크를 임의로 낮춰 잔류진동을 크게 줄일 수있을 뿐 아니라 시간적 효율성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9].
비대칭 S-curve의 장점은? 최근에는 S-curve의 성능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가속구간과감속구간의 대칭성을 깨뜨린 비대칭 S-curve(asymmetric Scurve)가 개발되었다[8]. 비대칭 S-curve는 출발할 때에는 빠른 속도, 가속도, 저크(jerk)를 허용하고, 도착할 때는 느린 속도, 가속도 및 저크가 되도록 하여 출발할 때는 고속성을 꾀하고 도착할 때에는 저크를 임의로 낮춰 잔류진동을 크게 줄일 수있을 뿐 아니라 시간적 효율성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9].
모션 프로파일 설계에서 사다리꼴 프로파일을 S-curve 프로파일에 비교했을 때 단점은? 따라서 모션 프로파일 설계는 제어 성능을 결정짓는 중요한 인자이다. 예를 들면, 사다리꼴 프로파일은 S-curve 프로파일에 비해 궤적을 따라 움직이는 운동시간이 짧지만 가속도가 급변하여 도착 후 잔존하는 잔류진동(residual vibration)이 크게 발생하므로 안정화되는데 필요한 정착시간(setting time)이길어져 S-curve 프로파일에 비해 비효율적이다[4-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S. Jung, J.-K. Park, and H.-J. Kim, "Improvement of dynamic characteristic of large-areal planar stage using induction principl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5, no. 7, pp. 675-682, Jul. 2009. 

  2. J. R. Ryoo and T.-Y. Doh, "Enhanced track jump stability in optical disc drive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5, no. 7, pp. 683-687, Jul. 2009. 

  3. Y. J. Shin, K.-S. Kim, and S.-H. Kim, "Precise control law design of robot finger embedding distributed actuation mechanism,"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6, no. 9, pp. 846-851, Sep. 2010. 

  4. K. D. Nguyen, I. M. Chen, and T. C. Ng, "Planning algorithms for S-curve trajectories," Proc. of IEEE/AS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Intelligent Mechatronics, Zurich, Switzerland, pp. 1-6, Sep. 2007. 

  5. R. C. Hong and Y. F. Chang, "Parametric curve machining of a CNC milling EDM,"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and Manufacture, vol. 45, no. 7-8, pp. 941-948, Jun. 2005. 

  6. C. G. L. Bianco and R. Zanasi, "Smooth profile generation for a tile printing machine,"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0, no. 3, pp. 471-477, Jun. 2003. 

  7. H. Li, M. D. Le, Z. M. Gong, and W. Lin, "Motion profile design to reduce residual vibration of high-speed positioning stages," IEEE/ASME Transactions on Mechatronics, vol. 14, no. 2, pp. 264-269, Apr. 2009. 

  8. K.-H. Rew and K.-S. Kim, "A closed-form solution to asymmetric motion profile allowing acceleration manipulatio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7, no. 7, pp. 2499-2506, Jul. 2010. 

  9. C.-W. Ha, K.-H. Rew, and K.-S. Kim, "A complete solution to asymmetric S-curve motion profile: theory & experiments,"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Seoul, Republic of Korea, pp. 2845-2849, Oct. 2008. 

  10. P. H. Meckl and P. B. Arestides, "Optimized S-curve motion profiles for minimum residual vibration," Proc. of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hiladelphia, USA, pp. 2627-2631, Jun. 1998. 

  11. K.-H. Rew, C.-W. Ha, and K.-S. Kim, "A practically efficient method for motion control based on asymmetric velocity profile,"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 and Manufacture, vol. 49, no. 7-8, pp. 678-682, Jun. 2009. 

  12. C.-W. Ha, K.-H. Rew, and K.-S. Kim, "Formulating a Laplace domain approach for tuning motion profile," Proc. of IEEE/AS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Intelligent Mechatronics, Budapest, Hungary, pp. 356-360, Jul. 2011. 

  13. C.-W. Ha, K.-H. Rew, and K.-S. Kim, "Robust zero placement for motion control of lightly damped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Under Review. 

  14. C.-W. Ha, K.-H. Rew, K.-S. Kim, and S.-H. Kim, "Design the asymmetric S-curve profile to minimize the residual vibration," Proc. of 2011 ICROS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Daejeon Chungcheong Branch Conference (in Korean), pp. 128-131, Dec. 2011. 

  15. W. Singhose, W. Seering, and N. Singer, "Residual vibration reduction using vector diagrams to generate shaped inputs,"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 116, no. 2, pp. 654-659, Jun.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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