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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울기 프로파일을 이용한 일괄처리 방식 지형참조항법의 성능 개선
Performance Improvement of TRN Batch Processing Using the Slope Profile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8 no.4, 2012년, pp.384 - 390  

이선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유영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원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달호 (가천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찬국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navigation error of TERCOM (TErrain COntour Matching), which is TRN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batch processing, caused by scale factor error of radar altimeter and proved the possibility of false position fix when we use the TERCOM's feature matching algorithm.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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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는 유사성 판별 알고리즘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MAD 잔여값에 남겨져 오보정을 발생시키게 된다. 그 영향을 유사성 판별 알고리즘 중 MAD에서 수식적인 전개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MAD 알고리즘인 식 (1)에 오차가 포함된 측정 프로파일의 고도 값인 식 (3)를 대입하면 아래와 같다.
  • TERCOM 알고리즘은 항체가 운항하는 지역의 지형 험준도에 따라 항법성능이 달라진다고 알려져 있으며, 평평한 지대보다 산악지대와 같이 주변의 지형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지는 지형일수록 좋은 항법성능이 나온다고 알려져 있다[3].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항체가 운항하는 지역으로 독특한 지형을 가진 지리산 자락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탑재된 IMU는 표 1에서와 같은 HG1700급을 탑재하였으며, 설정한 궤적에 따라 관성센서 데이터를 모의로 생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TERCOM의 항법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차요소 중 고도계를 이용하여 지형고도를 측정 할 때 발생하게 되는 센서오차에 의한 영향에 주목하였고, 발생된 오차에 의하여 알고리즘이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 지 분석하였다. 지형고도를 측정하면서 발생되는 오차는 기압고도계와 레이더고도계의 영향을 모두 받게 되지만, 본 논문에서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레이더고도계의 환산계수 오차에 의한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지형참조항법의 대표적인 일괄처리방식의 알고리즘인 TERCOM에서 지형고도 측정 시 사용하는 센서인 레이더고도계의 환산계수오차로 인해 발생하는 지형고도 측정오차가 TERCOM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을 통하여 유사성 판별 알고리즘의 특성에 의해 각 측정치의 오차가 모두 더해지는 형태로 나타나 항법성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랜덤오차와 같은 경우에는 그 크기가 작아 지형을 판별할 때 오보정을 일으키는 가능성이 낮지만 환산 계수오차는 고도에 따라 달라지며 그 크기 또한 랜덤오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나서 TERCOM의 성능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된다. 본 절에서는 레이더고도계의 환산계수오차가 MAD 결과값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한다.
  • 본 논문에서는 TERCOM의 항법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차요소 중 고도계를 이용하여 지형고도를 측정 할 때 발생하게 되는 센서오차에 의한 영향에 주목하였고, 발생된 오차에 의하여 알고리즘이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 지 분석하였다. 지형고도를 측정하면서 발생되는 오차는 기압고도계와 레이더고도계의 영향을 모두 받게 되지만, 본 논문에서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레이더고도계의 환산계수 오차에 의한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지형고도 샘플들이 아닌 이웃한 지형고도 샘플의 기울기 값들을 MAD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레이더고도계 환산계수 오차에 의한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  TRN은 1950년대 초반부터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크게 일괄처리방식과 순차처리방식, 그리고 혼합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측정한 고도값을 일정주기 동안 수집하여 처리하는 일괄처리방식의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는 TERCOM을 들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TERCOM의 성능 향상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7 m에 해당한다. 그리고 다른 오차요소를 제거하기 위하여 항체는 DB의 격자 위를 비행한다고 가정하였다. 즉, 사용된 DB의 격자간격이 3[arcsec]이므로, 대략 185.
  • 식 (11)에서 e 은 두 측정치에서 얻어진 레이더고도계 환산계수오차에 의한 고도오차의 차이 값을 나타낸다. 이 값은 그림 3에서와 같은 경우로 고도 측정치의 크기에 비해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은 크기를 가지므로 0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지형고도 기울기 프로파일 방식을 적용하게 되면, 식 (11)의 결과와 같이 두 지형고도 측정치의 오차가 상쇄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 항체의 속도는 668 km/h, 운항 고도는 5 km로 설정하였다. 지형고도 측정센서의 오차는 레이더 고도계의 환산계수오차만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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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성항법시스템이란? 관성항법시스템(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은 외부장 치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운용이 가능한 항법시스템으로써, 다양한 항법응용분야에서 기본적인 요소로 사용되고 있다. 관성항법시스템에서 항법해를 계산하는 방식은 이전 위치로부터 현재 위치를 추측하는 추측항법(dead reckoning)방식으로 가속도계와 자이로 출력을 적분하여 위치를 찾는 방법이다[1].
관성항법시스템에서 항법해를 계산하는 방식은 어떤 방식인가? 관성항법시스템(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은 외부장 치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운용이 가능한 항법시스템으로써, 다양한 항법응용분야에서 기본적인 요소로 사용되고 있다. 관성항법시스템에서 항법해를 계산하는 방식은 이전 위치로부터 현재 위치를 추측하는 추측항법(dead reckoning)방식으로 가속도계와 자이로 출력을 적분하여 위치를 찾는 방법이다[1]. 그렇기 때문에 센서의 잡음과 바이어스, 항법 해의 초기 오차의 영향에 의해 시간에 따라 항법오차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2].
관성항법시스템의 단점은? 관성항법시스템에서 항법해를 계산하는 방식은 이전 위치로부터 현재 위치를 추측하는 추측항법(dead reckoning)방식으로 가속도계와 자이로 출력을 적분하여 위치를 찾는 방법이다[1]. 그렇기 때문에 센서의 잡음과 바이어스, 항법 해의 초기 오차의 영향에 의해 시간에 따라 항법오차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2]. 이와 같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 중에 대표적인 것이 위치결정 방식의 위성항법시스템(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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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 G. Park, J. G. Lee, and H. W. Park, "Inertial navigation system technology,"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in Korean), vol. 3, no. 2, pp. 52-57, 1999. 

  2. E. Bekir, Introduction to Modern Navigation Systems,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mpany, pp. 75-76, 2007. 

  3. K. J. Kim, C. G. Park, M. J. Yu, and Y. B. Park, "A performance comparison of extended and unscented Kalman filters for INS/GPS tightly coupled approach,"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in Korean), vol. 12, no. 8, pp. 780-788, Aug. 2006. 

  4. P. D. Groves, Principles of GNSS Inertial, and Multisensor Integrated Navigation Systems, Artech House, 2008. 

  5. G. M. Siouris, Missile Guidance and Control Systems, Springer-Verlag New York, Inc., pp. 551-576, 2003. 

  6. VEDAT EKuTEKIN, "Navigation and Control Studies on Cruise Misslies," Ph.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Natural and Applied Sciences of Middle East Technical University, 2007. 

  7. K. J. Yoo, H. W. Park, and Y. H. Kim, "Radar altimeter measurement error analysis according to terrain and antenna beam width," Proc. of KSAS Spring Annual meeting 2011, PP. 190-193, Ap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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