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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 험준도를 고려한 프로파일 기반 지형참조항법과 관성항법의 결합 알고리즘
Profile-based TRN/INS Integration Algorithm Considering Terrain Roughness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9 no.2, 2013년, pp.131 - 139  

유영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선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권재현 (서울시립대학교) ,  유명종 (국방과학연구소) ,  박찬국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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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recent years alternative navigation system such as a DBRN (Data-Base Referenced Navigation) system using geophysical information is getting attention in the military navigation systems in advanced countries. Specifically TRN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algorithm research is important becau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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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NS의 오차를 보정하기 위하여 INS의 위치해와 TRN의 위치해를 결합할 때 칼만필터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하지만 2.
  • 본 논문에서는 TRN의 위치해가 오보정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 위치에서 칼만필터의 측정치 갱신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II 장에서는 일괄처리방식의 직선형 프로파일 기반 TRN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지형 험준도 지수를 이용한 직선형 프로파일 기반 TRN 위치해의 조건적 갱신 기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그림 2와 같이 앞서 제시한 지형 험준도 지수값이 특정값 이상일 경우 직선형 프로파일 기반 TRN 위치해를 조건적으로 갱신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특히 두가지 지형 험준도 중에서 항법 성능과 가장 상관관계가 큰 지수를 찾는 방법과 TRN 위치해 갱신 여부를 결정짓는 지형 험준도 지수의 문턱치 σth 를 결정짓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직선형 프로파일 기반 TRN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지형의 유사성에 따라 오차가 커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지형 험준도 지수를 이용한 조건적 TRN 위치해 갱신 기법을 제시하였다. 이때 기존에 알려진 지형 험준도 지수를 실제 직선형 프로파일 기반 TRN에 이용할 수 있도록 기준치를 설정하는 방법과 항법 성능에 더 비례하는 험준도 지수를 판별하는 기법을 제안하고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10초간 항체가 비행하면서 10개의 지형고도 측정치 샘플을 획득한다고 가정하고, 측정 프로파일의 지형 험준도 σT 와 σZ 를 계산한다.
  • 7 m에 해당한다. 그리고 다른 오차요소를 제거하기 위하여 항체는 매초마다 DB의 격자 위를 비행한다고 가정한다. 즉, 사용된 DB의 격자간격이 3arcsec이므로, 대략 92.
  • 칼만필터를 이용하여 TRN과 INS를 결합하여 INS 오차를 보정한 후 오차가 감소하는 것을 보이기 위해 위와 마찬가지로 51회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다만 위의 실험조건에서 INS 초기오차와 센서오차 이외에 속도와 자세 초기오차를 다음 식 (7)과 같이 가정하였다. 그리고, 칼만필터의 초기오차 공분산, 공정잡음 공분산, 측정잡음 공분산은 각각 식 (8), (9), (10)과 같이 설정하였다.
  • 또한 가관측 분석 방법에 의하면 가속도계 z축 바이어스도 가관측하다고 알려져있다[9,14].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항체가 북쪽으로 등속 직선 운동을 한다고 가정하고 INS에서 3축의 위치, 속도 오차와 가속도계 z축 바이어스 오차를 보정하는 선택적 보정 방법을 이용한다. 이때 항체가 북쪽으로 등속 직선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해당 동작 상태에 따라 가관측한 상태변수를 보정하면 된다.
  • 7 m/s의 속도를 가지고 북쪽으로 비행하는 경우이다. 지형 험준도 지수와 항법 성능 간의 상관관계를 계산하기 위하여 INS 위치에 일정한 초기 오차를 가정한다. 10초간 항체가 비행하면서 10개의 지형고도 측정치 샘플을 획득한다고 가정하고, 측정 프로파일의 지형 험준도 σT 와 σZ 를 계산한다.
  • 제안한 직선형 프로파일 기반 TRN/INS 결합항법 알고리즘의 성능 향상을 보이기 위하여 직선형 프로파일 기반 TRN 알고리즘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TRN 위치해의 조건적 갱신 알고리즘을 적용한 경우 그리고 TRN/INS 결합항법 알고리즘의 항법 성능 결과를 비교하고자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항체는 고도 5 km에서 북쪽 방향으로 92.7 m/s 속도로 등속 직선 운동한다고 가정하였다. 레이더고도계의 샘플링 시간 간격은 1초, TRN 항법해 갱신 간격은 10초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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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와 같은 전파항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2000년대 중반부터는 GPS와 같은 전파항법이 근본적으로 적의 의도적인 전파 간섭이나 교란에 취약하다는 단점과 수중(underwater)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선진국 등은 GPS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GPS를 대체할 수 있는 항법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중이다.
관성항법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관성항법시스템(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은 외부장치의 도움없이 독립적으로 운용이 가능하고, 단시간 운용하는 동안 정밀한 항법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가속도계와 자이로 출력을 적분하기 때문에 초기값 설정 오차, 항법 방정식 계산 오차, 센서 측정치 오차에 의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항법해 오차가 누적되는 단점이 있다.
관성항법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관성항법시스템(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은 외부장치의 도움없이 독립적으로 운용이 가능하고, 단시간 운용하는 동안 정밀한 항법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가속도계와 자이로 출력을 적분하기 때문에 초기값 설정 오차, 항법 방정식 계산 오차, 센서 측정치 오차에 의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항법해 오차가 누적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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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A. Richeson, "Gravity gradiometer aided inertial navigation within Non-GNSS environments," Ph.D. thesis, University of Maryland, 2008. 

  2. A. K. Vadlanmani, "Performance improvement methods for terrain database integrity monitors and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M. S. thesis, Ohio University, 2004. 

  3. P. D. Groves, Principles of GNSS, Inertial, and Multisensor Integrated Navigation Systems, Artech house, 2008. 

  4. C. Jekeli, "Precision free-inertial navigation with gravity compensation by an onboard gradiometer,"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9, no. 3, pp. 704-713, May-June 2006. 

  5. G. W. Biedermann, "Gravity Tests, Differential Accelerometer and Interleaved Clocks with Cold Atom Interferometers," Ph.D. thesis, Stanford University, Nov. 2007. 

  6. J. Kwon and C. Jekeli, "Gravity requirements for compensation of ultra-precise inertial navigation," The Journal of Navigation, no. 58, pp. 479-492, 2005. 

  7. F. Goldenberg, "Geomagnetic navigation beyond the magnetic compass," PLANS, San Diego, California, pp. 684-694, Apr. 2006. 

  8. Y. M. Yoo, W. H. Lee, S. M. Lee, C. G. Park, and D. H. Lee, "Performance analysis of TERCOM system due to velocity error," Proceeding of KSAS Autumn Annual Meeting (in Korean), pp. 1069-1074, Pyeongchang Gangwon, Nov. 2011. 

  9. Y. M. Yoo, W. H. Lee, S. M. Lee, C. G. Park, and J. H. Kwon, "Improvement of TERCOM aided inertial navigation system by velocity correction," PLANS, Myrtle Beach, South Carolina, pp. 1082-1087, Apr. 2012. 

  10. A. J. Henley, "Terrain aided navigation - current status, techniques for flat terrain and reference data requirements," PLANS, Las Vegas, Nevada, pp. 608-615, Mar. 1990. 

  11. V. Ekutekin, "Navigation and control studies on cruise missiles," Ph.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Natural and Applied Sciences of Middle. East Technical University, 2007. 

  12. G. M. Siouris, Missile Guidance and Control Systems, Springer- Verlag, New York, 2003. 

  13. S. M. Lee, Y. M. Yoo, W. H. Lee, D. H. Lee, and C. G. Park, "Performance improvement of TRN batch processing using the slope profil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8, no. 4, pp. 384-390, 2012. 

  14. Y. M. Yoo, J. G. Park, D. H. Lee, and C. G. Park, "A theoretical approach to observability analysis of the SDINS/GPS in maneuvering with horizontal constant,"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10, no. 2, pp. 1-10, 2012. 

  15. I. Y. Bar-Itzhack and N. Bermoant, "Control theoretic approach to inertial navigation systems," Journal of Guidance, vol. 1, no. 2, pp. 237-245, 1998. 

  16. G. H. Won, T. L. Song, D. S. Kim, I. H. Seo, and G. H. Hwang, "A study of observability analysis and data fusion for bias estimation in a multi-radar system,"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7, no. 8, pp. 783-78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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