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가치관에 따른 우울과 생활스트레스의 비교
Comparison of Depression and Life-stress by Values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5, 2012년, pp.2148 - 2155  

전해옥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대학생의 가치관에 따른 우울과 생활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충청도 소재의 5개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1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가보고방식으로 설문조사가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가치관은 개인지향 가치관 64.6%, 사회지향 가치관 35.4%로 분류되었다. 가치관에 따른 우울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생활스트레스는 경험빈도와 중요도 인식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개인지향 가치관을 가진 경우, 우울은 장래문제, 동성친구, 경제문제, 가족관계, 가치관문제, 학업문제와 관련된 생활스트레스의 경험빈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장래문제, 경제문제, 가치관문제, 학업문제에 있어서 생활스트레스의 중요도 인식과 우울이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지향 가치관을 가진 경우, 우울은 장래문제, 가치관문제의 생활스트레스 경험빈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가치관문제, 학업문제에 있어서 우울과 생활스트레스의 중요도 인식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대학생의 우울 및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간호전략은 가치관에 따른 이러한 차이를 고려하여야하며, 특히 개인지향 가치관을 가진 대학생의 우울 관리에 있어, 당면과제 및 가족과 친구의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조절에 관한 부분이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depression and life-stress by values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by structured questionnaires form 212 students by convenient sampling methods from August to November 2011. The type of values were classified in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학생 시기의 가치관, 우울 및 생활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본 연구는 대학생의 가치관에 따른 우울과 생활스트레스의 정도 및 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 환경적 변화 및 정서적 성숙에 있어서 스트레스와 우울에 취약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치관에 따른 우울과 생활스트레스 정도의 차이와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의 우울과 생활 스트레스 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가치관, 우울 및 생활스트레스의 정도를 파악하고, 가치관에 따른 우울과 생활스트레스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자료수집 전, 연구대상자 본인에게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참여 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연구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임과 개인 정보의 비밀이 보장됨이 사전에 설명되었고, 설문조사를 완료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이 제공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의 가치관의 형성이 중요한 발달과업인 이유는? 가치관이란 삶에 관한 결정을 내릴 때 작용하는 판단의 기준이며,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말해주는 표준으로, 삶의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을 선택하며, 동기를 유발시키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3]. 그러므로 대학생 시기의 가치관의 형성은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4].
대학생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 시기는 성인이 됨으로써 요구되는 사회․심리적 변화 및 앞으로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1]. 특히, 이시기의 가치관 형성에서는 가족 구조의 변화, 가정의 교육기능의 약화, 이혼율의 증가, 가정의 통제력 약화와 대중매체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대학생이 스트레스를 받는 예시는 어떻게 되는가? 대학생은 학업문제, 대인관계, 진로 및 취업, 경제문제, 이성문제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특히 이 시기에는 신체적, 환경적, 사회적 변화및 정서적 성숙에 대한 사회의 요구에 적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5]. 평소 일상생활 중에 스트레스를 “대단히 많이” 또는 “많이” 느끼는 스트레스 인지율은 20대에서 3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Y. M. Kim, C. S. Le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value on their lifestyle", Studies on Korean Youth Vol.15, No.5, pp.133-156, 2008. 

  2. S. C. Han, Y. H. Kim, "The survey of adolescent's valuability: A life view, a family view, a education view and a vocation view", Collection of Treatises for Pedagogy, Vol.24, No.1, pp.55-79, 2003. 

  3. G. H. An, H. S. Lee, "Consumer behavior: Strategic approach to marketing", Paju: Bobmunsa, 1995. 

  4. Y. S. Kim, "Family Counseling", Seoul: Hakjisa, 2002. 

  5. O. H. Bae, S. O. Hong, "The study of the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degree on stress level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Living Science, Vol.17, No.1, pp.27-34, 2008. 

  6. Ministry of Health & Welfare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orea health statistics 2010: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11. 

  7. R. S. Lazarus,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NY: Springer, 1984. 

  8. K. H. Park, Y. S. Hah, "Depression, self efficacy, life satisfaction and coping behavior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15, pp.17-25, 2007. 

  9. M. K. Choi, "Symptoms, depression, and coping behavior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3, pp.433-439, 2003. 

  10. Spec Weekly, "Survey of Mental Health", 2011. 

  11. Y. Y. Kim, E. J. Lee, B. J. Kim, "The relation among narcissistic personality, depression, and psychopathy: Focus on gender difference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16, No.1, pp.97-113, 2011 

  12. K. Park, "Development of a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estimate university students'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Vol.38, No.6, pp.779-788, 2008. 

  13. M. K. Kim "Relationship on depression and suicide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s-the mediating effects of negative emotion and social adaptation", Youth Studies Research, Vol.18, No.12, pp.101-129, 2011. 

  14. B. O. Choi, E. Y. Koh, S. Y. Rhie, E. J. Lee, Y. S. Seo, "Maladaptive perfectionism, hopelessness, depression, psychache, and suicidal ideat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23, No.3, pp.693-716, 2011. 

  15. J. W. Lee, E. Y. Jang, "Longitudinal effects of self-enhancement motive, implicit and explicit narcissism on depressive mood",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30, No.2, pp.441-458, 2011. 

  16. J. H. Kim, H. K. Shin, "Attentional bias regard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achievement-relevant stimuli in college students with sociotropy and autonomy as a predisposition to de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30, No.1, pp.285-304, 2011. 

  17. S. M. Lee, N. M. Yang, "The effect of perfectionism on academic procrastination-focusing on stress and academic self-efficacy as a mediator",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23, No.3, pp.717-738, 2011. 

  18. B. E. Compas, J. K. Connor-Smith, H. Saltzman, A. H. Thomsen, M. E. Wadsworth,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ren and adolescence: Problems, progress, and potential in theory and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27, No.1, pp.87-127, 2001. 

  19.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 " $G^\ast$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pp.175-191, 2007. 

  20. L. R. Kahle, "Social values and social change: Adaptation to life in America", New York: Praeger, 1983. 

  21. A. T. Beck, "Depression: Causes and treatment",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1967. 

  22. K. K. Chon, K. H. Kim, J. S. Yi,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5, No.2, pp.316-335, 2000. 

  23. Y. K. Lee, K. H. Kang, "The analysis about employment stress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of undergraduate-in focus of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 colleg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4, No.2, pp.60-67, 2011. 

  24. Y. Kim, "A study on life stress and coping style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2003. 

  25. C. H. Kim, M. K. Lee, "The effect of personality style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bility on life stress, de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1, No.1, pp.163-175, 2006. 

  26. M. K. Choi, Y. R. Cho, "The effects of life stress, perceived anxiety control, and coping style on anxiety symptoms i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24, No.2, pp.281-298, 2005. 

  27. J. L. Han, E. J. Namgung, "The difference of college students' perceived stress and stress coping style according to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amount and depth",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9, No.1, pp.324-337, 2008. 

  28. D. Jung, "The effects of stress coping on life stress and it's related anxiety and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33, pp.221-244, 2009. 

  29. J. Y. Shin, C. N. Son, "The effects of the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MBCT) program on depression, impulsivity, and problem drinking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with problem drinking",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6, No.2, pp.279-295, 2011. 

  30. J. E. Shim, H. Y. An, J.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job-seeking stress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role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32, No.1, pp.103-118,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