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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활용한 건강정보 및 의료상담에 관한 연구 (20대를 중심으로)
A Study on Health Information and Medical Consulting via Internet Focusing on the Age Group of 20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2, 2012년, pp.255 - 267  

이현실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이경숙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  김미선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황승환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김동수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우종원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문대훈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류진솔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이태로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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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정착된 높은 수준의 인터넷 문화는 건강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맞물려 건강정보와 의료상담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보건의료체계를 변화시켰으며, 건강정보와 의료상담 시장이 지난 잠재적 가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011년 건강정보의 검색 실태와 온라인 의료상담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20대를 대상으로 임의 추출방법을 통하여 sampling된 49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응답자 중 75.2%가 건강정보검색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나, 온라인 의료상담 서비스 이용경험은 7.2%에 불과했다. 의료상담 서비스의 이용목적은 증상치료법(36.9%), 자기관리법(21.4%), 병명 검색(18.8%), 예방법(6%), 병원비(5.4%)순이었다. 건강정보 검색시 이용한 사이트는 포털사이트 지식검색(46.5%), 블로그(26.0%), 인터넷커뮤니티(14.6%), 병원홈페이지(9.9%), 국가운영홈페이지(2.9%) 순으로 집계되었으나, 향후 이용하고 싶은 사이트는 국가운영 홈페이지 (53.0%)와 병원홈페이지(32.8%)로 현재 이용하고 있는 검색 사이트와는 차이점을 보였다. 또한, 사이트 선택기준은 상담자의 신뢰성 (24.1%), 홈페이지 운영기관의 신뢰성(23.7%), 신속한 답변(21.2%), 상담의 비공개 여부(11.2%), 가입시 기재해야할 개인정보의 정도(8.3%), 회원가입절차 없이도 상담 가능 여부(6.8%), 홈페이지 상담란의 접근성(2.7%)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20대들에게 건강정보 검색 및 의료상담의 이용이 아직은 미흡한 상태이므로, 인식도를 높이고 사이트의 선택기준, 개인정보공개 정도 및 선호도 등에 맞는 사이트 구축 및 활성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Internet usage and the public's keen interest on health have influenced the health care system, and a potential value of the online health information and medical consultation market is immense. This study reveals results from data collected from Seoul residents in the age group of 20s in 201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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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의료상담에 관한 20대의 인식도 조사 및 이용자의 입장에서 현재 의료상담 사이트에 대한 평가 그리고 의료상담 서비스가 이용자들의 기대를 만족시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또한 온라인 의료상담을 경험해보지 않은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향후 의료상담 이용 시 선택할 사이트를 조사해보았다. 전체 응답자 499명 중 의료상담을 이용해본 36명과 결측값이 나온 40명을 제외한 423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공개 글 가능 여부/의료상담 시 가입의 전제 유무/가입 시 기재할 개인정보의 항목 등을 조사함으로써 의료상담이 요구하는 개인의 정보의 정도를 파악하고 의료상담이 의사가 아닌 타인에게 노출되는지의 유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마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의료상담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에서 이용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판단기준을 바탕으로 자체적인 평가지표를 마련하였다. 평가대상은 직접 상담 받은 내용이나 이미 작성되어 게시되어 있는 상담내용이었는데, 작성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가 하는 것으로 신뢰성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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