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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행태에 관한 고찰
Critical Study on the Forming Public Opinion of SNS and Participation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58 = no.58, 2012년, pp.55 - 73  

박상호 (한국방송협회)

초록

본 연구는 SNS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행태에 관한 연구이다. 대표적인 SNS 서비스인 트위터가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재보선 기간의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특히, 여론형성의 유력자인 파워 트위터리안이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트위터의 여론형성에 관한 분석결과,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경우 오전시장이 대권 불출마 선언 이후에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으며, 오전시장을 지지하는 트윗보다는 반대하는 트윗의 영향력이 컸다. 10.26재보선의 경우 트위터공간에서 나 후보자보다는 박 후보자가 촘촘한 소통망을 형성하면서 자신에게 호의적인 여론을 형성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파워 트위터리안과 일반 트위터리안의 참여행태에 관한 분석결과,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경우 유명스타들이 파워 트위터리안으로써 사회이슈에 대한 참여를 선도하는 역할자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파워 트위터리안은 일반 트위터리안의 공감을 끌어내는 데 성공하였다고 평가된다. 10.26재보선의 경우 박 후보를 지지하는 파워 트위터리안이 나 후보를 지지하는 파워 트위터리안보다 많았을 뿐만 아니라 박 후보와 소통을 하고 있는 일반 트위터리안도 훨씬 많았다. 특히, 박 후보를 지지한 파워 트위터리안이 보유한 커뮤니티의 규모는 나 후보를 지지한 파워 트위터리안의 5배가 넘었다. 파워 트위터리안과 일반 트위터리안의 관계는 단순한 지지가 아닌 서로 간의 공감을 전제로 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전통적인 언론을 통한 여론형성과정에서 국민들은 단순히 여론에 휩쓸리는 대상에 불과하였지만, SNS가 확대되면서 이슈의 생산과 유통에 참여하고 이슈를 선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ritical research on the forming public opinion of SNS and participation behavior. Twitter is a typical SNS service, free school food and 10.26 re-and by-elections during the formation of public opinion on the impact have been investigated. Formation of public opinion about Twitter'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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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6재보선 기간 중 트위터의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여론형성과정을 선도하고 있는 트위터의 유력자 또는 파워 트위터리안의 의미와 역할 그리고 일반 트위터리안과의 관계는 사회적으로 주목받았고 이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 트위터 분석자료를 활용하여 파워 트위터리안뿐만 아니라 일반 트위터리안의 참여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26재보선의 여론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재보선 기간 동안 트위터가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여론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SNS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행태에 관한 고찰연구이다. SNS 중에서 트위터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트위터는 많은 수의 지지자를 보유하면서 정보의 확산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적 의제설정 및 여론형성 과정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기존 매스 미디어와는 다르게, 트위터가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여론형성과정에 대한 고찰을 위해서 선행연구를 근간으로 2차 자료(언론보도, 여론조사자료 등)를 통한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파워와 일반)트위터리안이 사회적ㆍ정치적 주요 이슈에 어떠한 참여행태를 보이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2차 분석자료를 근간으로 트위터(SNS)가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재보선의 여론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
  • 본 연구에서는 SNS를 대표하는 트위터가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 재보선 기간동안의 여론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파워 트위터리안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 연구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존 매스 미디어와는 다르게, 트위터가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여론형성과정에 대한 고찰을 위해서 선행연구를 근간으로 2차 자료(언론보도, 여론조사자료 등)를 통한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파워와 일반)트위터리안이 사회적ㆍ정치적 주요 이슈에 어떠한 참여행태를 보이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본 연구는 트위터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 또는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이며, 이를 위해서 2011년 우리나라의 사회ㆍ정치적으로 주요한 사건인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

가설 설정

  • 우선, 쌍방향, 다대다 소통과 일상의 공론장화를 목적으로 태어난 SNS가 단지 정치적 홍보의 수단과 대상으로 전락하거나 감정적, 사회적 연대에 머무를 수 있다. 다음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소통이 진정한 의미의 공론 형성에는 이르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정보만 제공하는 것은 소통이 아니다(김유향,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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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위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SNS를 대표하는 트위터는 140자라는 제한된 글쓰기지만 플랫폼 자체의 네트워크 개방성과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모바일 킬러 콘텐츠를 생산 유통시킬 수 있는 강력한 미디어이다. 페이스북이 사람이 매개의 중심이 되는 관계 추구적 ‘미디어’라면, 트위터는 공통의 관심사나 이슈가 매개의 중심이 되는 정보 추구적 ‘미디어’이며, ‘실시간 정보 네트워크’를 구현하고 있다(강장묵, 2011; 박준ㆍ최홍ㆍ박성민, 2011).
여론이란? 여론(public opinion)은 개인이 속한 사회적ㆍ경제적 지위와 경험, 그리고 이에 따라 규정된 성향을 반영하는 수용자들의 주관적 인식이 사회 현실을 묘사하는 언론기관의 보도내용과 접촉하는 지점에서 형성되는 집단적 의견이라고 할 수 있다(김재범ㆍ이계현, 1994). 여론형성과정은 공중이 메시지(이슈)를 공유하고 서로 관심사를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여론형성과정은 대중 간의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들 간에 발생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두 과정으로 설명 되는데, 이 두 논의를 논리적으로 조화시키기 위해 등장한 이론은 무엇인가? 대체로 여론형성과정은 뉴스미디어와 대중 간의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들 간에 발생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두 과정으로 설명된다. 이 두 논의를 논리적으로 조화시키기 위하여 등장한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커뮤니케이션의 2단계유통(two step flow of communication)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뉴스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의 영향력, 특히 설득 효과는 수용자 대중에게 직접 나타나기보다는 언론 접촉이 빈번한 의견지도자들(opinion leaders)이 관여하는 대인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Lazarsfeld, Berelson &Gaudet,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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