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NS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행태에 관한 연구이다. 대표적인 SNS 서비스인 트위터가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재보선 기간의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특히, 여론형성의 유력자인 파워 트위터리안이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트위터의 여론형성에 관한 분석결과,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경우 오전시장이 대권 불출마 선언 이후에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으며, 오전시장을 지지하는 트윗보다는 반대하는 트윗의 영향력이 컸다. 10.26재보선의 경우 트위터공간에서 나 후보자보다는 박 후보자가 촘촘한 소통망을 형성하면서 자신에게 호의적인 여론을 형성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파워 트위터리안과 일반 트위터리안의 참여행태에 관한 분석결과,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경우 유명스타들이 파워 트위터리안으로써 사회이슈에 대한 참여를 선도하는 역할자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파워 트위터리안은 일반 트위터리안의 공감을 끌어내는 데 성공하였다고 평가된다. 10.26재보선의 경우 박 후보를 지지하는 파워 트위터리안이 나 후보를 지지하는 파워 트위터리안보다 많았을 뿐만 아니라 박 후보와 소통을 하고 있는 일반 트위터리안도 훨씬 많았다. 특히, 박 후보를 지지한 파워 트위터리안이 보유한 커뮤니티의 규모는 나 후보를 지지한 파워 트위터리안의 5배가 넘었다. 파워 트위터리안과 일반 트위터리안의 관계는 단순한 지지가 아닌 서로 간의 공감을 전제로 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전통적인 언론을 통한 여론형성과정에서 국민들은 단순히 여론에 휩쓸리는 대상에 불과하였지만, SNS가 확대되면서 이슈의 생산과 유통에 참여하고 이슈를 선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본 연구는 SNS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행태에 관한 연구이다. 대표적인 SNS 서비스인 트위터가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재보선 기간의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특히, 여론형성의 유력자인 파워 트위터리안이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트위터의 여론형성에 관한 분석결과,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경우 오전시장이 대권 불출마 선언 이후에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으며, 오전시장을 지지하는 트윗보다는 반대하는 트윗의 영향력이 컸다. 10.26재보선의 경우 트위터공간에서 나 후보자보다는 박 후보자가 촘촘한 소통망을 형성하면서 자신에게 호의적인 여론을 형성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파워 트위터리안과 일반 트위터리안의 참여행태에 관한 분석결과,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경우 유명스타들이 파워 트위터리안으로써 사회이슈에 대한 참여를 선도하는 역할자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파워 트위터리안은 일반 트위터리안의 공감을 끌어내는 데 성공하였다고 평가된다. 10.26재보선의 경우 박 후보를 지지하는 파워 트위터리안이 나 후보를 지지하는 파워 트위터리안보다 많았을 뿐만 아니라 박 후보와 소통을 하고 있는 일반 트위터리안도 훨씬 많았다. 특히, 박 후보를 지지한 파워 트위터리안이 보유한 커뮤니티의 규모는 나 후보를 지지한 파워 트위터리안의 5배가 넘었다. 파워 트위터리안과 일반 트위터리안의 관계는 단순한 지지가 아닌 서로 간의 공감을 전제로 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전통적인 언론을 통한 여론형성과정에서 국민들은 단순히 여론에 휩쓸리는 대상에 불과하였지만, SNS가 확대되면서 이슈의 생산과 유통에 참여하고 이슈를 선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This study is critical research on the forming public opinion of SNS and participation behavior. Twitter is a typical SNS service, free school food and 10.26 re-and by-elections during the formation of public opinion on the impact have been investigated. Formation of public opinion about Twitter's a...
This study is critical research on the forming public opinion of SNS and participation behavior. Twitter is a typical SNS service, free school food and 10.26 re-and by-elections during the formation of public opinion on the impact have been investigated. Formation of public opinion about Twitter's analysis of the first research question, The case of free meals to support the Mayor Oh, rather than against Twitter were influential. 10.26 re-and by-elections Twitter in space, the Park' candidate than Na' candidate has formed a favorable opinion. Power twitterian and twitterian on the behavior of the second study involved analysis of the problem, For free meals, power twitterian were responsible for leading the public opinion. For 10.26 re-and by-elections, Power twitterian were more Park' candidates than Na' candidates. In addition, Park' candidates of twitterians were communicating more. Through traditional media in the process of forming public opinion was swayed by public opinion to the target people simply but SNS age people involved in the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the issue and the issue has a leading role.
This study is critical research on the forming public opinion of SNS and participation behavior. Twitter is a typical SNS service, free school food and 10.26 re-and by-elections during the formation of public opinion on the impact have been investigated. Formation of public opinion about Twitter's analysis of the first research question, The case of free meals to support the Mayor Oh, rather than against Twitter were influential. 10.26 re-and by-elections Twitter in space, the Park' candidate than Na' candidate has formed a favorable opinion. Power twitterian and twitterian on the behavior of the second study involved analysis of the problem, For free meals, power twitterian were responsible for leading the public opinion. For 10.26 re-and by-elections, Power twitterian were more Park' candidates than Na' candidates. In addition, Park' candidates of twitterians were communicating more. Through traditional media in the process of forming public opinion was swayed by public opinion to the target people simply but SNS age people involved in the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the issue and the issue has a leading ro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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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6재보선 기간 중 트위터의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여론형성과정을 선도하고 있는 트위터의 유력자 또는 파워 트위터리안의 의미와 역할 그리고 일반 트위터리안과의 관계는 사회적으로 주목받았고 이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 트위터 분석자료를 활용하여 파워 트위터리안뿐만 아니라 일반 트위터리안의 참여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26재보선의 여론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재보선 기간 동안 트위터가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여론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SNS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행태에 관한 고찰연구이다. SNS 중에서 트위터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트위터는 많은 수의 지지자를 보유하면서 정보의 확산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적 의제설정 및 여론형성 과정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기존 매스 미디어와는 다르게, 트위터가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여론형성과정에 대한 고찰을 위해서 선행연구를 근간으로 2차 자료(언론보도, 여론조사자료 등)를 통한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파워와 일반)트위터리안이 사회적ㆍ정치적 주요 이슈에 어떠한 참여행태를 보이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2차 분석자료를 근간으로 트위터(SNS)가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재보선의 여론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
본 연구에서는 SNS를 대표하는 트위터가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 재보선 기간동안의 여론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파워 트위터리안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 연구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기존 매스 미디어와는 다르게, 트위터가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여론형성과정에 대한 고찰을 위해서 선행연구를 근간으로 2차 자료(언론보도, 여론조사자료 등)를 통한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파워와 일반)트위터리안이 사회적ㆍ정치적 주요 이슈에 어떠한 참여행태를 보이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본 연구는 트위터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 또는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이며, 이를 위해서 2011년 우리나라의 사회ㆍ정치적으로 주요한 사건인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
가설 설정
우선, 쌍방향, 다대다 소통과 일상의 공론장화를 목적으로 태어난 SNS가 단지 정치적 홍보의 수단과 대상으로 전락하거나 감정적, 사회적 연대에 머무를 수 있다. 다음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소통이 진정한 의미의 공론 형성에는 이르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정보만 제공하는 것은 소통이 아니다(김유향, 2011).
제안 방법
그림 1은 유력자와 매개적 유력자 간의 리트윗 네트워크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 노드의 크기는 받은 리트윗의 수에 비례하고, 화살표의 두께는 해당 노드가 리트윗한 횟수에 비례한다. 또한 화살표의 방향은 원본 트윗 메시지가 진행되는 방향을 의미한다.
26재보선’, ‘박원순’, ‘나경원’, ‘투표 인증샷’, ‘트위터리안’ 등의 단어로 조사한 자료 중에서 트위터를 분석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선행연구와 검증된 2차 분석자료를 근간으로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의 여론형성과정과 트위터리안의 이용 또는 참여행태를 조망 또는 고찰하였다.
대상 데이터
26재보선 관련하여 많은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이슈에 관한 트위터 분석자료(전문조사기관과 언론기관 공동조사 자료 중심)를 활용하였다. 자료검색을 위해서 기사통합 검색(Kinds)과 언론전문자료검색(세미나, 논문, 단행본, 월간지, 주간지, 영문자료, 기타 등)이 동시에 가능한 미디어가온(http://www.
분석 이슈는 작년에 사회적으로 가장 큰 파장을 일으킨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재보선을 선정하였다. 2가지 이슈는 기존의 매스미디어 중심의 여론형성과정과는 달리 트위터를 통해서 새로운 방식의 여론이 형성되었다는 평가받을 뿐만 아니라 트위터의 여론을 선도하는 파워 트위터리안과 일반 트위터리안의 참여 행태의 분석에 주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이슈에 관한 트위터 분석자료(전문조사기관과 언론기관 공동조사 자료 중심)를 활용하였다. 자료검색을 위해서 기사통합 검색(Kinds)과 언론전문자료검색(세미나, 논문, 단행본, 월간지, 주간지, 영문자료, 기타 등)이 동시에 가능한 미디어가온(http://www.mediagaon.or.kr/)을 활용하였다. 자료조사 기간은 무상급식 주민투표 이슈기간(2011년 7월 25일∼8월 24일)과 10.
자료조사 기간은 무상급식 주민투표 이슈기간(2011년 7월 25일∼8월 24일)과 10.26재보선 선거이슈 기간(2011년 10월 1일∼30일)으로 정하였다.
조사검색 단어는 무상급식의 경우 ‘무상급식’, ‘주민투표’, ‘오세훈’, ‘곽노현’, ‘투표 인증샷’, ‘트위터리안’ 등의 단어로 조사한 자료 중에서 트위터를 분석한 자료만을 활용하였으며, 10.26재보선 의 경우 ‘10.26재보선’, ‘박원순’, ‘나경원’, ‘투표 인증샷’, ‘트위터리안’ 등의 단어로 조사한 자료 중에서 트위터를 분석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특히, (파워와 일반)트위터리안이 사회적ㆍ정치적 주요 이슈에 어떠한 참여행태를 보이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본 연구는 트위터의 여론형성과정과 참여 또는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이며, 이를 위해서 2011년 우리나라의 사회ㆍ정치적으로 주요한 사건인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재보선 사례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0.26재보선기간에 트위터관련 Nielsen의 조사결과, 뉴스 기사가 링크로 포함된 비중은 전체 게재된 글의 1% 내외로 낮게 조사되었다. 반면 관련 이슈에 대해서 개인의 의견이 직접 작성되어 공유된 트윗 또는 리트윗(RT)의 비중은 약 70%, 30% 내외로 높게 나타났으며, SNS를 통해 기존 뉴스미디어의 기사를 단순 전달하기보다는 개인의 소견을 표현하는 대화의 장으로써 역할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박 후보를 지지하는 파워 트위터리안은 대부분은 많은 트위터와 소통을 하고 있는 상위 파워 트위터리안이었기 때문에 SNS의 여론을 선도하였다. 10.26재보선에서는 25명의 파워 트위터리안을 중심으로 여론이 형성되었는데, 25명 중에서 나 후보를 지지하는 파워 트위터리안은 없었다. 무상급식 주민투표와는 달리 10.
5%로 나타났다. 6.2 지방선거에서 트위터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접한 정치사회적 정보나 이슈 유형에서는 후보자 평가나 정책이슈보다는 선거 및 투표참 여를 독려하는 메시지가 더 많은 것(31.8%)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거 당일 유명 연예인들을 중심으로 전개된 ‘투표 인증샷’ 등 트위터 상의 선거참여 캠페인이 트위터 이용자들의 정치적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이원태, 2010).
넷째, IT의 발전은 자기절제와 이성적ㆍ합리적 판단이 요구되는 ‘심의적’ 정치참여에서 자신을 드러내고 감성적 자유로움을 더욱 강조하는 ‘표현주의적’ 또는 ‘자기 표출적’ 정치참여로 변화하고 있다.
미디어오늘이 소셜 네트워크 모니터링 서비스 업체 유저스토리랩과 함께 2011년 8월 1일부터 24일까지 트위터의 무상급식 관련 트윗을 분석한 결과, 24일 하루 동안 ‘투표’라는 단어가 포함된 트윗이 4만 9,289건, ‘무상급식’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트윗도 2만 7,826건으로 집계됐다.
26재보선기간에 트위터관련 Nielsen의 조사결과, 뉴스 기사가 링크로 포함된 비중은 전체 게재된 글의 1% 내외로 낮게 조사되었다. 반면 관련 이슈에 대해서 개인의 의견이 직접 작성되어 공유된 트윗 또는 리트윗(RT)의 비중은 약 70%, 30% 내외로 높게 나타났으며, SNS를 통해 기존 뉴스미디어의 기사를 단순 전달하기보다는 개인의 소견을 표현하는 대화의 장으로써 역할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SNS에서의 활동은 선거에서 특정 후보의 지지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부동층 이 우세해 보이는 후보를 지지하는 밴드웨건효과(Bandwagon Effect)의 쇠퇴를 촉진시켰다.
셋째, 정치참여의 새로운 트렌드는 정부, 정당, 정치인, NGO 등 기존의 ‘정치적 대표(공급자)’가 주도하는 ‘대의적’ 정치참여에서 유권자, 네티즌(유티즌) 등 수용자(수요자)가 주도하는 ‘직접적ㆍ자발적’ 정치참여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SNS(트위터)관련 여론형성과 트위터의 유력자에 대한 거시적인 분석을 하려고 하였지만, 그에 상응하는 이론적 논의와 분석이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한계성이 제기된다. 특히, 트위터가 제공하는 API를 통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특히, 트위터가 제공하는 API를 통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후속 연구에서는 SNS 또는 트위터의 여론형성과정과 파워 트위터리안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위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SNS를 대표하는 트위터는 140자라는 제한된 글쓰기지만 플랫폼 자체의 네트워크 개방성과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모바일 킬러 콘텐츠를 생산 유통시킬 수 있는 강력한 미디어이다. 페이스북이 사람이 매개의 중심이 되는 관계 추구적 ‘미디어’라면, 트위터는 공통의 관심사나 이슈가 매개의 중심이 되는 정보 추구적 ‘미디어’이며, ‘실시간 정보 네트워크’를 구현하고 있다(강장묵, 2011; 박준ㆍ최홍ㆍ박성민, 2011).
여론이란?
여론(public opinion)은 개인이 속한 사회적ㆍ경제적 지위와 경험, 그리고 이에 따라 규정된 성향을 반영하는 수용자들의 주관적 인식이 사회 현실을 묘사하는 언론기관의 보도내용과 접촉하는 지점에서 형성되는 집단적 의견이라고 할 수 있다(김재범ㆍ이계현, 1994). 여론형성과정은 공중이 메시지(이슈)를 공유하고 서로 관심사를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여론형성과정은 대중 간의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들 간에 발생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두 과정으로 설명 되는데, 이 두 논의를 논리적으로 조화시키기 위해 등장한 이론은 무엇인가?
대체로 여론형성과정은 뉴스미디어와 대중 간의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들 간에 발생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두 과정으로 설명된다. 이 두 논의를 논리적으로 조화시키기 위하여 등장한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커뮤니케이션의 2단계유통(two step flow of communication)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뉴스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의 영향력, 특히 설득 효과는 수용자 대중에게 직접 나타나기보다는 언론 접촉이 빈번한 의견지도자들(opinion leaders)이 관여하는 대인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Lazarsfeld, Berelson &Gaudet,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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