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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시설 정책 변천에 따른 초등학교 건축공간 변화 추이 분석
An Analysis of Transition about Architectural Space on the Elementary Schools with the Change of Policy for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2, 2012년, pp.3 - 12  

정주성 (전남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arried out to analyze transition about educational facilities of elementary schools with the change of policy and to find out a developmental direction for qualitative improvement. An analysis of blueprints is done to 34 elementary schools representing periodic characteristics afte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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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시설의 정책변화에 따른 초등교육시설의 변화과정을 추적하고 시설의 질적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학교시설의 변화내용을 분석하여 초등교육시설의 전개과정을 탐색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표준설계도서에 의한 학교건축 그리고 이 틀을 벗어난 90년대의 초등학교와 시설확보 기준이 대폭 개정된 이후 초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들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조사가 진행되었다. 먼저 교육시설 정책에 대한 변화 추이를 살펴보기 위해 시설기준령을 중심으로 커다란 변화기를 정리하였고, 이들 변화기를 바탕으로 시설에 대한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표준설계도서에 의한 학교건축 그리고 이 틀을 벗어난 90년대의 초등학교와 시설확보 기준이 대폭 개정된 이후 초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들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조사가 진행되었다. 먼저 교육시설 정책에 대한 변화 추이를 살펴보기 위해 시설기준령을 중심으로 커다란 변화기를 정리하였고, 이들 변화기를 바탕으로 시설에 대한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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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롭게 개정된 운영규정은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 새롭게 개정된 운영규정은 종전의 학급수를 기준으로 시설을 확보하던 방식과는 달리 학생수에 따라 확보해야 할 최소기준으로 제시되고 있고 학교단위별 시설종류와 공간의 구성방식은 특별한 제한이 없어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공간구성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장치가 구축되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를 갖는다 하겠다. 특히 2000년도부터 년차적으로 도입,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의 운영에서는 다양한 특별활동의 개설 및 지도, 교과전담제의 확대 실시 등 초등교육에 대한 전문성의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1) 이에 걸맞는 교육시설의 확보 측면에서도 교육시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해온 것으로 평가된다.
1969년 제정된 학교시설기준령은 어떠한 과정을 거쳤는가? 1969년 제정된 학교시설기준령은 법령 한글화를 위한 1차 개정을 시작으로 15차에 걸친 개정과정을 통해 보완작업이 이루어지던 가운데 1997년 9월 법령의 체계 및 내용의 대폭적인 개편을 위해 폐지하고 고등학교이하 각급 학교설립ㆍ운영규정을 제정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교육시설 정책변천에 따른 초등학교 건축공간의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1997년 학교시설․설비기준령 폐지이후 초등학교 배치유형, 단위공간, 블록플랜, 평면계획 등에서 매우 다양한 사례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내용은 2005년 임대형 민자사업(BTL) 도입이후 단순화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초등학교 영역별 공간구성 요소를 비교한 결과 90년대 중반이후에서 2000년대 초반에 이르는 학교들에서 가장 다양한 공간구성 요소가 검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각 시기별 초등학교 평면분석을 토대로 영역별 점유비율을 검토한 결과 학습영역의 경우 표준설계에 의한 학교공간에서 과반이 넘던 학습영역의 점유비율이 90년대 현대화사업 이후 점진적으로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BTL사업 도입이후 점유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생활영역의 경우 90년대초 현대화시범사업 도입 이후 학교들에서 큰폭의 신장세를 나타낸 이후 2010년대 BTL적용시기까지 점유비율이 점진적으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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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長倉康彦저, 김종영 외4인 역, 학교건축의 변혁, 도서출판 국제, pp.7-31, 1995. 10 

  2. 김승제?오승주, 초등학교 공간계획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4권 3호, 1998. 3. pp51-58. 

  3. 정주성, 오양기, 최 일, 학교시설에 대한 사용자 요구 분석 및 건축계획적 대응방안 연구, 교육부, 1999.12 

  4. 정주성, 최 일, 현대화시범 초등학교 설립유형별 건축적 특성 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8권 8호, pp.65-72, 2002. 8 

  5. 이호진, 국민학교 건축계획의 모형연구, 문교부, 1990. 12 

  6. 이선구, 신교육과정에 대응하는 학교시설 모형연구, 교육부, 1997.12, pp.5-12 

  7. 이호진, 이화룡, 류호섭, 류웅상, BTL과 학교시설의 과거, 현재, 미래, 제1차 KEDI 교육시설포럼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민간투자지원센터, 2006.12,18, pp.5-75. 

  8. 정주성, 류호섭, 오픈플랜형 초등학교 평면구성 및 운영의식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2009-06, 200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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