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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평면트러스로 지지된 리프트 게이트의 진동특성
Dynamic Characteristic of Lift Gate Supported by Plane Truss 원문보기

한국농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v.54 no.3, 2012년, pp.133 - 139  

이성행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양동운 ((주)한양 간월호준설공사) ,  함형길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공보성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대학원) ,  신동욱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characteristic of lift gate supported by plane truss is studied by a model test scaled with the ratio of 1 : 31.25 in the four major rivers project. The vibrations of gate supported by the plane truss is assessed in comparison with those of gate supported by the space truss which was tes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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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킨부에 보강되는 ㄷ형강과 상자형단면은 강축방향으로의 단면 2차모멘트를 상사법칙에 따라 일치시키고, 재료상의 차이를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휨강성을 맞추는 것으로 하였다. 또한 트러스 부재의 경우, 진동특성에 대한 단면 형상의 영향 (항력계수 등)이 클 것으로 판단되므로 기존의 원형단면 형상을 그대로 유지하고자 하였다. 원형 및 모형의 중량에서 좌우측 경계의 박스부는 제외하였고, 원형의 중량은 구조해석의 결과로부터 227.

가설 설정

  • 2. 월류시 평면 트러스를 갖는 모형에서는 트러스부의 진동이 훨씬 크게 측정된다. 따라서 낮은 개방고의 진동 증가현상과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평면 트러스를 갖는 수문은 공간트러스를 갖는 수문보다 바람직하지 못한 수문으로 판단되어 앞으로 이와 같은 수문의 형식의 설계는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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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대강 수문에 적용된 트러스형 리프트게이트는 어떤 특징을 지녔는가? 4대강 수문에 적용된 트러스형 리프트게이트는 미관이 수려하고 강재량 저감에 따른 경제성이 장점인 수문형식이다. 이 형식의 수문은 전면의 스킨플레이트 (가로축 방향으로 포물선 형상) 와 후면의 트러스 부재가 연결된 구조로 이루어지며, 길이에 따라 단면의 각도가 변하기 때문에 작용력이 일정하지 않아 정확한 해석이 어렵고, 하중이 1/4부에서 양단 박스부로 집중되는 현상을 보인다.
평면트러스를 갖는 수문은 모형에서 개방고 1cm부터 진동 가속도가 급격히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평면트러스를 갖는 수문은 모형에서 개방고 1 cm (원형에서 31.25 cm)부터 진동 가속도가 급격히 증가하는데 이는 평면트러스 하단의 위치가 문비하단과 같기 때문에 하류로 빠져 나가지 못한 수류가 뒤돌아 트러스부 하단을 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문비의 진동을 줄일 수 있는 하부형상 검토를 위한 실험에서, 개방고에 판을 부착한 경우가 부착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진동 가속도가 확연히 작아지고, 최대 진동 역시 1cm에서 0.5cm로 감소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5 cm에서 발생됨을 볼 수 있다. 이는 부착된 판이 뒤돌아 치는 와류의 진동을 차단하기 때문이다. 또한 두 모형 모두 트러스 상하의 진동 가속도가 크게 나타나는데, 이때는 하류 수류가 트러스부를 치는 것이 관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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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Gajanan, M. S., Harry, G. H., Richard, N. W., and Saeed, M., 1983. Structural Modeling and Experimental Techniques. Prentice-Hall Civil Engineering and Engineering Mechanics Series: 1-60. 

  2. KARICO (Korea Agricultural & Rural Infrastructue Corporation), 1995. A Report on Hydraulic Experiment and Wave Observations in Saemankeum project: 505-570. 

  3. KARICO (Korea Agricultural & Rural Infrastructue Corporation), 2001. A Report on Structural Safety Assessment of Sluice Gate in Hwaong Project: 14-46. 

  4. Kolkman, P. A., 1976. Flow-induced Gate Vibrations. Prevention of Self-excitation. Delft Hydraulics laboratory, Publication no. 164: 1-162. 

  5. Lee, S. H., 2004. Model Tests Study on Flow-induced Vibration of Tainter gate in Estuary Sulices (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46(1): 27-34 (in Korean). 

  6. Lee, S. H., 2004. Model Tests Study on Flow-induced Vibration of Tainter gate in Estuary Sulices (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46(2): 41-48 (in Korean). 

  7. Lee, S. H., Kim, H. J., Park, Y, J., Hahm, H, G., and Kong, B. S., 2011. Model Tests Study on Flow-induced Vibration of Truss Type Lift G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46(1): 27-34 (in Korean). 

  8. Lee, S. H., Kim, K. N. and Jung, K. S., 2005. Dynamic Characteristic of Tainter Gate in Multi-Purpose D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5(I-A): 173-181 (in Korean). 

  9. Lee, S. H. and Jung, K. S., 1996. Model Tests Study on Self-excited Vibration of Tainter G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6(I-2): 187-194 (in Korean). 

  10. Lee, S. H., Jung, K. S., Koo, B. K., and Kim K. H., 1998. Dynamic Analysis on the Flow-induced Vibration of Tainter Gate due to Bottom Sha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8(I-4): 399-409 (in Korean). 

  11. Schmidgall, T., 1972. Spillway Vibrations on Arkansas River Dams. Proc. Journal of Hydrauilcs Division, ASCE, Jan., No. HY1, Proc. Paper 8676: 219-238. 

  12. Thang, N. D., 1990. Gate Vibrations due to Unstable Flow Separation. Journal of Hydraulics Engineering 116(3): 342-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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