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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6 no.4, 2012년, pp.423 - 429
박상욱 (STX종합기술원 연소성능팀) , 최익수 (STX종합기술원 연소성능팀) , 노기철 (STX종합기술원 연소성능팀) , 류순필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대학원) , 윤건식 (창원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Miller cycle is considered as an effective means to meet the regulation on Tier II and to redu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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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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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러 사이클이란? | 밀러 사이클은 흡기밸브를 일찍 닫아 압축온도와 압축 일을 저하시킴으로써 NOX 배출 저감뿐만 아니라 동시에 열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기술로 알려져있다[1-3]. 이에 따라 밀러 사이클은 저배기 및 고효율의 엔진개발 시 반드시 고려할 기술 중 하나이다. | |
밀러 사이클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이에 따라 밀러 사이클은 저배기 및 고효율의 엔진개발 시 반드시 고려할 기술 중 하나이다. 그러나 밀러 사이클은 피스톤이 하사점에 도달하기 전에 흡기밸브가 닫히므로 흡입공기량 감소에 기인한 출력저하가 예상된다. 그에 따라 고출력 달성을 위해서는 고 과급 압의 과급기를 적용하고 흡입저항이 최소화되도록 흡기계통을 개선하여 충분한 흡입공기량을 확보하여야 한다. | |
흡기밸브의 유량계수 측정을 위하여 정상유동 실험 장치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장치는 크게 실린더 헤드, 실린더 라이너, 서지 탱크, 층류유량계, 송풍기 및 마노미터로 구성된다. 송풍기는 정상유동장치의 출구 쪽에 설치하여 흡입공기를 빨아들이는 방식으로 흡입유동을 형성하였다. |
G. Herdin and F. Gruber, "Miller cycle efficiency potentials for gas engine," CIMAC congress 2004, Paper no. 197, 2004.
이성렬 저, 내연기관, 보성각, pp. 275-279, 1999.
김형민, 이기형, "가솔린 엔진 흡기 포트의 정상유동 특성에 관한 연구," 공학기술논문집, 제17권, pp. 59-67, 2008.
조규백, 최수진, 정연준, 오승목, 강건용, "수지를 이용한 흡기포트형성 제작 및 정상유동 실험,"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402-407, 1996.
T. Ma, M. Davis and N. Collings, "Low speed dynamics similarity modeling in internal combustion engine," SAE paper 860239,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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